배터리 1 - 청소년 성장 장편소설 아사노 아쓰코 장편소설 1
아사노 아쓰코 지음, 양억관 옮김 / 해냄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얼마 전에 난생처음으로 야구장이란 곳을 다녀왔다. 야구를 좋아하는 친구와 야구의 야자도 모르는 나의 동행이라니, 사실 그 흔한 야구 경기중계가 나오면 리모콘을 돌리기 일쑤였고 야구의 경기 룰이나 선수이름에 대해서조차 무지했기 때문에 흥미를 느낄 수 없었던 건 당연한 일이었으리라. 그런 내가 야구경기장을 한번 다녀온 후, 그간 느끼지 못했던 야구의 매력이랄까. 아니 이런 재미도 느낄 수 있는 스포츠구나라는 걸 새삼 알게 되었다는 것, 이것이 큰 수확이 아닐까 싶다. 초반부터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6권의 시리즈로 된 이 책의 소재가 야구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린 청소년들의 시야에 맞춘 청소년 시리즈라고 보면 될 듯싶다.




‘배터리’하면 모든 사물이 동작하게 만드는 그것? 이라는 얼토당토않은 생각을 먼저 했었는데 역시나- 순간 우스워지고 만다. 야구에서 투수와 포수를 일컫는 말이라고 하니, 책의 제목에서부터 이야기의 주 소재가 무엇인지 가늠하게 한다. 더구나 십대들의 이야기인 만큼 이야기의 주 배경은 학교에 속한 야구부와 가족 그 안에서 그려지는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미처 알지 못했는데 이전에 출간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었다고 한다. 음- 역시 한때 자신들도 겪어온 그 날 그 시절의 이야기에 십대의 감수성을 다시금 느끼며 많은 공감을 했기 때문이리라.   




아버지의 전근으로 지방도시 닛타로 이사 가게 된 다쿠미는 소위 천재적인 투수라고 불리어진다. 그곳에서 만난 고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는데 이들은 이후, 최고의 환상 콤비처럼 찰떡궁합을 자랑하게 된다. 이 두 친구의 우정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가 야구라는 스포츠와 결합되어 즐겁게 그려지고 있으니 이는 분명 하나의 성장소설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나의 부족한 점을 메워줄 누군가가 있기 마련이다. 그런 든든한 지원군을 만나게 되면 더욱 더 자신의 재능을 표출하는 게 쉬워지고 미처 몰랐던 능력도 발산하게 되는 법, 이 둘의 만남은 이후 뜨거운 열정과 함께 더욱 큰 빛을 보게 하니 그야말로 환상의 커플인 셈이다.  




혼자만이 성장할 수 없고 혼자만 독불장군처럼 살아갈 수 없는 이 세계, 이 현실에서 누군가 서로에게 의지가 되고 힘이 된다면 얼마나 좋은가. 불완전한 내가 또 다른 이와 함께 완전한 성장체로 클 수 있다는 것은 어린 아이들이나 어른들 세상이나 똑같은 것 같다. 다쿠미와 고는 서로가 서로에게 있어 그러한 존재로 다가왔던 것일 게다. 비록 야구에 대해서는 아직 1할도 안다고 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장인물간의 대화를 통해 그들이 느끼는 고민을 들을 수 있었고 내면의 심리를 엿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십대 때에는 누가 뭐라고 해도 자기가 생각하는 게 모든 것이고 다른 이들의 조언은 그저 한번 듣고 흘려버릴 잔소리로 치부되기 십상인데, 같은 또래의 친구는 더 큰 변화의 계기를 마련해주는 듯싶다. 나의 십대는 어떠했었던가.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는 그 때, 별다른 큰 파도 없이 잔물결 일듯 그렇게 조용하게 보냈던 것만 같은데- 어찌 보면 고와 다쿠미처럼 뭔가 하나에 푹 빠져본 적이 없었던 것 같아 아쉽기도 하다. 하나의 단편 드라마 같다는 느낌도 들었는데 이 책은 영화화로도 제작되었다고 한다.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