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의 시간 - 장미의 채색 편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학교 다닐 때만해도 그림에는 영 소질이 없어서 어쩌다 한 번씩 돌아오는 미술 시간이 그렇게도 곤욕스러울 수 없었다. 그저 기본만 따라 해도 감지덕지였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미술이 하나의 취미생활로 부상하였기 때문일까. 점수해 연연해하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사물을 보고 그 소재에 맞는 색감을 찾아 덧칠하는 시간이 사뭇 즐겁다. 이 책의 저자인 또한 책의 말미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은 특별한 사람들만을 위한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즐길 수 있는 취미라 말하고 있듯이 하나하나의 단계를 밟다보면 조금 더 쉽게 미술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이든 배움에 있어서는 하나의 기초과정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주어진 밑그림에 맞는 색상 선택과 좌우, 상하에 적당한 간격의 명암을 주어 소재의 입체감을 살리고 한눈에 살아있는 꽃으로 표현하는 법이 가장 중요한 듯하다. 우선 이 책은 꽃 중에서도 장미를 포인트로 하여 우리가 알지 못했던 10가지의 장미를 소개하고 각각의 꽃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제시해준다. 그림에 대해서는 초보자인 독자들이 수순대로 한 단계씩 밟아나갈 수 있도록 채색 기법을 설명하고 있으니 어려워하지 말고 조심스럽게 따라 해보면 된다.




초보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색연필을 이용하여 장미를 이루고 있는 하나하나의 면모를 채워나가도록 안내한다.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려면 보이지 않는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듯이 장미를 채색하는 기법에도 홑잎과 겉잎을 나누어 채색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하여 초보자들이 따라하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하나의 잎을 그렸으면 그 잎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한 색채가 들어가고 그 후엔 입체감을 주기 위한 마무리 작업까지 따라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 꽃의 일부분만을 표현했을 뿐인데 뭔가 해냈다는 자신감이 생기는 듯하다. 




처음부터 잘하는 일이란 없듯이 하나의 과정을 밟으며 연습에 연습을 하다보면 멋진 작품을 완성해낼 수 있을 것이다. 잎을 채색하는 과정이 끝난 후에는 꽃의 채색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저자가 설명해주는 순서대로 해보면 그런대로 꽃 하나가 탄생하게 된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꽃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다만 꽃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장미의 종류에도 이처럼 여러 가지 품종이 있다는 것은 미처 몰랐을 것이다. 마담 캐롤라인, 로라, 레이디 힐링던 등 다양한 종류의 장미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채색 기법을 소개하고 있어 닮은 듯 전혀 다른 향과 색을 가진 장미가 있었음을 새롭게 알게 될 것이다. 




꽃을 다루는 하나의 직업을 염두 해 두고 있는 나에게 이 책은 또 다른 배움의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장미라는 하나의 꽃에 대해 알고 있는 바가 전부가 아니었음을 알려주었고 색연필이라는 단순한 도구만으로도 생화 같은 꽃으로 표현해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림을 그리라는 주문을 받게 되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멈칫하게 된다. 알고 보면 그다지 어려울 게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레 겁부터 먹는 것이다. 이 책에는 초보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저자가 세심하게 배려하여 밑그림을 미리 그려놓았다. 우리는 이전에 저자가 알려준 방법대로 하나씩 채색하는 즐거움만 맛보면 된다. 이렇듯 조금 더 흥미롭고 유쾌한 미술놀이에 빠져보는 것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