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턴가 한국 독자들의 독서 경향이 편중된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딱히 언제라고 꼬집어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으나 지난해부터 책과 친해지게 된 나의 경우만 보더라도 그 계기엔 일본 소설이 한 몫 했다. 학창시절 문학시간에는 오히려 교과서에 실린 국내소설을 통해 우리나라 작가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어느 순간 일본소설이 책장 한 켠을 차지하고 있더라. 양방향 모두 고루 접한다면야 문제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못한 지금, 일정 간격 이상의 거리감이 생긴 듯 해 안타깝기도 하고 한편으론 보다 다양한 소재와 일상을 묘사하고 있는 책들을 만날 수 있어 반갑기도 하다.




그 중‘히가시노 게이고’는 단 몇 권의 책을 통해 만나긴 했지만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속도감이 좋아 독자의 입장에서 적지 않은 즐거움을 준다. 미스터리적인 성향의 글을 주로 선보여온 그가 이번엔 블랙 유머를 선보인다는 이 책! 읽기 전부터 책에 대한 기대감을 많이 가진 터였다. 기존의 책들이 하나의 스토리로 완결된 장편이었다면 이 책은 13편의 단편들을 개별적으로 하지만 일부분에선 연결성을 내포하고 있는 이야기 구조를 선보이고 있다.




각 단편에서 보여주고 있는 인물상과 스토리의 전반적인 포인트는 우리의 삶, 한 때의 나와 내 주변인들의 모습일 수 있으며 현재의 우리들의 모습을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듯해 마음 한편으론 뜨끔한 느낌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저 모든 상황을 얼토당토않게 살아가려는 이들을 향해 고하고자 하며 은연중에 삶의 모순을 꿰뚫고자 하는 그의 바람을 내비친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개그 프로의 소재 또한 알고 보면 평범한 일상에서 느끼는 바를 그들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래야 많은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더 큰 웃음을 이끌 수 있으니까.




단순한 유머가 아닌 우리의 삶을 객관적으로 내밀하게 비춰볼 수 있는 블랙유머를 선사해 많은 이의 공감을 이끌고 더불어 억지웃음을 짓게 만들지도 모른다.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어떤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일면의 이야기를 통해 무언의 깨달음이라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하리라. 개인적인 나의 입장에서 이야기하자면, 솔직히 호흡이 길고 연속성이 있는 장편소설이 더 좋다.




무려 13편의 이야기를 통해 그가 독자들에게 선보이려한 것은 무엇일까. 읽고 난 후 약간의 모호함과 전적인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없었던 일부의 이야기들은 오히려 억지스러운 경향과 거부감이 들기도 해 약간의 아쉬움으로 남는다. 익숙함은 분명 우리들에게 묘한 안정감을 주게 마련이다. 그런 익숙함을 지나 무언의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라면 뭔가 획기적인 신선함 내지는 현실적인 괴리감이 크지 않은 스토리를 선보여야 했으리라. 현실의 경계를 과도하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모두가 끄덕일만한 이야기를 그리고 그 안에서 예상치 않은 감동까지 선사한다면 더 없이 좋았으리라.




또한 인간 각 개인의 내면에 감추어진 본질의 모습은 무엇인지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현실과 우리가 꿈꾸는 이상의 삶은 어차피 다른 게 아닐까한다. 이러한 진실이 어떨 땐 너무 가슴 아프게도 느껴지지만. 기존의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책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책이었다. 내게는 크게 와 닿지 않는 블랙 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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