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와 불멸의 오랑우탄
루이스 페르난두 베리시무 지음, 김라합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작년에 읽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 이후로 추리소설을 접해본 기억은 별로 없다. 나오키상 수상작이어서 그랬을까. 좀 색다른 재미로 추리소설의 묘미를 느끼게 해주었었다. 이렇듯 가볍게 즐기며 읽는 다른 부류의 책과 달리 추리소설은 읽는 내내 독자들로부터 지속적인 상상과 무언의 예견을 하도록 만든다. 그런 흥미진진함을 잊지 못하고 색다른 추리소설을 읽어보고자 할 때 만나게 된 책이 바로 보르헤스와 불멸의 오랑우탄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에게는 조금 난해한 작품이었다.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만큼 얇고 가벼운 책이라 덥썩 집어 들었건만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다. 간단히 줄거리를 이야기하자면 이렇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한 추리문학대회에서 밀실 살인사건이 일어나게 되고 그 살인자가 누구인지를 밝혀내는데 초점이 맞혀져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야기의 전반적인 상황이 진행되기까지가 조금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특히나 보르헤스라는 작가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나에겐 더군다나 어렵고 이해 불가능한 이야기의 흐름이 계속되었다.


포겔슈타인은 보르헤스와의 만남을 위해 갖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던 중 한 컨퍼런스에 참석하게 되고 곧 보르헤스와 대면하게 된다. 한편, 독일인 요하임 로트코프가 밀폐된 방에서 누군가에 의해 살해되고 마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 사건의 목격자는 포겔슈타인이요, 범인을 추리하는 이는 보르헤스다. 누군가의 갑작스런 죽음, 그 죽음을 둘러싼 범인 찾기. 이것이 추리소설의 기본 패러다임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 속의 이야기는 살인사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검증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아닌 이들이 추리해가는 그 과정을 말 그대로 즐긴다고 해야 할까. 보르헤스와 포겔슈타인 그리고 범죄학자인 쿠에르보. 이 세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접근해 갈 것인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의 상상력을 가진 그들.


유일한 목격자인 포겔슈타인의 연이은 증언들로 인해 가설이 세워지고 보르헤스는 많은 문학 작품들과 작가를 언급하고 자신만의 상상력의 나래를 펼친다. 평범한 추리를 거부하는 그들은 자신들만의 추리와 가설을 세워가며 미궁 속으로 빠져들기도 하지만 그 마저도 즐기는 것 같다. 초반의 지루함은 이야기의 중반을 넘어서야 그 실마리가 풀리고 극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추리소설의 긴박감은 조금 모자랄 수 있지만 보르헤스라는 작가를 알고 그 작품들을 읽어본 독자들이라면 책의 즐거움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책을 접하기 전후 나의 기대와 만족도는 2%로 부족하다. 보르헤스라는 인물도 낯설지만 이 책을 저자인 루이스 페르난두 베리시무는 일흔살의 포르투갈 출신 작가라고 한다. 독특한 이야기 구성을 선보인 이 작가의 이야기 세계가 생소하게 다가왔지만 추후 다시 한번 읽어보리라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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