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가계부
제윤경 지음 / Tb(티비)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들어 재테크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과히 놀랄만합니다. 언제부터였을까요. 새해소망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부자가 되는 것’이라고 답합니다. 자신의 일이나 건강에 대한 기원보다 남보다 먼저 부를 축적하는 것, 이것이 나의 진정한 꿈이자 소망으로 둔갑해 버린 것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저마다의 욕구를 채우기에 분주합니다. 우리는 과연 무엇을 위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요.


가족뿐만 아니라 동료, 선후배, 친구들의 경조사에 이어 나와 연결고리를 맺고 있는 이들과 인맥을 유지하고 사회생활을 해나가려면 최소한의 자금마련은 필수적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가까운 서점에만 가도 이미 수많은 재테크 서적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마다 독자들의 눈길을 끄는 재테크 관련 서적들은 정말 부지기수입니다. 그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책을 선별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마치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 다를 바 없지요.


재테크에 대한 관심을 입증하듯 가계재무전문가는 21세기 유망직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야 주목을 끌고 있지만 선진국에서는 이미 알려진 직종이라고 하는데요. 이 책의 저자인 제윤경씨는‘SBS 잘살아보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중산층 서민들이 맞닥뜨린 가정경제의 문제점을 짚어주고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해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전문가입니다. 과연 그녀는 재테크의 해법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을까요.


우리시대의 평범한 40대 가장들의 이야기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동기동창이기도 한 하늘, 광수, 문식, 재벌. 어느 날 부부동반 여행을 떠난 이들은 허심탄회하게 자신들의 가정경제를 이야기합니다. 의사인 아내의 고소득에도 불구하고 부채에 대한 이자와 터무니없는 보험료, 이로 인해 저축은 생각해 볼 수도 없는 광수부부. 부채는 없지만 전업주부인 아내와 4~5년 후면 퇴직을 염두 해 두어야 하는 자신들의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하는 문식부부. 사업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가정경제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이에 대한 관심조차 없었던 재벌부부. 어린 시절 아버지의 사업부도로 집을 잃고 어렵게 생활했지만 아버지가 남기고 가신 가계부를 통해 어려운 가운데서도 틈틈이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하는 하늘. 자신 소유의 집 한 채 없는 형편이지만 꼭 필요한 것만 쓰고 구체적으로 일목요연한 재테크를 이미 실천하고 있는 부부. 이들이 놓인 상황은 바로 현재 우리들의 모습인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도 이들과 같은 맞벌이 부부들이 참 많습니다. 부부가 같이 일을 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아이들이 양육과 교육을 책임질 수 없는 상황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부의 노후문제까지 준비해야 하는 현시대에 우리에게 재테크는 미래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인 것입니다. 돈이 삶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만 최소한 생계를 유지하고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 우리는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부자는 일부 선택받은 자들의 몫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 또한 우리의 편견임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현재 경제패턴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좀 더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계획을 세운다면 머지않아 우리도 부자의 대열에 들어설 수 있다는 것을 저자는 강조합니다.


하늘 아버지의 가계부를 들여다보면 어려운 가운데서도 자식들의 미래를 위해 좀 더 아끼고 남은 돈을 저축하여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게 한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자식들에게 나의 부를 남겨주려고 하는 것보다 어렸을 때부터 경제관념이 바로설 수 있도록 지도해주고 독려해주는 것이 진정 이 시대 부모들의 몫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현명한 부모는 이 시대를 훗날 짊어지고 갈 우리 아이들에게 옳고 바른 습관을 심어 줍니다. 오늘 비록 가난하더라도 이는 먼 미래의 부자가 되기 위한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가족 모두가 함께 미래를 위한 계획표를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끝이 보이지 않는 긴 강을 건넙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길도 이와 비슷합니다. 현재의 흐름에 맞는 재정계획을 마련하고 한 계단씩 밟아나가다 보면 나의 가족과 아이들이 함께 웃을 수 있는 행복의 꿈이 저 멀리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맞벌이를 하는 부부,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재테크에 대한 지침을 받고 싶은 이 시대 부모들 모두에게 좋은 교과서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쉽게 간과하고 지나칠 경제관념도 쏙쏙 짚어주니 독자들은 많이 공감하고 새로운 실천방안도 강구해 볼 수 있습니다. 허풍에 찬 부자가 아닌 똑똑하고 현명한 부자가 되는 길을 이 책을 지도삼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