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담는 시선, 최민식 - 우리시대 마이스터 3
최민식 지음 / 예문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내가 사진에 관심을 가진지는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어렸을 때만 해도 사진찍는걸 유난히 싫어하던 아이가 지금은 일상을 사진으로 남기고 그 시간을 기억하고 추억을 되새기는 일이 어느덧 생활 속 즐거움 중 하나가 되었으니 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내가 생각해도 참 많은 변화다.

 

불과 몇 년전부터 디지털카메라의 보급으로 모든 이들에게 카메라는 하나의 트렌드이자 필수품이 되었고 그 이후 사진에 대한 관심을 가진 이들이 모여 하나의 동호회를 구성하고 모임을 가지면서 또하나의 취미생활이자 사회적인 문화로까지 자리를 잡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

 

사진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과 매력에 빠져들던 어느 날 인터넷 서핑을 하던 중 우연히 접한 몇 장의 흑백사진을 통해 많은 감흥을 받은 적이 있다. 아직도 기억한다. 그 날의 그 사진들을, 기억을...외팔과 외다리로 달리는 한 남자,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어머니..카메라 하나로 그들의 힘든 삶의 모습을 생생히 담아내는 한 사진작가를 알게 되었던 것이다. "최민식"이라는 분을.

 

그 이후 최민식 사진작가님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그간 직접 셔터를 눌러 담아낸 많은 이들의 인물사진과 우리네 인생을 살아있는 그대로 하나하나 정성들여 찍은 그 분의 작품을 시간가는 줄 모르고 눈으로 보고 가슴으로 담아내고 큰 감동과 울림을 받곤 했다. 그런 분의 책을 이번에 내가 접하게 된 것이다. 한평생 사진만을 생각하고 사진을 통해 자신의 삶을 대변하여 온 최민식님, 그 분의 이야기가 에세이 형식으로 소탈하고 편안 문체로 다가온다.

 

진실을 담는 시선. 그렇다. 표지에서도 말해주고 있듯이 이 책은 우리네 모습을 찍고 그 안에서 진실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사람들, 삶의 모습, 가난으로 인한 굶주림을 허덕이던 우리네 모습을, 밤낮 가리지 않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오늘도 보따리를 매고 장을 나서는 어머니들..우리의 지난 과거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담아낸 것은 오로지 몇 초의 순간이었던 것이다.

 

최민식 사진작가는 한국 사진예술의 1세대로 한국 전쟁 이후 줄곧 우리 삶의 현장을 고스란히 담아온 분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낸 분이기도 하더라. 정부로부터 많은 압박도 당했었고 이유없이 끌려가 조사를 받아야 했으며, 해외로의 출국조차 허용되지 않아 해외 시상식장에도 설 수 없었던 분. 아마도 그것은 어떤 거짓과 허구를 일절 덧되지 않고 그의 눈으로 본 그대로를 사진에 담아 모든 이들에게 고하고자 했기 때문이리라. 정말 생각지 않은 놀라운 일이다.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고자 했던 한 인간의 예술활동을 그 토록 억압하고 작품 활동에 편견과 오해의 시선을 보내며 입막음을 하려 했던 우리 정부의 과거사가 참 안타깝고 씁쓸하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민식 작가는 본연의 작품활동을 줄곧 해왔으며 해외에서 많은 주목을 끌고 상을 타는 영예까지 안았으니 실로 대단하고 그 분의 인내와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

 

최민식님의 사진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해보고자 한다.

 

.. 사진은 우리로 하여금 인간과 사회의 근원적인 물음들에 진지하게 답하도록 해준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리얼리즘은 인간의 삶을 전제로 하며, 살아 움직이는 인간과 사회 없이는 사진도 예술도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나의 사진은 바로 이런 상황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한다. (- p79)

 

.. 사진은 예술이다. 예술은 화려함으로 그 가치가 결정되지 않는다.

.. 감상자의 마음에 얼마나 깊은 울림을 줄 수 있는 지의 여부가 작품의 수명을 결정한다.다행스럽게도 내가 찍은 흑백사진들은 작품으로 남아 아직도 호흡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p90)

 

.. 나는 왜 사진을 창작하는가? 그 중에서도 왜 인간을, 그것도 가난한 사람을 표현하는가? 사진 창작은 어느덧 내 삶의 전부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내게 사진은 예술이라기보다는 삶 그 자체다. 그런 의미에서 사진은 인간이 걸어온 길의 흔적과 그 의미를 찾는데 오랜 세월을 보낸 작업이다. (- p180)

 

사진을 자신의 삶 전부라고 당당히 말하는 최민식님, 그 분의 사진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 얼마나 위대하고 멋진가. 사진을 좋아하고 하나의 예술로 인정하여 우리네 삶을 이야기하고 진실로 받아들일 수 있는 그 날이 진정 기다려진다. 단 한장의 사진만으로도 우리에게 말없는 외침, 소리없는 울림을 주는 그 절실함을 앞으로도 느껴볼 수 있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