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 1
오오토리 유스케 지음, 유다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오토리 유스케의 『MAD』는 낡은 세상 한가운데에서, 왜 살아야 하는지조차 알지 못한 채 길을 걷는 한 남자의 이야기다. 그는 망해버린 세계에서 동생과 함께 유일한 ‘낙원’을 찾아 나선다. 마치 남은 모든 의미를 붙잡으려는 사람처럼, 희망 없이 무거운 발걸음을 무리와 함께 옮긴다. 흡사 황폐해진 우주와 줄어드는 생존자 무리, 끝없는 이별과 죽음 속에서, 그의 모습은 감정의 끝자락에 겨우 매달린 사람의 초상이다.

이 만화의 그림체는 화려함과는 거리가 멀다. 과장되지 않은 선과 고요한 공백, 인물들의 표정에서 느껴지는 담담함은 새하얀 침묵과 절망을 그려낸다. 여백과 공백에 평범한 만화에서는 느끼기 힘든, SF 디스토피아 세계관 특유의 적막함과 냉소적인 공기가 스며 있다. 인물들은 서두르지 않고 느릿하게 움직인다. 그 느릿함은 이 세계가 무너져 있다는 사실, 희망이란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차분히 각인시킨다.

주인공은 동생과 대화를 나누고, 동생 또한 오빠에게 조금이라도 더 살아남아 추억을 기억하하자고 말한다. 하지만 낙원을 찾아 이동하던 이들은 하나둘 죽고 사라진다. 그리고 이 담담한 여정의 끝, 남자는 자신이 지키고자 했던 동생이 사실은 이미 죽었다는 진실에 마주 선다. 그는 자신의 상상 안에서 동생을 붙잡고 살아왔고, 이제 죄책감 섞인 마음으로라도 더 살아보자 다짐한다. 먹먹한 생존의 이유는 사랑하는 이의 기억, 그 죄책감, 지키지 못한 약속에 있다.

결국 그가 도착한 곳엔, 세상 유일의 낙원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세계의 진실은 냉정하다. 하지만 이 작품이 내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건 여기에 있다. 느릿하고 담담하게 모든 걸 바라보는 남자의 표정, 욕망이 증발한 풍경, 그럼에도 조금은 살아보려는 태도와 그 정직한 무감각과 염세주의가, 오히려 SF 장르만의 감각적 아름다움으로 다가온다. 2권이 무척 기대 되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래도, 라이언 - 스스로를 찾아가는 라이언의 모험
카카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처음엔 그냥 귀엽기만 한 캐릭터인 줄 알았어요.

카카오톡 속 이모티콘에서, 가방 열면 꼭 하나쯤 있는 인형에서,

언제나 말없이 바라만 보던 그 친구, 라이언.

그런데 어느 날, 웹툰으로 등장했다는 소식!

이젠 웹툰까지? 하면서도 이상하리만치 납득이 되더라고요.

왜냐면, 이미 한 번 애니메이션 퀄리티로 이모티콘 이벤트를 쏴준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도 ‘이건 진짜다…’ 했는데, 드디어 이야기가 열렸구나 싶었죠.

웹툰 속 라이언은 말이 없어요.

하지만 그 눈빛, 그 움직임 하나하나가 어쩐지 우리 마음에 말없이 말을 걸어요.

그리고 가장 빵! 터졌던 순간을 말하자면, 그 조용한 카리스마의 상징, 갈기!

그게 사실은... 자기가 만든 '가짜 갈기'였다고요?!

진지하게 썼는데 너무 귀엽고 웃겨서 혼자 소리 내서 웃었어요.

라이언이 갈기를 쓰고 세상을 향해 한 걸음 내딛는 그 여정,

그건 어쩌면 우리 각자의 성장 이야기일지도 모르죠.

비록 귀엽고 단순한 그림체지만, 그 안에 담긴 감정은 너무나도 풍성하고 따뜻했답니다.

그래도, 라이언 너라서 참 좋아^^

웹툰에서도, 이모티콘에서도, 인형에서도, 수많은 굿즈에서도 언제나 옳은 그 곰사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순신 밤에 쓴 일기 난중야록 2 - 이순신 탄생 480주년 만에 공개되는 7년 전쟁의 비록
조강태 지음 / 스타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난중야록』은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지만, 마치 진짜 일기를 읽는 것처럼 하루하루를 따라가며 읽을 수 있어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1권보다 더욱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돌아온 2권은, 전쟁의 긴박함 속에서도 사람들의 일상과 감정까지 섬세하게 담아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구성 방식입니다. ‘무명초’, ‘조름나물’, ‘은자’, ‘고슴도치’ 같은 식물 이름으로 각 장이 나뉘고, 임진년의 날짜별 이야기가 기록돼 있어, 시간의 흐름을 따라가며 그날그날의 분위기와 사건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야기들은 단순히 전투만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그날 어떤 물고기를 먹었는지, 어떤 고민을 했는지, 누가 무슨 말을 주고받았는지 등, 소소한 삶의 흔적이 담겨 있어 오히려 더 진짜처럼 느껴집니다. 이런 점 덕분에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숨결까지 전해지는 듯합니다.

특히 재미있는 요소가 속속들이 있는데 작가의 유머를 알수있습니다. 물론 역사에 진실로 기록된 내용인지는 모르겠으나 꼬챙이 타법에서 제법 웃음이 났습니다. 훈련과정이라던지 그런건 생생하게 기록되어있어 열심히 우리군이 훈련을 했구나 포상도 받았구나 싶었습니다.

이렇듯 소설 형식으로 풀어낸 덕분에 문장은 부드럽고,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워 읽는 재미도 큽니다. 짧은 기록 하나하나가 모여 한 편의 큰 이야기로 이어지며, 어느새 그때 그 시절 시간 속으로 걸어 들어간 느낌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3권이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큰 뜻을 품은 자여,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가 - 정약용편 세계철학전집 3
정약용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직접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정약용이라는 이름은 익숙하지만, 그의 말이 이렇게 지금 내 삶에 닿을 줄은 몰랐다.

이 책은 그를 과거의 위인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나에게 질문을 던지는 사람처럼 느끼게 만든다.

제목부터가 강렬하다.

“큰 뜻을 품은 자여,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가.”

이 한 문장이 계속 마음을 건드린다.

당장 뭘 하라는 건 아니지만, 멈춰 있는 내 모습을 돌아보게 만든다.

책은 '왜 나를 먼저 바로 세워야 하는가', '사람과의 관계는 어떻게 맺어야 하는가', '말과 행동은 어떻게 일치시킬 것인가' 같은 질문을 중심으로 정약용의 사상을 오늘의 언어로 풀어낸다.

내용이 어렵지 않아서, 생각이 자연스럽게 따라간다. 정약용은 유배지에서도 배우고, 쓰고, 고민했다. 그에게 공부는 자기 단련이자 세상에 대한 책임이었다. 그 삶의 태도가 이 책 전반에 녹아 있어서,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자세가 달라지는 기분이 든다.

디자인도 참 잘 빠졌다.

신문처럼 구성된 표지에 흑백 일러스트, 깔끔한 서체와 여백까지 하나하나 세련됐다.

내용의 진중함과 어울려서 더 몰입하게 된다.

모티브 출판사의 ‘세계철학전집’ 시리즈는 철학을 일상 가까이 끌어와준다.

정약용 편을 읽고 나니, 다음 책들도 궁금해졌다.

책장을 덮고 나면, 그의 말이 자꾸 마음속에서 메아리친다.

“당신은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까?”

가볍지 않게, 조용히 묻는 그 질문이 요즘 나에게 꼭 필요한 한마디였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간 실격 (오리지널 초판본 고급 양장본) 코너스톤 착한 고전 양장본 6
다자이 오사무 지음, 장하나 옮김 / 코너스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코너스톤 복각본 인간 실격1948년 일본 초판본 표지를 재현한 하드커버 양장본이다. 붉은 계열의 표지와 추상적 문양, 절제된 타이포그래피가 눈에 띈다. 복고적인 디자인과 군더더기 없는 레이아웃, 세로 타이포그래피는 책을 손에 쥐는 순간부터 작품의 분위기를 바로 느끼게 한다.

이는 불필요한 장식 없이 정제된 시각 요소만을 남겨둠으로써, 인간 실격이라는 작품이 지닌 침잠된 분위기와 불안한 정서를 담담하게 드러낸다. 서체 또한 전통적인 느낌의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해, 당시의 시대성과 고전미를 동시에 전달하고 있다.

 

책을 펼치기 전, 하드커버의 단단한 감촉이 손끝에 남았다. 벨벳이나 부드러운 재질이 아니라서 오히려 더 오래 곁에 두고 싶어졌다.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도 마음에 들었고, 내지는 군더더기 없이 정돈되어 있어 글에 집중하기 좋았다.

 

특히 뒤쪽에 실린 다자이 오사무 연보와 해설은, 작가의 삶과 이 작품이 왜 이런 색채를 띠게 됐는지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이 복각본의 매력은 단순히 옛날 책을 다시 만든 것이 아니라, 그 시절의 감정과 분위기를 지금 내 손에 고스란히 옮겨왔다는 데 있다. 책을 펼치기도 전에, 이미 표지에서부터 이 소설이 가진 침잠된 정서와 불안함이 스며드는 것 같았다.

 

소문무성하게 들어왔던 『인간 실격』은 날카롭고, 때로는 아픈 내용이었다. 요조는 특별한 사람이라기보다, 버티며 살아가는 누군가의 모습과 닮아 있었다. 겉으로는 아무렇지 않은 척하지만, 속으로는 계속 지치고 무너져가는 감정. 사회에 섞이려 애쓰면서도 점점 자기 자신과 멀어지는 느낌. 그걸 말로 꺼내지 못한 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 닮아있다고 생각되었다.

 

이 복각본의 디자인은 과하지 않게, 그러나 섬세하게 작품의 정서와 닿아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유효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나는 누구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