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는 천국에 있다
고조 노리오 지음, 박재영 옮김 / 하빌리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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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책은 표지 일러스트부터 너무 예뻐서 안 볼 수가 없었다.

감각적으로 그려진 두 남녀. 메이드와 수염남. 핑크와 옐로우가 뒤섞인 영문제목에 검은색 바탕에 흰 정자체로 쓰여진 제목까지. 그야말로 이게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지는 일러스트표지가 아닌가.

역시 표지에 어울리는 흥미진진한 시작으로 시선을 떼지 못하게 한 추리소설.

한 남자가 살해당한다. 눈을 떠보니 해변가. 그 앞에는 어딘지 익숙한 서양식 저택이 있다. 그곳은 자신이 죽은 저택. 남자는 그곳에서 자신뿐 아니라 다른 피해자 5명을 더 만난다. 모두가 이 저택에서 살해당한 이들이다.

이미 죽은 자들이 모여 자신을 죽인 사람을 찾아내는 추리 소설이다.

이게 무슨 소린지 모를 이야기지만 이미 죽은 자들이 살인범을 찾아야 성불을 할 수 있다는 전제 조건이 주어진다.

이 저택에는 수염남, 메이드, 요리사, 조폭, 파우치, 아가씨 이렇게 총 6인이 머무른다.

그들에게 아침마다 오는 신문은 현실 세계의 사건을 알려준다.

이 여섯 사람은 범인을 찾기 위해 수많은 대화와 추리를 하려 하지만 사실 이들은 아무런 기억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주인공인 화자(수염남)은 열심히 추리를 하고, 다른 이들은 그의 추리에 맞춰 사건을 더듬어간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이야기는 초반을 지나 중후반까지 달려간다.

후반쯤 가면 어느 정도 사건의 전말이 머릿속에 그려진다.

나도 꽤 눈치가 좋다고 생각을 했다.

아, 뫄뫄와 뫄뫄가 그런 관계였구나. 누가 살인범인지 알겠군...이라고 어느 정도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그러나 후반의 끝에서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고 그의 등장으로 모든 추리가 와장창 무너졌다.

사실 내가 추리한 그림이 100프로 맞았지만.... 그 새로운 인물 덕분에 세계관은 꼬였고, 결국 이게 그런 이야기가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 한방에 뒤집힌 나의 그림에 충격!

하....

요즘 너무 PC(Political Correctness)가 넘쳐서 상상할 만도 했을 텐데... 정말 여기서는 눈치도 못 챘다.

여하튼 표지가 너무 예뻐서 선뜻 손에 든 소설이었고, 일본 작가의 베스트셀러라니 더 끌려서 선택했다. 선택에 후회는 없다. 글은 무척 잘 읽혔고, 문장은 깔끔했다. 추리소설을 다독한 독자가 본다면 조금 싱거울 수 있는 부분이 있었지만, 그래도 캐릭터들의 특성이 흥미로웠기에 마지막까지 달리기에 무리가 없었다.

아쉬움이라면 사건을 조금더 쫄깃하게 조여갔어도 좋을 이야기였지만, 살해당한 피해자들이 생각보다 즐겁게 지내며 서로를 친구로 인식하는 부분을 강조하여 사건도 좀 만화스럽지 않았나 싶다.(그렇다고 내가 만화를 싫어한다는 소리는 아니다! 김전일, 명탐정 코난도 매우 좋아한다!)

캐릭터들의 독특함과 흥미로운 세계관이 만들어낸 재미있는 추리소설.

어쩌면 만화책이나 애니메이션으로 나오면 무척 좋겠다 싶은 작품이었다.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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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주와 빈센트 (하드커버 에디션) -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스페셜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지음, 빈센트 반 고흐 그림 / 저녁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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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도 해본적 없는 조합으로 탄생한 예술작품.

이게 내가 처음 동주와 빈센트를 받아보고 느낀 소감이다.

윤동주 시인의 책은 몇권 가지고 있는데 이번처럼 한눈에 들어온 책은 없었다. 표지에 내가 가장 사랑하는 화가인 빈센트 반고흐의 아몬드 꽃이 화려한 하드 커버로 차용되어 만들어져 있었다.

그 디자인은 정말 눈길을 끌수 밖에 없었고 매력적이었다. 아몬드꽃이 주는 서정적인 느낌은 책의 내용과 주제를 잘 반영하고 있었다. 표지는 하드커버 답게 아름다운 그림과 제목 폰트의 섬세한 디테일들이 돋보이며, 책을 손에 들었을 때부터 미적 감각을 자극했다.

이 책의 큰 특징은 놀라울 정도로 아름답다는데 있다.

책의 내지는 글과 그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읽는 이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는데 한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윤동주 시인의 시가 빈센트 반고흐의 그림과 어우러져 시대와 문화를 넘어 예술적 감성을 전달한다고 할까. 감히 말하자면 페이지를 넘길수록 두 작가의 예술세계에 더욱 몰입할 수 있어, 감탄을 자아내게 했다.

신기할정도로 글에 맞춘 찰떡 그림이 들어가있어 마치 두사람이 동시대에 협업을 한게 아닐까 싶을만큼의 조화로움을 보여주었다.

사실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것이 있는데 반고흐의 수많은 그림은 유명작이 아니면 쉽게 접할수 없었는데 이번 기획으로인해 백여장에 이르는 아름다운 작품을 만날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 책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윤동주 시인과 빈센트 반고흐의 작품을 통해 전개된 이야기가 마치 한 편의 예술적인 여행을 하는듯하다. 두 작가의 작품을 하나의 공간에 담아내는 창의적인 시도는 독특하며, 깊은 감명을 준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두 작가의 작품세계를 경험하며,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정말로 예술과 문학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이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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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9
안정애 지음 / 가람기획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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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하면 떠오르는 것은 그 방대한 역사와 문화이다. "중국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중국의 광활한 역사를 짧고 명쾌하게 요약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과 같은 시리즈로, 안정애 저자가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역사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저술한 책이다. 안정애 저자는 역사 교사로서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에 노력을 기울이는 전문가이다.

자, 책의 첫 만남을 서술해 보자면, 사실 이 책은 내가 보고자 선택한 책은 아니었다. 이탈리아 다이제스트를 시켰는데 오배송된 책이었다. 하지만 이것도 인연이라고 펼쳐보기로 결심했다. 사실 최근 들어 필자는 중국에 관한 이미지가 매우 부정적이라 할 수 있었다. 중국의 문화 공정과 역사의식 부족으로 인한 뻔뻔함에 중국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코로나를 기점으로 매우 강해졌다. 나는 이러한 혐오를 멈추고자 이 책을 통해 중국이라는 나라를 제대로 알고 싶었다.

책의 표지는 삼국지의 주인공 3인방, 판다, 만리장성, 자금성, 측천무후, 병마용 등 중국을 상징하는 이미지들로 꾸며져 있다. 이러한 상징들이 본문에서 어떻게 다뤄질지 역시나 기대가 되었다.

"중국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안정애 저자가 중국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열정을 바탕으로 집필하였다. 이 책은 각 사건을 서술하며 기본적인 출발점을 인간의 중요성에 두었다고 했다. 그래서인지 인물들에 관한 이야기가 주가 되어있다. 또한 개개의 사건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며, 시대별 다양한 인간 군상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각각의 시대와 그 시대상이 다른 시대와 구별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중국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의 기본 틀에 맞춰 크게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챕터 아래에는 수많은 각각의 사건들이 배치되어 있다. 다만 이 책에서 약간 아쉬운 점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조금 더 빽빽하게 넣었다는 점이다. 이전에 읽었던 이탈리아 다이제스트나 라틴아메리카 다이제스트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부분인데, 시각적으로 따지자면 페이지 할애가 더 많았다. 보통 한 가지 이야기당 2~4페이지를 할애했던 위의 책들과 달리, 중국사 다이제스트는 많게는 6페이지까지 넘어가는 이야기가 있어 집중력이 종종 떨어지기도 했다. 또한 챕터별로 하위에 배치되어 있는 이야기가 굉장히 많기에 머릿속에서 역사적 흐름을 환기시키기엔 여백이 부족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중국의 역사적 이야기를 담은 한자어가 많아서 접근하기가 어려웠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여타 다이제스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방대한 역사적 이야기를 요약된 내용으로 담아냈기에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는 재미가 있었다. 이 책은 한국사와 중국사가 엄연히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중국사 내에서 소수민족들의 역사도 균형 있게 다루어졌다. 이는 중국의 다문화적 측면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중국 역사에 관한 짤막한 상식

춘추전국시대: 기원전 770년에서 221년까지의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시기로, 여러 제후국들이 경쟁하며 발전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 유가, 도가, 법가 등 여러 철학 사상이 발전하였다.

진시황의 통일: 기원전 221년, 진시황(秦始皇)은 중국을 통일하고 최초의 중앙집권적 제국을 건설하였다. 그는 만리장성의 건설을 시작하고, 문자와 도량형을 통일하는 등 중요한 개혁을 단행하였다.

대운하: 수나라 때 건설된 대운하는 중국 역사상 가장 큰 토목 공사 중 하나로, 북경과 항주를 연결하여 경제적, 군사적 교통로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중국의 4대 발명품: 중국은 종이, 화약, 나침반, 인쇄술의 4대 발명품을 통해 세계 문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발명품들은 각각의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천안문 사건: 1989년 6월 4일, 천안문 광장에서 발생한 민주화 요구 시위는 중국 현대사에서 중요한 사건이다. 이 시위는 주로 학생들과 지식인들이 주도하였으며, 정치적 자유와 반부패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무력을 사용해 이를 진압하였고, 이 사건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이처럼 중국은 풍부한 역사와 문화적 유산을 지니고 있어, 동아시아 및 세계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이러한 중국사를 잘 담아낸 책으로, 독자들이 중국 역사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안정애 저자의 열정과 노력이 담긴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중국 역사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필자의 한 가지 바람이라면 중국이 하루빨리 자신들의 역사를"제대로" 마주하길 바란다.


**위 내용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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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6
김종법.임동현 지음 / 가람기획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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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하면 로마가, 로마 하면 영화 "벤허"가 떠오른다. "벤허"의 주인공은 로마 제국에 점령된 이스라엘의 유대인 귀족으로,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선구자이자 정신적 지주이다. 그는 마치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기 전, 어리석은 어린 양들을 이끌던 지도자와 같은 존재이다. 벤허가 이탈리아 역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톨릭의 본산이 이탈리아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역사적 연결고리를 통해 이탈리아는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로마, 그리스, 영화 "300"의 무대가 된 이 매력적인 도시는 예술과 역사의 중심지로, 미켈란젤로와 근육질 남자들이 떠오른다. 이러한 매력적인 도시의 역사를 알고 싶어 나는 이 책을 신청하게 되었다. 이전에 "라틴아메리카 다이제스트 100"을 읽었기에 이번에도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다.

깔끔한 책 구성이 선택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했다.

책의 표지는 이탈리아를 상징하는 그림들로 꾸며져 있다. 피사의 사탑, 미켈란젤로의 작품, 고대 로마, 원형 경기장, 이탈리아 하면 떠오르는 장화 모양의 지도 등이 나를 맞이했다. 이 이야기들이 본문에서 어떻게 다뤄질지 기대가 되었다.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김종법 교수와 임동현 교수가 공동으로 저술한 책이다. 김종법 교수는 이탈리아 통일 운동부터 유럽 통합까지의 현대사를 다루고, 임동현 교수는 이탈리아 역사의 기원에서부터 왕정 복고까지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두 가지 시각으로 이탈리아 역사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약 3000년에 이르는 이탈리아의 역사를 가볍고 깔끔하게 요약하여 전반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크게 15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챕터 아래에는 1~2장의 자잘한 역사적 이야기들이 설명되어 있다. 이로 인해 지루해질 수 있는 이야기도 흥미롭게 전달되었고, 빠르게 요약된 내용 덕분에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는 재미가 있었다. 또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다이제스트 100]은 100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각 이야기마다 숫자가 붙어 있어 마치 게임을 클리어하는 느낌을 주었고, 내가 읽고 있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어 글을 읽는 재미가 더해졌다.

100가지 이야기를 마무리한 후, 이탈리아가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지점을 차지한다는 것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었다. 고대 로마의 발생지, 가톨릭의 본산, 르네상스의 태동지 등 이탈리아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중요성을 하나로 묶어주어 조각조각 나있던 역사적 이미지를 통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탈리아 역사에 관한 짤막한 상식

로마 제국의 건국: 로마 제국은 기원전 27년에 옥타비아누스가 아우구스투스 황제로 즉위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로마 공화정의 종말을 의미하며, 제국은 서기 476년에 서로마 제국이 멸망할 때까지 존속했다.

르네상스의 발상지: 이탈리아는 르네상스의 발상지로, 14세기에서 17세기 사이에 예술, 문화, 과학, 문학에서 대대적인 부흥을 이루었다. 피렌체, 베네치아, 로마 등 이탈리아 도시들은 르네상스 예술과 학문의 중심지였다.

가톨릭 교회의 중심: 바티칸 시국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독립 국가로, 로마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톨릭 교회의 중심이다. 교황은 전 세계 12억 가톨릭 신자의 영적 지도자로, 바티칸은 종교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탈리아 통일: 19세기 중반, 주세페 가리발디, 카밀로 카보우르, 빅토르 엠마누엘 2세 등의 지도자들이 이탈리아 반도를 통일하였다. 1861년에 이탈리아 왕국이 선포되었고, 로마는 1870년에 통일 이탈리아의 수도가 되었다.

세계유산: 이탈리아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문화유산이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이다. 피렌체의 역사 지구, 로마의 고대 유적, 베네치아와 그 라군, 피사의 두오모 광장 등 55개의 세계유산이 있다.

이처럼 이탈리아는 풍부한 역사와 문화적 유산을 지니고 있어,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이러한 이탈리아의 매력을 잘 담아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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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3400 운명의 날 - DOOMSDAY
서유신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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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인류의 전쟁을 그린 한국형 SF의 도전 - 2032 다크월드의 후속 이야기

'2032 다크월드'의 후속작은 AI와 인간 사이의 최후 전쟁을 배경으로, 미래의 인류가 직면한 치열한 생존 투쟁을 그려낸 한국형 SF의 새로운 도전을 담고 있다. 이 작품은 전작을 읽지 않아도 독립적으로 즐길 수 있지만, 동일한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어 순서대로 읽으면 더 깊이 있는 이해와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AI와 인류의 최후 전쟁

2032년에 시작된 AI와의 전쟁으로 인해 방사성 물질로 황폐해진 지구를 떠난 인류는 새로운 행성 지온에서 생존을 이어가야만 했다. 그러나 이곳에서도 유전자 변이에 시달리며, 생존을 위한 치열한 노력이 이어진다. 작가는 이러한 배경을 통해 AI의 발달이 가져올 미래의 두려움을 사실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새로운 우주와 치열한 생존 투쟁

인류는 제2, 제3의 우주를 창조하여 자신들을 치료해 줄 항체를 가진 인간을 찾기 위한 절박한 여정을 시작한다. AI와의 전쟁은 단순한 기술의 대립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투쟁의 양상으로 펼쳐진다. 방사성 물질로 인해 망가진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을 개척하고, 변이에 맞서 싸우며 치료제를 찾아가는 과정은 인류의 불굴의 의지를 보여준다.

세정의 여정과 인간의 희망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려 혼수상태에 빠졌던 세정은, 입원 기간 동안 경험한 꿈같은 현실을 통해 인류의 마지막 희망을 발견한다. 퇴원 후, 사룡사로 떠나 혹독한 훈련을 받으며 전우애와 인류애를 느끼는 세정의 여정은 깊은 인상을 남긴다. AI와의 새로운 전쟁과 인류를 구원할 항체 R의 발견을 추적하는 이야기는 긴박감 넘치는 전개와 함께 인류의 생존을 위한 절박한 노력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한국형 SF의 가능성

이 작품은 AI와 인간의 대립을 통해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희망을 동시에 담아내고 있다. 높은 곳에서 붉게 물들어가는 하늘과 수평선을 바라보는 비장한 뒷모습을 표지로 삼은 이 책은, 터미네이터 시리즈를 연상시키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한국형 SF로서 이 작품은 기술 발전과 인간성의 대립, 생존을 위한 투쟁을 통해 깊은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인류가 맞이할 미래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며 인류의 희망과 신념을 깊이 고민하게 만든다.

'2032 다크월드'의 후속작인 'AD3400 운명의 날'은 AI와 인류의 전쟁이라는 큰 주제를 통해 미래에 대한 한국형 SF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인류가 직면한 절박한 상황과 그 속에서 보여주는 불굴의 의지, 생존을 위한 치열한 투쟁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 작품을 통해 나는 기술 발전의 두려움과 희망을 동시에 느끼며, 인류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한국형 SF의 발전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는 이 책은, 기술이 발전할수록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통제하고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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