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하면 돼!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HowHow 5
마르틴느 라퐁.카롤린느 라퐁 글, 알리즈 망소 그림, 이은정 옮김 / 내인생의책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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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how how 시리즈를 두권 접해 읽으면서 유아에서 저학년을 대상으로한 괜찮은 동화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요즘 형제없이 자라는 아이들이 늘어나면서 , 함께한다는것, 남을 배려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배울 기회가 많이 줄어

자칫 아이들이 독단,독선적인 성형이 될 소지가 많아졌지요.

내 취향과 다른것은 안좋은것이라고 판단을하고, 내 기준과 다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면서

타인의 실수를 너그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오직 자기자신만의 기준에만 맞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지요.

물론 이러한 경향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예외가 아니지요.

사람사이의 갈등과 반목이 알고보면 타인에 대한 이해의 부재에서 비롯되는것이니까요

더 나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지요.

이 동화에서 캐시, 누크, 피치 이렇게 세친구는 눈사람을 만들기로 했지요.

열심히 눈뭉치를 굴려 만든 작품이지만 , 피치는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책에 나오는 (기준) 눈사람에 비해 너무 볼품없이 보였거든요.

누크는 괜찮다고하며 그것은 다른것일 뿐이지 잘못된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누크의 말에도 피치는 정성들여 만든 눈사람을 부셔버리고 씩씩거리기만 하지요.

보통 이상황에서라면 합동작품을 망가뜨린 아이에게 모든 비난이 가게 될텐데

친구들은 캐시에게 " 괜찮아 다시 하면 돼!' 라고 말을 하지요.

그리고 새로 눈뭉치를 굴려 눈사람을 만듭니다. 두번째 작품이라 그런지 첫작품 보다는 폼이 납니다 ^^

친구들은 눈사람에게 각자가 가진 목도리와 장갑 모자를 씌워주며, 멋진 눈사람 아저씨를 보며 즐거워했지요.

동화를 읽으면서 아이들이 내 기준과 '다른것' 은 '개성' 일 뿐이며

실패는 끝이 아니라 그 뒤에 또다른 가능성의 시작이란 가치를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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