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보리아 1 - 갈레노의 귀환 사이보리아 1
피에르도메니코 바칼라리오 지음, 김효정 옮김 / 웅진주니어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사이보그란 사전적으로 생물과 기계장치의 결합체 즉 생물도 기계도 아니며 생명체라고도 기계장치라고도 말할 수 없는 존재를 지칭 한다

사이보리아라는 작가의 상상 속 나라도 사이보그에서 기인한 걸로 유추해 보면 과거에 존재했거나 미래에 존재하게 될 상상 속 세계를 그린 환타지 이야기에는 인간과 기계사이의 중간자적 존재가 자주 등장함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아무래도 현재의 고도로 발전해온 물질문명과 그 물질문명에 의해 상처받는 정신세계와 서서히 물질에 의해 상실 되어져 가는 인간성에 대한 반작용에서 기인한 것임으로 보여 진다.

이 작품에서도 작가가 할아버지께 물려 받은 낡은 자전거와 오토의 관계 그리고 할아버지의 유품인 상자로 인해 이야기가 시작되는 점을 보면 오래된 것들에게 많은 의미를 부과하여 대부분의 독자인 어린이들에게 인간에 대한 감수성을 잊으며 안된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 소설이 요즘 흔히 쏟아지는 환타지 소설과 다른 점은 오토와 메데아가 사이보리아로 안내하게 될 로봇 갈레노와의 조우 장면에서 묘사하고 있는 혼천의와 프리즘의 변형, 천왕성 해왕성 등 먼 행성에서 지구까지 등장시키는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어린이들이 알고 있는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환타지를 묘사하고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재미를 부과하는 기차여행과 그 기차여행의 끝에 실존하는 도시인 파리를 등장시켜 어린 독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이런 장치는 어린이와 어른이 같이 읽고 서로 얘기도 나눌 수 있는 교육적 측면도 있다는 점에서 완전한 허구 속에 정체 모를 생명과 괴물들이 많이 등장하는 환타지 소설보다 비교우위를 점하는 것 같다

또 간헐적으로 짧은 본문 내용과 함께 소개 되는 소설 속 이미지들은 아이들에게 너무 막연하게만 그려지는 머릿속 이미지를 정리하여 주는 역할을 하여 작가가 의도한 소설 내용과 너무 동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해준 것 같았다

과거, 현재, 미래를 오가는 교묘한 구성은 읽는 동안 내내 흥미로울 수 있도록 하여주었고 작가는 독자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드는 흥미로운 반전을 작품 마지막에 설정하였다

사이보리아를 지키는 로봇인 테오는 그동안 자신이 겪은 일들을 적어서 문자로 남기려는 작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바로 그 글들은 이 작품 사이보리아의 시작 되는 부분과 같고 다시 말하면 이 소설 사이보리아는 로봇인 테오가 쓴 글이 되고 마는데 이것은 완전히 열린 결말도 아닌 동시에 퍼즐과도 같은 애매한 결말을 소설의 끝에 장치해 놓아 작가는 책을 다 읽고 난 독자들에게 혼란스런 상황을 직면하게 하는 동시에 정말이지 환타지 여행을 하고 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도록 하고 있다

국내 많은 독자들을 사로잡았던 작가의 전작인 ‘율리시스 무어’를 읽어 보지 못했는데 이번 작품을 읽고 나서 기회가 되면 한 번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끝으로 작가의 빛나는 상상력을 상징하고 있어 보이는 바 본문 내용중 사이보리아로 가는 통행권에 기입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적어 놓은 부분을 옮겨 놓으며 서평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우리 사이보리아 시민들은 동일성을 믿지 않고, 그와 정반대로 차이를 믿는다. 모든 부분에 당신의 차이 카드를 작성하라. 확실하지 않은 사항은 뛰어넘어라. 당신의 이전 국적도 당신의 나이도 정확히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당신이 가지게 될 유일한 국적은 국적이 상관없는 국적이 상관없는 도시의 국적이 될 것이고, 우리에게 중요한 유일한 나이는 나이와 상관없는 지능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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