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한자어 1단계 (8급.7급 포함) 교과서 한자어 (아이한자) 1
권용선 지음 / 홍익교육(아이한자)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따르르릉

“여보세요?”

“안녕하세요 어머님. ○○○반 담임이에요.” (유치원 담임선생님이시다.)

중략

“그런데 어머님. 여쭤볼 것이 있는데요. ★★이가 혹시 집에서 한자교육을 받고 있나요?”

“아니요. 집에서 학습지도 시키지 않는데요. 왜요 선생님?”

“★★이가 한자를 척척 알고 다른 친구들보다 답을 월등하게 잘해서요.

친구들이 모두 ★★이에게 한자를 물어보곤 해요.

그래서 한자교육을 집에서 받나 궁금했어요.”

 

내 자식 잘났다고 자랑하려는 게 아니다. 엄마인 내가 좀 무심했다 싶은 게다.

요즘 들어 부쩍 아이가 한글 영어에 이어 한자에 관심을 갖기에 그런가보다 했는데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한자를 습득해 가는지 들여다봤어야 한 것 아닌가 해서다.

또래 아이들보다 좀 더 한자를 많이 알고 있고 또 개중에는 보고 따라 쓰지 않고

외워 쓰는 것도 꽤나 있는데 사실 획순이 정확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내 자신이 아이를 과소평가 한 탓도 있을 터이다.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를 알더라도 글자의 의미라던가 획순을

정확히 아는 것이 더 중요한데 지금은 아직 어리니까 하는 생각으로 그냥

방치(?)해 둔 것이 솔직한 고백이다.

 

우리말은 대부분이 한자로 이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한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해서 한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배워야 하는 것이다.

그럼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르칠까?

진득하게 앉아서 아이에게 한자를 가르쳐주고 싶지만 그래도 지침서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던 중 교과서 한자어가 눈에 띄었다.

솔깃했던 건 8급, 7급 시험을 대비할 수 있대서가 아니라 교과서에 실린 한자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예비 초등생을 둔 엄마이니 이런 게 눈에 막 들어온다.

 

책의 크기는 아이들이 보고 글자를 쉽게 쓸 수 있도록 크게 제작되었다.

책을 펴보면 8급 50자를 포함한 한자와 7급 100자를 포함한 한자가 수록되었다.

그리고 글자마다 어떤 모양에서 비롯되어 글자가 탄생되었는지 일러스트와 함께

실려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었다. 또 획순이 큼직해서 7살 난 아이도

어렵지 않게 획순을 익힐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다.

 

또 한자 밑에는 작은 글자로 중국어로는 어떤 발음이 되는지 적혀있어

중국어에 관심이 많은 요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각 글자는 해당 글자를 포함한 단어 및 문장으로 응용되어 있다.

 

 

 

 

 

 

집에 마련해 놓은 책방(서재라고 하기엔 조금 쑥스러운 수준이다.)에서

엄마의 옥편을 꺼내들고 와서 “엄마 저 이거 주시면 안 돼요? 네? 네?”하며

간절한 눈빛을 날려주시는 아이가 이 책을 매우 마음에 들어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곧잘 따라 쓰는 아이를 살짝 시험해 보고 싶어서

종이에 보지 않고 쓸 수 있냐고 물었더니 연필을 꾹꾹 눌러가며 쓴다.

記 자를 쓴 것인데 살짝 아쉽게 조금 간격을 떨어뜨려서 썼다.

이렇게 떨어뜨려 쓰면 두 개의 글자가 되어 전혀 다른 의미가 된다고 알려줬더니

신나게 “네!” 한다. 한 번에 다 쓰면 남는 것이 없을까봐 자제시키고

내일 또 쓰라고 했다. 내일이 소풍만큼 기다려지나 보다.

 

 

 

 

 

크게 독특할 것은 없지만 꼼꼼하게 실릴 내용이 다 실려 있어 만족한 책이다.

한글을 이해한 후의 아이, 한자를 받아들일만한 정도의 나이가 된 아이들부터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책이라는 판단에 추천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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