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떠돌이 개야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18
이상교 지음, 이형진 그림 / 시공주니어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떠돌이 개야.
제목을 보자마자 나오는 웃음은 어찌 된 일일까요?
그건 떠돌이 개가 우스워 보이거나 얕잡아 보여서 그런건 아니었어요.
오히려... 어쩐지 호감이 간다고 해야할까요?

보통 길에서 떠돌이 개들을 보면 목욕을 하지 못하고 쓰레기통을 뒤지며
여기저기 킁킁거리면서 다니기 때문에 털이 뭉쳐 지저분해 보이죠.
그런 모습을 일러스트로 어쩜 그렇게 잘 표현해 냈는지
마치 그림책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골목 밖으로 나가 한 마리의 떠돌이 개를
쫓아다니며 일상을 들여다 보는 듯한 느낌이었어요. 

 

다른 점이 있다면요.
길에서 만나는 떠돌이 개들은 지나가는 사람들을 경계하고 늘 긴장을 하는 듯한 모습이잖아요.
두려움이 어려있는 눈빛, 의욕없는 모습... 그렇지만 이 까만 떠돌이 개는 그렇지 않았어요.
바로 긍정적인 마음과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의기소침한 대신 튼튼한 두 다리로 다른 개가 포기한 쓰레기통 속의 빵을 얻어내다가
문득 지금의 삶보다 더 멋진 삶을 살아야겠다고 결심한 떠돌이 개는 
마침내 두 다리로 걷기로 합니다.   

지지재재 참새가 흉보고, 늙은 개가 점잖게 타일러도 아랑곳하지 않고 말예요.
떠돌이 개는 자신의 선택이 정말 탁월했다고 믿었어요. 그 믿음만큼 즐거웠고요.
어두워 오는 저녁 하늘에 빛나는 별과 달을 보며 자신이 이뤄낸 두 발로 걷는 꿈을 기뻐합니다. 


 

어느 날 한 소녀를 만났는데 그 소녀가 자신에게 친구하자고 말을 건넬 거라는 기대를 하죠.
그렇지만 소녀는 두 발로 선 떠돌이 개보다 자동차 밑에서 기어나오는 고양이에게 관심을 보여요.
으응? 그러고보니 떠돌이 개는 네 발로 살았던 그 시절에 좋았던 기억이 떠올랐지 뭐예요.
그래서 떠돌이 개는 고양이가 기어나온 자동차에 기대 오래오래 생각에 잠겼대요.
이렇게 깊은 생각에 잠긴 떠돌이 개의 모습이 정말 귀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다 내린 결론은? 바로...
자동차가 되는 거였어요. 그리고 크게 짖었답니다. 빵빵!! 


 

세상에~ 자동차라니!! 빵빵 짖어대는 떠돌이 개의 모습을 상상해보니  배를 잡고 웃고 싶은 정도였답니다.
어쩜 이렇게 기발한 생각을 했을까요? 그림자로 나타난 떠돌이 개의 꿈은 이루어졌어요.
자동차가 된 떠돌이 개.

주위를 둘러보면 자신의 처지나 입장 때문에 의기소침한 모습들을 많이 보게 돼요.
경제적 상황이 어렵거나, 또는 신체적 불편함... 등등을 이유로 좌절하는 모습들을요.
저 또한 예전에 이런 저런 일들을 이유로 상심한 적이 많았는데 그러한 좌절과 상심이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죠. 바로 나 자신에게 문제해결의 열쇠가 있음을요.

아마도 이 떠돌이 개의 모습은 우리들의 내면에 숨겨진 꿈과 자신감을 
일깨워주기 위한 수호천사일지도 몰라요.
요즘 참 많이 힘든 때이지만 우리 꿈을 키워보기로 해요. 자신감을 가져보기로 해요.
그리고 함께 외쳐볼까요? 빵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