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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34
밀란 쿤데라 지음, 이재룡 옮김 / 민음사 / 2009년 12월
평점 :
늘 항상 고민하는 것이 지구상의 인간을 동물과 구분 짓는데, 과연 구분 짓는 것이 타당한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지능일까? 이런 생각들을 해왔다. 하지만 어떤 인간들은 정말 동물보다 못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를 고민해보게 하는 책이었다.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엄성의 차이를 이 책에서는 존재의 무게 차이로 은유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하였다.
이 책에는 주인공이 몇 명 등장하는 데, 의사 토마시와 그의 연인 테레자, 그리고 테레자의 애완견 카레닌, 토마시의 또 다른 연인 사바나, 사바나의 불륜 상대인 교수 프란츠 등이다. 주인공들을 통해서 인간 가치와 존엄성이 어디에서 비롯될 수 있는 지 생각해볼 수 있다. 우선 토마시를 통해서는 사랑과 신념의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토마시는 수많은 여자들과 관계를 맺는다. 마치 플란톤의 ‘향연’ 속 유명한 신화처럼 과거 인간은 양성을 동시에 지녔고, 신이 이를 반쪽으로 분리해서 그때부터 서로 반쪽을 찾으려고 해맨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모두 사랑이 없는 관계들이다. 자신의 자유를 제한하지 못하도록 ‘에로틱한 우정’이라고 부르고, 나름의 규칙을 만들어 인간이 아닌, 감정 없는 기계처럼 만난다. 나중에는 이러한 관계 맺기에 대해서도 자신의 직업적 신념에 의한 것으로 여자들의 미세한 차이를 탐구하기 위해서였다고 포장한다. 그래서 그런 관계를 맺는 토마시의 존재는 매우 참을 수 없이 가벼워보인다. 하지만, 테레자에게는 다르다. 테레자를 사랑하게 된 토마시는 테레사를 대할 때는 매우 진중하고, 조심스럽다. 그래서 그의 행동은 매우 무겁게 느껴진다. 책에서는 테레자가 토마시에게 짐이 되었다고 표현되기도 하고, 테레자를 사랑해서 하는 모든 행동(숨기고, 감추고, 위장하고, 그녀에게 용기를 주고, 위로하고, 용서를 구하고 등)이 조심스럽고 힘들었다고 표현되기도 하며, 테레자와 잠시 헤어진 시간에는 자유로움에 매우 가벼워졌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토마시는 정치적 상황이나 자신의 직업에 대한 신념이 강하다. 그래서 신념과 관련된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는 매우 진중하다. 하지만, 토마시 존재를 더욱 무겁게 만드는 것은 신념보다는 사랑임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신념에 의한 결정 또한 테레자에 대한 사랑에 의해 좌우되었기 때문이다.
테레자는 인간 육체에 대한 가치를 생각해보게 한다. 테레자는 자신의 육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고, 가치롭게 여긴다. 그래서 자신의 육체를 하찮게 여기는 어머니와 절연을 할 정도이다. 그리고 항상 자신의 육체 일부로서 ‘안나 까레니나’와 같은 책을 겨드랑이에 끼고 다닌다. 책이 자신의 육체를 더욱 가치롭게 여겨줄 것이라고 믿는 듯하다. 그리고 힘의 강함에 대해서도 가치롭게 여긴다. 인간은 강해져야 하고, 강자가 약자에게 상처를 주기에 너무 약해졌을 때, 약자는 떠날 줄 알아야 한다고 여기고, 자신의 나라가 나약해진 것에 대해 측은함을 느낀다. 하지만, 후에 기술자라는 낯선 남자에게서 원치 않는 성관계를 당하면서 자신의 육체에 대한 가치를 어머니처럼 여기면서 스스로를 위로한다.
사바나와 프란츠를 통해서는 내밀함의 가치, 인간 믿음과 배신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였다. 사바나는 자신이 군중 속에 있다고 여기는 것은 거짓 속에 사는 것이라고 여겼고, 자신의 내밀함을 온전히 숨기고 사는 것을 ‘진리 속에 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프란츠는 사적인 삶과 공적인 삶을 분리하는 것은 거짓이라고 여기고, 자신의 내밀함을 보이는 것이 ‘진리 속에 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어떤 것이 인간존재에게 더 무거움을 주는 지는 모르겠다. 감춰진 내밀함이 나 자신을 무겁게 할지언정, 이를 모른 채 나를 대하는 타인을 가벼운 존재로 만드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내밀함을 타인과 공유하게 되는 경우에는 나와 타인 그 누구도 가벼워지지는 않을 것 같다. 프란츠의 부인인 마리클로드를 생각하면 그러하다. 또한 인간 관계에서의 믿음과 배신과 관련해서 사바나는 가족들로부터 배신을 당했고, 아버지의 유산으로 오로지 아버지 중절모자만을 갖게 된다. 프란츠는 자신의 아내와 가족을 배신하여 사바나를 선택한다. 하지만, 사바나는 이런 프란츠를 다시 배신한다. 이러한 배신의 과정에서 사바나는 자신 존재의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을 느끼고, 배신한 것에 대해 매우 후회한다. 배신이라는 것이 얼마나 가볍게 이루어지는 지를 알 수 있었다.
테레자의 애완견인 카레닌을 통해서 인간과 동물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창세기 첫머리에 신은 인간을 창조하여 새와 물고기와 짐승을 다스리게 했다고 씌어 있다. 이는 인간이 동물에게 행하는 잔혹함과 권력을 신성화하기 위해 신을 발명했다고 하는 것이 개연성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근대 철학자 데카르트는 인간을 자연의 주인이자 소유자로 만들었고, 동물에게 영혼이 있다는 것을 부정했으며, 움직이는 기계에 불과하다고 했다. 하지만 니체는 인간과 동물은 다르지 않음을 주장했고, 이러한 인간 존재에 대한 겸손한 태도가 존재의 가치를 깨닫고 관계를 대하는 것에 있어 얼마나 무거워지는 지를 알 수 있었다. 카레닌에게 온전히 사랑을 쏟는 토마시와 테레자, 그리고 카레닌을 대하는 그들의 자세가 얼마나 진중하고 조심스러운 지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이러한 가치들은 체코 전쟁사황과 함께 병렬식으로 제시된다. 무겁디 무거운 전쟁상황 속에서 인간들의 존재의 가벼움과 무거움이 대비되듯이 제시되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 전쟁 또한 인간 존재의 가벼움이 키치되어 나타난 우스꽝스러운 사건이라는 생각들었다. 밀란 쿤데라는 ‘키치’라는 표현을 마지막 부분에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데, 키치는 독일단어로 자주 사용하면서 그것이 지닌 원래의 형이상학적 가치가 지워졌지만, 본질적으로 존재에 대한 확고부동한 동의이자 미학적 이상이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똥은 부정한 것으로 여겨지고, 정치적 좌파와 우파를 구분짓거나 묘비에 비문을 적는 모든 것이 키치이다. 인간 존재의 가벼움을 표현하는 대표적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들이 만든 역사 또한 매우 가벼운 것으로 표현된다. 역사는 여러번 반복되지 않고, 한번으로 영원히 지나간다. 그래서 개인의 삶만큼이나 가벼운, 내일이면 사라질 그 무엇처럼 가벼운 것이다. 영원 회귀 속에서 무한히 반복되어 정답을 알고 있는 것처럼 인간들이 행동하는 모든 것이 매우 키치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