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말이 곧 당신의 수준이다 세계철학전집 7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연결이 되는 지를 설득력 있게 설명해 주는 책이었다. 그래서 말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고, 얼마나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지 말의 무게감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 책의 매 장마다 서두에는 저자의 언어에 대한 생각을 이론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조금은 난해할 수 있는 주장이 제시되지만, 그 뒤에 따르는 주장에 대한 근거로서 설명과 예시들이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로 제시되어 있어서 좋았다. 어쩌면 서두에 제시된 저자의 사상인 이론적 주장, ‘명제가 있어서 더욱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 있게 다가왔던 거 같다.

우리 사회는 과거부터 지금의 현재까지 일부 특정 세대의 줄임말 사용이라든지, 청소년들의 은어 사용 등이 항상 그 시대의 중요 이슈로 다루어져 왔다. 이는 문제라면 문제이고, 특정 시대나 사회의 소수 문화를 대변하는 언어적 표현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단순하게 접근할 사항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어가 우리의 생각을 한정 지을 수 있고, 이는 다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다시 우리가 어떻게 사회적 관계를 맺고 지내는 지, 그리고 미래를 어떻게 대응하며 살아가는지까지 그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우리의 사고를 만들고, 이는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 다른 사람의 언어나 생각까지 해석하게 만들게 된다. 과거 어느 기자가 현대사회 우리나라 사람들의 과격한 행동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그 문제의 원인으로 정규 교육과정으로 한자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라고 이야기한 것을 본 적이 있다. 물론 한자는 중국의 언어이지만, 우리가 중국의 문화에 역사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은 탓에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 한자가 많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다. 한자는 특히 표의문자로서 글자 하나하나가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한자를 이해하면 말을 보다 신중하게 사용하게 되고, 우리가 말을 이해함으로써 그 사고도 정리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왜 한자 학습을 중요하게 여겼는 지 그 의미를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었다.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다라고 이 책의 저자 비트겐슈타인이 말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깊게 공감한 내용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를 점검해 보고, 나의 세계를 한계 짓지 않고, 보다 확장해 나가는 기회를 가지면 좋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