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급 회의 더하기 - 우리도 한 표, 선생님도 한 표 ㅣ 천천히 읽는 책 14
이영근 지음, 조혜령 그림 / 현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참 삶을 가꾸는 교육을 실천하는 초등학교 선생님이 자신의 학급 아이들과 따뜻한 토론 교육과 와글와글 학급 자치를 실현해나가는 직접 아이들과 소통한 학급 회의에 대한 책을 펴내셨어요.
학급회의 +더하기는 요.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에서 서로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조율하며 더나은 과제를 수행해나가는 미래 사회에서 더 절실히 요구되는 리더쉽을 배우는 학습일지라서 더 반가웠는데요.
이런 참 교육을 실천하시는 선생님이신지라 경기도 교육청에서 주는 참사랑 스승상도 받으신 이영근 선생님이 책 읽는 내내 너무 존경스러웠는데요.
네...저도 자라면서 좋은 스승님을 만난 기억은 지금도 제 나아갈 바를 제시해주었다 할 정도로 제 삶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이런 열정적인 교육적인 소신을 갖으신 선생님들이 많이 우리 아이들의 교실에 계셔서 우리 아이들의 학교가 잘 유지 되는 거 같네요.
토론을 펼치기 위해 토론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부분도 친절한 설명이 있었구요,
학급의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아이들의 생각을 회의에 부친 얘기도 있었어요.

수업시간에 집중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것도 아이들을 혼내거나 훈육의 문제로 다가서지 않고 공동의 토론과 회의를 통해서 해결하려는 아이들을 존중하는 선생님의 마음과 어른 스럽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아이들의 노력이 보여서 흐뭇했어요.
학급회의+더하기』에는 학급 회의 주제 20가지가 예시되어 있는데요. 각 사례들은 '문제 상황 - 학급 회의 결정 사항' 순서로 구성되어 있고 학급 회의를 통한 문제 상황과 해결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각 사례마다 '도움 정보'는 회의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고, '제안'에서는 실생활에서 활용할 만한 학교생활 팁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실제 교육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이나 우리 아이들이 읽어보면 정말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좋은 책이네요.
이 밖에도 부록으로 실린 '그 밖의 문제 해결 주제들'은 아이들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더욱더 흥미를 가지고 토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고 있어서 우리 아이들이 깊이 있게 생각하고 토론해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지침서 같았어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글쓰는 능력이 많이 부족한 요즘의 아이들..너무 사회가 빨리 빨리를 외치고 즉각적으로 감각적인 반응에만 충실하다보니 우리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이나 남과 공감하는 능력이 참 부족한대요.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토론 방법과 주제를 통해서 소통하는 힘과 리더쉽을 배울 수 있을 거 같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