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중국사 1 : 중국 역사의 시작 - 고대 저학년 첫 역사책
이한우리 지음, 이용규 그림, 이근명 감수 / 풀빛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저학년을 위한 첫 중국사 <안녕?중국사>책을 아들램이 재밌게 보고 있는데요. 저도 더불어 한 눈에 재밌게 정리된 중국사 책이라 함께 재미있게 보고 있답니다.

너무 간략하게 정리된 중국사 책은 방대한 중국 역사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단점이 있는데요. <안녕? 중국사> 책은 저학년들이 배우는 세계사로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해서 재밌게 중국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가까운 이웃나라지만 너무도 큰 땅덩어리를 가진 오랜 역사를 가진 중국 인지라 중국 역사를 어린 시절에 접하기란 참 어려웠는데요. 중국의 역사를 이해함으로서 그들의 문화와 한자 까지 이해할 수 있어서 저학년들에게 권해주고픈 유용한 책이랍니다. 








중국의 분열된 나라들을 정리해서 한눈에 볼 수있게 잘 정리되어 있구요.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고 중국 역사에 접근할 수 있게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와서 아이들에게 재밌게 중국역사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그림도 너무 개성만점에 재미가 있어서 한 눈에 중국역사가 들어오는 거 같아요.




 






진나라가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이야기와 진나라의 번성시대를 재밌게 아들램이 읽었습니다.






그리고 봉건제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아들램에게 설명을 해주면서 주나라의 봉건제를 이해시켰구요.


이 책이 좋은 점이 아이와 계속 같이 토론하듯 하면서 중국의 역사를 이해함은 물론 우리 나라의 역사까지 돌아볼 수 있어서 아주 좋아요.  



 




 



그리고 중국의 문화 종교에 대해서도 자세히 짚고 나가서 종교가 사회 속에서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우리 저학년 아이들에게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핵심 사항을 일목 요연하게 보여주지요.


너무 장황하지도 않고 본질적인 내용만을 알기 쉽게 얘기해주어 아이가 흥미를 갖고 역사에 접근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는 책이라 좋네요.



당시 지리적 상황을 알 수 있는 지도와 연보도 자세히 정리되어 있어서 중국의 역사를 한눈에 요약해서 볼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아들램이 도깨비 사형제와 함께 중국역사를 따라 재밌게 여행중인 모습인데요.

1권 '중국 역사의 시작' 편에서는 중국 문명의 탄생부터 중국 역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위·진·남북조 시대까지의 이야기인데요.

도깨비는 중국 역사상 가장 똑똑한 인물로 일컬어지는 공자를 만나 중국 문명의 탄생과 춘추·전국시대까지 중국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중국의 왕들은 무슨 일을 했는지 살펴보구요.

중국의 통치제도인 봉건제와 군현제를 차례로 배우고,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인물인 진시황이 진나라를 어떻게 다스렸는지 알아봅니다. 그러나 천하를 호령할 것 같았던 중국 왕조도 시간이 흐르면서 혼란의 시기에 빠져듭니다. 과연 중국은 혼란의 시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다음 편이 기대됩니다. 아들램과 다시 2권으로 도깨비들과 같이 여행을 떠나야겠어요. ^^;;






유튜브를 통해서도 안녕 중국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https://youtu.be/GWrAg9l8pw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