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철이와 해바라기 세상 바꾸기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11
신현득 지음, 신경순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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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형식 때문일까요?

사실 사람의 마음을 가장 적절하게 잘 표현해낼 수 있는 건 리듬감과 이미지가 있는 시라고 생각하는데요. 어린이들이 시를 읽는 것에 익숙치 않고 요즘 감성이 시를 읽고 오랜시간 사색하고 느끼는 감성을 존중하기 보단 빨리 빨리 결과물을 해치우듯 해내고 남들보다 바삐 움직여야 살아남은 가속화된 시대다보니 특히 어린이들이 글을 쓰기 어려워하고 더더욱 시를 쓰기 어려워하는 거 같습니다.

시는 마음 속에서 우러나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보는데요.

시를 읽어보지 않았기에 막상 정제된 언어를 선택해서 짧게 쓰는 시를 어려워들 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아이들의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서 시를 많이 읽고 시적 감수성에 젖어봤으면 하는 바램인데요.

단편적인 시보다 이렇게 연작시로 동화가 되어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한 작품이 쉽게 읽히고 우리아이들에게 시와 가깝게 해주는 좋은 매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과서와 연계해서 읽어볼 수 있도록 교과서 단원을 표현한 점도 좋았구요.


이 시는 원로 동시 작가 신현득 선생님의 연작동화시인데요.

서로의 처지를 동경하는 용철이와 해바라기가 서로 몸을 바꿔 서로의 역할을 해보는 재밌는 발상이 돋보이는 시에요.








동화처럼 구성된 연작 동시는 요. 서로 몸을 바꾼 해바라기와 용철이의 이야기를 시로 구성해서

 아이의 동심의 세계를 잘 보여주는데요.





용철이는 해바라기의 키가 부러웠구요. 해바라기는 걸어보고 뛰어다니고 싶었지요. 둘은 어느 날 의견이 맞아서 몸을 완전히 바꾸게 되는데요.


한 포기 해바라기가 된 용철이는 초록나라에도 언어가 있다는 것, 초록나라 모두가 귀가 있다는 것, 초록나라가 자급자족하는 나라라는 것, 식물이 산소공장이라는 것 등을 직접 또는 간접으로 경험하면서 단순히 식물이 자리에서 서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양분을 합성하기 위해 광합성을 하고 초록나라의 자연의 법칙도 배우게 됩니다.

  








 






꼬마 학생이 된 해바라기는 자기 실체가 노출되지 않게 조심하면서. 사람의 세계를 체험하는데요. 용철이의 집에서 용철이 노릇을 하면서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하고 씨름에서 판막음을 하고, 축구에서 인기 선수가 되고, 학교에서 당번도 하며 나름 애를 쓰는 설정이 재밌었어요.

사람은 질서를 지키고, 예술을 사랑하고, 과학을 발전시킨다는 사실에 놀라워하기도하지만 사람에게 질병이 있다는 것, 서로 다툰다는 것 등에 실망을 느끼기도 하면서 서로의 삶에 이해하게 되지요.




결말은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어서 서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생태계라는 거대한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는 삶을 살아가자 라는 것인데요.


 





서정적이며 아름다운 동심의 세계가 담긴 시로 쓰여진 연작 동화시라서 더더욱 그 감성이 아름답고 따스하게 다가왔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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