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왜 중학교 가면 와르르 무너질까? - 중학교에서 제대로 실력 발휘하는 초등영어학습 로드맵
쎄듀영어연구소 지음 / 쎄듀(CEDU)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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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왜 중학교 가면 와르르 무너질까? 라는 다소 걱정스런 제목의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이 책 제목을 읽자마자 가슴이 두근 반 세근 반 뛰는게 벌써 우리 아이의 중학교 영어가 걱정되기 시작했답니다.  

아직 우리 아이는 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가는 어린 나이지만 요즘은 영어 유치원이다해서 예전과는 상상 할 수 없을 정도의 빈도로 아이들에게 어릴 적부터 영어 공부를 시키구요. 영어뿐 아니라 엄마들이 유아들의 교육 시장에 투자하는 돈은 점점 더 늘어나죠. 

불황이 계속 되다보니 중학교 종합반으로 운영되던 학원들도 수강생들이 점점 줄며 줄줄이 없어지는 추세인데 반해 끊임없이 유아 교육 시장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우리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거는 기대치가 정말 높은 것을 알 수 있죠.

그러다가 나이가 들어갈 수록 그 기대치를 하나 둘씩 내려놓으며 그저 평범하게 잘 살아가기만을 바라는 것으로 만족들 하시는 데요.



그래도 그냥 수동적으로 모든 교육을 사교육에 맡기고 아이들이 잘 따라가기만을 바라는 부모의 역할이 다는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기에 이제는 내 아이의 특성을 내가 파악해서 공부를 제대로 시켜야 하는 시대라는 것을 알기에 과감히 이 책을 집어들게 되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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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현주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아이에게 꼭 맞는 학습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비단 영어 뿐 아니라 다른 과목에도 적용되는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ㅋㅋ

아이와 엄마 상황을 고려한 영어학습법의 로드맵을 그려나가 어떤 상황에서도 무너지지않는 튼튼한 영어 기본기를 다지게 해주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머릿말을 읽고도 벌써 마음이 가라앉는 등 위안이 되는 군요.

누구나 자식에게는 최고를 주고 싶은 마음은 다 마찬가지 일거에요. 최상의 선택.. 꼭 비용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아이의 효과적인 영어학습법을 위해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제가 아이들을 20년 넘게 학원으로 과외로 지도해본 결과 엄마들이 참 무지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어요.

무지하다는 것은 학습방법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자식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참 많더라구요.

객관적으로 이 아이의 성적이 어느 정도인지...

다들 바램으로 생각하세요. 못해도 중간은 되겠지...이렇게 생각들 하시고 중학교 첫시험을 보고나서 성적표가 나오면 다들 식겁하시죠. 

오마이갓..우라질레이션..우리 애가 성적이 왜 이모양이야..

내가 그간 과외다 학원이다..투자한 돈이 얼마인데...

투자한 돈만  따지지마시고 우리 아이들의 특성이나 우리 아이에게 먹히는 학습방법에 대해서는 연구해본 적 있으세요? 아니 고민해본 적 있으신가요?

아이들은 너무나 다양하고 하워드 가드너박사가 말한 다중지능론 처럼 모두들 다양한 지능을 가지고 있어서 잘 할 수 있는 분야가 정해져 있답니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 천편일률적으로 한가지 방법에 아이를 맞추려고 하지요. 귀는 또 왜이렇게 팔랑귀인지 옆집 엄마가 어디가 좋다고 하면 지금 다니던 곳 끊고 그리로 빨리 보내고 싶어 안달이 납니다.


옆집 아이와 우리 아이는 완전히 다른 아이임에도 불구하고 그 아이와 똑같은 교수법으로 효과를 보기를 기대한 다는 것은 힘든 일이고 그렇게 한 삼개월 보냈는데도 아이가 시험을 못보고 오면 절망에 빠집니다. -_-;;



 

초등학교때는 그렇지만 고학년에 올라갈 수록 저는 비슷한 성적대를 가진 혹은 아이의 교육에 관하여 비슷한 관점을 가진 학부모들간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가령 논술의 예를 들자면 대입에서 중상위권 이상의 성적을 가진 학생들은 논술이 필요하구요. 논술이 대입의 당락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4등급 이하의 학생들에게서는 논술이 그리 중요한 변수가 되지않지요. 논술보다 기본 학력에 더 충실해야할 성적이지요. 그런데 4-5등급의 논술이 중요하지않은 학생의 이야기를 듣고 중상위권 성적의 가진 학생이 논술을 게을리한다면 상황이 어떻게 될까요?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이제 옛말이 되었지요.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고 연구해야 강남에 익스프레스로 갈 수 있구요. 요즘은 더욱 경쟁의 시대가 되어서 그런지 서로 괜찮은 학원은 소개도 안해주고 과외도 비밀리에 한답니다. -_-;; 그러니 더더욱 각개전투로 입시에 임해야 하는 거 같네요.     




엄마가 올바른 기준을 잡지 못하면 아이도 이리 휘청 저리 휘청하다가 수동적으로, 의무적으로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어느 지점까지는 그렇게라도 아이를 끌고 갈 수 있지만, 스스로 학습해야 할 시기가 오면 기본이 튼튼하지 않은 아이들은 이때까지 학습한 내용은 물론 아이 의지까지 그야말로 와르르 무너지는 불상사가 생기죠.

 
특히 초등은 꼭 봐야 할 시험도 없고 뚜렷한 학습목표도 없는 경우가 많아 더더욱 쉽게 흔들리는데요. 

​그래서 부모님이 누구에게도 휘둘리지않는 강한 정신력으로 명확한 교육 기준을 마련하고 아이에게 맞는  학습계획을 세워 실천해가는 게 가장 중요하지요.

​달리기에서도 단거리 선수와 마라톤 선수와의 전략은 완전히 다르죠.

당장의 성과에 연연하기 보다는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기본기를 잘 다져주어야 하지요.

이 책은 우리의 초등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디톡스 요법처럼 과하면서 도움되지않는 우리 영어 교육들의 문제점들을 걷어내며 효과적인 영어학습법을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실천하는 방법까지 일러주는 책이라 우리 아이들의 영어 교육에 마음의 짐을 좀 덜어낼 수 있는 책이라 좋았어요. 

    

 무턱대고 사교육을 옹호하거나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사교육을 하되 효과적인 우리 아이의 위치를 점검하고 부족한 것을 채우도록 설계하는.... 교육의 주도권을 사교육이 아닌 학생이나 부모 스스로가 잡는 교육을 하도록 일러줍니다.

또한  엄마표 교육을 할 때는 어떤 것이 아이에게 효율적인 학습인지 엄마표 영어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할지도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잘 보여줍니다.  




 




책은 엄마 4인방의 캐릭터를 보여주고 우리아이 영어고민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현실적인 고민들을 일일이 다 짚어 보여주어서 더 친근하게 다가왔어요. 



 

저는 학력고사 세대인데요. 말 그대로 죽은 영어를 공부하던 세대였어요.

단어와 숙어 문법만 죽도록 암기하던 세대였는데요.

​죽도록 공부해봐야 외국인에게 의사소통하나 못한다고 한동안은 또 영어 회화..생활 영어를 익히게 하기도 했는데요.

뭐..요즘은 천지삐까리 외국 물 먹은 사람들이 깔린 세상이라 우리가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위해 영어를 하는 건 아니라고 봐요.

하다 못해 프랑스에 가서도 구글만 두드리면 다 발음 나오는데  의사소통 보다는

책을 읽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강조되는 시대지요.

영어나 국어나 똑같아서 기본은 같아요. 읽고 쓰고 말하고 표현하고...

우리가 영어를 어려워 하는 것은 어릴 적부터 영어를 영어 유치원배우고 과하게 공부시켰지만 정작 중요한 우리 말하는 법 우리 글을 쓰는 법 표현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죠.

항상 부모님들이 점검해야할 것이 우리 아이가 과외로 혹은 영어학원에서 수준높은 영어 독해와 글쓰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만 하시지 마시고 그 수준이 아이의 국어 실력과 맞는 지 확인해보세요. 우리 국어로 나와도 이해할 수 없는 문장을 영어로 마네킹처럼 읽어대고 해석해대는 것이 정말 영어를 잘 하는 것일까요?

아이들이 영어 공부하면서 가장 좌절하는 것이 영어와 국어 실력이 같이 따라주지 않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초등 시절에는 영어학원에 빡세게 보내서 레벨이 올라가고 자격인증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최고라고 보는데요. 이렇게 스스로 즐기면서 영어를 공부한 아이들은 쉽게 좌절하지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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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까지 비교된 수능의 난이도를 보면 교과서용 읽기 난이도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을 알수 있죠.

결론은 우리 아이가 수능에서 고득점을 원한다면 교과서 이상을 소화해낼 수 있는 읽기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하는 거구요. 그것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진 않지요.



 

부모는 아이의 실력과 특성을 파악하여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 선택해야하고 아이에게 결과만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것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동기부여를 꾸준히 해주어 좋은 결과로 이르게 해야만 하는 것이죠.

정말 힘든 일인데요. 이 책은 진정한 영어 교육을 위해 기본기를 다지는 방법들을 잘 알려줍니다. 




 

올바른 영어학습법을  위한 방법들을 제시해주는데요.


영어단어를 효율적으로 익힐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이에요.



주제별 단어 학습법..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단어를 확장해나가기

이렇게 학습하다보면 비슷한 주제를 가진 단어들이 뭉뚱그려져서 기억적 연상을 돕기도 합니다.


문맥속 단어...모르는 단어를 바로 찾는 것이 아니라 문맥을 통해 단어의 뜻을 파악하는 법 기르기. 


접사 어근 어원으로 의미를 파악하기





가장 중요한 게 또 있지요.



패턴으로 익히는 영어



어떤 학생이 영어를 죽도록 못했는데 문장을 암기하고 문장으로 패턴을 익히니 처음에는 진도도 안나가고 부질없어 뵈던 공부가 어느 순간 성적이 수직 상승세를 타면서 명문대에 입학했다는..교육방송에 공부의 왕도에 나온 학생의 영어 학습법이 었는데 통문장으로 익히는 영어가 바로 패턴 학습법이죠.

이 패턴은 글쓰기에서도 활용되는데요. 내가 알고 있는 패턴을 응용하여 글쓰기에 적용시켜볼 수 있지요.

언어 습득이 빠른 어린 아이들을 보면 엄마가 말한 것을 상황별로 기억해뒀다가 비슷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언어를 구사하는 것처럼 똑같이 영어에도 적용되요.

단언컨대 국어나 영어나 둘다 언어니까요.

국어를 못하는 학생이 영어를 잘한다면 그건 앞뒤가 맞지않는 얘기죠.

영어를해도 해도 안되는 아이들을 가만 살펴보세요.

국어 실력이 아마도 형편없을 거에요. 그러나 우리는 영어에는 많은 비용을 들이면서 정작 중요한 우리 언어를 사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말하고 쓰고 토론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에 대한 투자는 인색할 때가 많지요.

    







 

우리 아이의 특성이나 효과적인 학습법을 고민 한 후에는 로드맵을 짜는 단계가 남아있어요.

엄마표로 공부하든 사교육을 이용하든 우리는 아이와 함께 깊게 공감하고 얘기해서 가장 바람직한 교수법에 대해 연구도 해봐야 하고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게 될지라도 두려워하지말고 소신을 갖고 로드맵을 짜봐야하는 것이랍니다.  





공부에 왕도가 없다라는 말은 아무리 훌륭한 공부법도 내게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말일텐데요.

성공한 교육법에 목숨걸지 말고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잘 판단하셔서 로드맵을 잘 짜서 아이와 실천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우리 아이에게 가장 좋은 교수법을 알아내려면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어 아이와 얘기하고 토론하고 같이 사고해보는 과정을 겪으셔야 되겠지요.


저는 영어 교육에 우선 되는 것이 우리 글을 읽고 쓰고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선행되어야한다라는 변함없는 신념을 갖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우리 아이들을 단거리 달리기 선수로 키우지 마시고 마라톤 레이스에 적응하도록 점수만을 위한 공부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르는 세계를 더욱 넒게 확장시켜나가는 게 공부라는 것을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깨닫게 해주셨음 하는 바램입니다.



예전에 학원에서 어떤 아이가 제게 그런 말을 했던 적이 있었어요.


살아가기에 더하기 뺴기만 하면 되는데 왜 쓸데없이 복잡한 루트계산에 미적분은 뭣하러 배우느냐고...



저는 그 얘기에 이렇게 답했죠.


너는 더하기 빼기로만 해결되는 좁은 세계에 널 가두고 싶니?

학문을 하는 이유는 우리가 더 큰 세계에서 더 큰 자유를 갖고 우리의 삶을 무한히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란다..라는 얘기를 하였는데요.


우리 아이들이 눈 앞에 보이는 결과만을 위해 공부하는 태도를 버렸으면 좋겠고 부모님들도 단기적인 결과로 일희일비하지 않으셨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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