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독해력 수능독해 1 (예비고~고등) (2023년) - 글쓴이를 넘어 출제자를 예측하는 실전대비 독해 학습 디딤돌 독해력 수능독해 (2023년) 1
나태영 외 지음 / 디딤돌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3...

이제 곧 고등학생이 되는지라

수능을 대비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기에

수능독해를 시작했어요.

출제 의도를 파악해야 진짜 수능독해

독해 공부...어떻게 해야할까 늘 고민만 많았는데요.

사실, 생각독해로 비문학 독해를 하면서

뭔가 서광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ㅎㅎ

아...이렇게 비문학을 하나씩 하나씩

어려운 부분을 도장깨기 하다보면

더 실력이 늘겠지...싶었는데요. ㅎㅎ 


확실히 생각독해 하고 나니 점점 더 아이 비문학 독해 실력이

나아지더라구요. ㅎㅎ

독해 학습 해도 해도 늘지 않는 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정말, 중요한 것은 공부하는 방향을 제대로 잡아야한다는거...

수능 독해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야하죠.
수능 기출 이슈들을 읽으면서

수능 기출 문제들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구요.


더불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면서

비문학 지문을 읽을 수 있네요.


사실 독해 문제집들이 모호하게 나오는 책들이 많아서

독해 문제집을 공부하면서 실력을 끌어올리기가

좀 힘들었다면 이제는 ㅋㅋ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향으로

감을 잡으니 비문학 독해가 한결 더 나아지네요.
디딤돌 독해력 수능독해1은 수능 이슈를 

차근 차근 읽어볼 수 있어요.



학평모의고사 부터 해서 수능 기출문제를

지문으로 다루고 있어서

비문학 출제 문제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네요. 

독해 이슈를 담다...

수능 독해 지문 대체 뭐가 다른거지?

그리고 실전으로

읽어 내려갔어요. ㅎㅎ



아이가 집중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갔는데요.



첫번째 지문을 읽을 때는 좀 어렵다고 하면서

세월아 네월아 하길래...

같이 지문을 소리내면서 읽으면서

공부했네요. ㅎㅎ

지문을 같이 읽고 정리하는 거 물어보고

이렇게 공부하니

좀더 아이가 지문을 잘 파악하더라구요.



그리고 문제는 아들램에게 풀게 했는데요.



오호...정말 세개의 지문을 풀었는데

다 맞았어요. ㅎㅎ

이렇게 본문을 정리하는 문제도 있어서

더욱 효과적으로 본문을 정리하면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네요.


문제들이 본문 내용을 유추하면서

본문의 개념이나 내용을 파악하면서

연계되는 문제들이라

아...이래서 학평...이래서 수능 기출이구나

싶었어요.


맘에 들었던 것은 이러한 지문과 문제들을

디딤돌 독해력 생각독해1 에서 분석해주는

명쾌함이 맘에 들었네요. 


인간은 망각의 동물...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부터 해서

다양한 망각이 일어나는 심리학적 작용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세가지 각각 다른 면에서 망각하는 것을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했는데요.



관련 문제들도 주된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문제와 개념에 관한 문제들이 나와서

뭔가 연계되는 흐름이 보였네요. ㅋㅋ


음운부호와 의미부호...

본문에서 상반되게 나온 내용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도 나왔구요.



이를 바탕으로 학습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는 문제들도 나왔네요. 


생각독해에서 잘 나오던 패턴의 문제들이라

아...수능 기출 문제 유형들이 이렇구나..라는 것을

다시한번  파악하는 시간이었어요. ㅎㅎ



문제마다 명확하게 짚어주는 지라

수능독해1으로 글의 구조와 개념을

파악하기 쉬웠네요.


기출 지문들을 읽으면서

비문학 지문에 나오는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을 묻는 문제들까지  풀어보니

더 확장된 문제들도 답을 찾을 수 있었네요. 



3개의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었는데

문제 유형이 다 비슷한게 통하는 바가 있었어요. ㅎㅎ


생각독해에서 잘 나오는 유형들이라 ㅋㅋ

더 익숙하게 잘 풀었던 듯 해요. ㅎㅎ


정답과 해설을 보면

꼼꼼하게 본문을 분석하고

구성이나 내용을 설명해주어서

문제를 다풀고 나서 지문 분석용으로

스크랩하고 두고 두고 봐도 좋을 거 같아요. ㅎㅎ  



기억의 유형과 형성과정들을

어떻게 읽어야하는지...

그리고 글의 구조가 어떤지...

글에서 말하는 기억의 형성과정과

일상에서 기억의 형성과정을 응용할 수 있는지...

이렇게 문제가 확장되는지라

그 방법을 배우면서 읽어내려갔네요.


이렇게 읽어나가면 출제자의 의도가 파악이 되기에

이런 연습을 부지런히 한다면 ㅋㅋ

수능 독해 문제 마냥 어렵지 만은 않을 거 같네요. ㅎㅎ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도 해볼 수 있어서

수능독해 학습법이 명확하게 보여서 

맘에 드는 수능독해문제집입니다. ㅋㅋ

이제 출제자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도록

효과적인 독해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독해 자신감이

새록 새록 생깁니다. ㅎㅎ  





#수능독해
#수능독해문제집
#고등국어
#수능국어
#디딤돌독해력수능독해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