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수학 개념기본 중 3-1 (2024년용) 중등 디딤돌수학 개념기본 (2024년)
디딤돌 수학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 3학년 1학기...

대수의 기본 단원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확실하게 개념을 학습해야하는데요.



개념을 잘 잡을 수 있는 수학문제집

디딤돌 개념기본으로

학습하고 있어요.



개념기본은 개념북과 익힘북이 있어서

개념북으로 학습하고 단원 마무리로

익힘북을 풀어보면 개념이 잘 잡히죠.  


이차방정식 단원을 학습했는데요.

이차방정식은 앞서 배운 인수분해를 이용해서

이차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방법이 있구요.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을 활용하여

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어요.



고등수학 대수와 연계되는 파트이기에

더 확실하게 개념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차방정식을 풀어가는 생각의 순서

이차방정식을 풀어가는 생각의 순서가

알고리즘 처럼 나와 있는데요.



인수분해가 되면 인수분해를 통해서 풀구요.

안되면 완전제곱식을 이용해서 

제곱근을 구해서 풀면 됩니다.

개념을 잘 이해하고 각 개념들이
어떻게 각 소단원들과 연계되는지

잘 파악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차방정식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학습을 시작했는데요.

이차방정식이라면 

이차항의 계수가 문자로 주어진 경우에

0이 되지 않는 조건을 꼭 체크해야합니다.
나중, 고등학교에서 항등식 문제를 풀 때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을 넘겨버려서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기본 전제를 다시한번 생각하고 풀이를 익혀야겠습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바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문제를 풀면서 확인해 봤어요.



이차방정식의 차수를 낮추면 문제 해결이 쉬워지기

때문에 인수분해를 통해서 이차방정식의 차수를

낮추어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이차방정식의 한 근이 주어질때

다른 한 근을 구하는 문제는

한근을 대입해서 방정식이 성립하는 것을

이용해서 식을 풀면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이차방정식은 근을 두개 갖는데요.

근이 한 개일 때는 중복된 두 근을

갖게 되어서 중근이라고 부르죠.


완전제곱식=0일때만

중근을 갖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했어요.


디딤돌 개념기본은 개념의 누수를 막기 위해서
놓칠 수 있는 개념을 확실히 이렇게

짚어주니 혼자서 자학자습하기도 편합니다. ㅎㅎ  



제곱근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도

기본 풀이방법대로 풀면서 

풀이법을 익혔습니다. 



디딤돌 수학은 개념은 물론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해주어서

아이가 잘 따라갈 수 있는 것 같아요. ㅎㅎ





완전 제곱식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까지

풀고서 기본 문제와 발전문제로

단원 마무리를 하였는데요.





단원 마무리에서는 서술형 문제도

등장하고 난이도가 올라간 심화문제들도 있어서

개념을 확장하는 법도 배울 수 있네요.



이차방정식의 활용문제까지

잘 풀어보았어요. ㅎㅎ


근의 공식을 이용해서 두 근의 합과 곱을

구하는 방법과 이차방정식을 만드는 법을

배웠는데요. ㅎㅎ


고등수학에서 잘 쓸 수 있는

근과 계수와의 관계도 미리 예습했네요.




기본 문제와 발전문제까지 

잘 풀어보구요.

디딤돌 익힘북으로 단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ㅎㅎ




개념을 잘 정리하고 개념을 확장할 수 있는

수학문제집이라

디딤돌 개념기본으로

중학교 3학년 1학기 이차방정식도

꼼꼼히 학습했습니다.



개념은 물론 개념의 원리까지 확실하게

알려주는 수학문제집이라 개념이 명확하게

들어오는 것이 아주 맘에 듭니다. ㅎㅎ  





#중학수학
#중학수학문제집
#중학교3학년1학기수학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의활용
#이차방정식학습법
#이차방정식문제
#이차방정식근과계수의관계
#이차방정식판별식
#디딤돌개념기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