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개념기본 + 개념연산 3학년 1학기 세트 - 전3권 (2024년용) 중등 디딤돌수학 개념기본 (2024년)
디딤돌 수학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했는데요.



중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고등수학 대수파트와 연계되는 부분이 많아서

특히 개념을 잘 파악해야하죠.



중 3학년 1 학기

인수분해를 학습했는데요.

개념과 원리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디딤돌 개념기본과 개념연산으로

꼼꼼하게 학습했어요. ㅎㅎ 


다항식의 인수분해

우리가 어떤 장소를 찾아갈 때

지도를 보고 가는 길을 따라가는데요.

가는 중간 중간에 있는 장소를 보면서

전체적인 경로를 알아가듯이

수학도 학습목표를 알고 학습을 해야

더 쉽게 공부할 수 있고

공부한 내용을 오래도록 기억합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 
학습목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디딤돌 개념기본으로

다항식의 인수분해에 대한 학습목표와

왜 인수분해를 하는지 인수분해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화학에서 물질을 연구할 때

가장 기본입자인 원자를 연구하는 것처럼

수학에서 숫자나 식을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기본 단위죠.



분해하면 구조가 보이고,

구조를 알면 문제 해결이 쉬워진다.


수학학습의 기본 원리를

공부하면서 인수분해 학습을 시작했어요. ㅋㅋ

디딤돌 수학은 개념은 물론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단순히 문제풀이를 익히는 스킬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왜 인수분해를 하는지...



소인수분해와 인수분해의 원리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었어요.

숫자에서 숫자를 이해하기 위해서
기본단위인 소인수 분해를 사용하는 것처럼

식에서는 식과 식의 곱으로 분해해서

더 쉽게 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수분해입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수분해의 뜻을 파악하면서 개념을 익히구요.

개념을 바탕으로 개념을 적용하는 기본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추상적인 개념들을 구체화 할 수 있었어요.

인수분해는 하나의 다항식을 두 개 이상의 다항식의 곱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개는 다항식과 다항식의 곱을 하나의

다항식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인수분해된 식을 합의 꼴로 바꾸면 전개하는 것이구요.

전개된 식을 공통인수를 찾아서 

곱의 꼴로 바꾸면 인수분해가 되는 것이죠.



이렇듯 개념은 물론 원리까지

잘 파악하고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다시한번 확인하면서 문제를 풀면

개념이 확실하기 때문에

문제가 쉽게 풀리구요. 
틀린 문제를 통해서 정확한 개념을

다시 파악할 수 있어서 

원리가 잘 나온 디딤돌 개념기본...

수학 학습의 기본이네요. ㅎㅎ


합과 차의 곱을 이용한 인수분해도

학습했는데요.



개념을 적용하고 소단위로 개념을

쪼개서 다시 적용하는 문제를 풀어보니

훨씬 더 쉽게 개념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인수분해에서 완전제곱식을 이용한 인수분해

복잡한 식의 인수분해까지 학습했어요.


인수분해하는 생각의 순서....



개념특강은 개념을 로드맵으로

한번에 넣어주는 지라 ㅋㅋ

개념기본 교재에서 완전 애정하는 부분인데요. ㅎㅎ


순서도로 인수분해를 한 눈에 보고

풀 수 있는 해법을 학습했습니다. ㅋㅋ

개념기본의 마지막 
기본 문제와 발전문제까지

마무리하구요.





서술형까지 풀었는데요.

개념을 원리로 잘 파악해서 ㅋㅋ

역시 빈틈없이 잘 풀었어요. ㅎㅎ



개념기본을 학습할 때

개념을 적용하고 더 쉽게 개념을 파악하는 법은

연산을 통해서 개념을 쪼개서 학습하고

문제 적용력을 기르는 것인데요.
개념연산으로 

개념기본의 개념들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어서

개념연산을 학습한 후

개념기본으로 정리합니다. ㅎㅎ


완전제곱식은 정사각형 만들기로

더 쉽게 식을 파악할 수 있었구요.


인수분해를 통해서

내가 스스로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능동적으로 

개념을 익힐 수 있어 좋네요. ㅋㅋ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새롭게 발견하는 과정이

재밌어요. ㅎㅎ



인수분해는 대수의 연산파트라

이차방정식을 푸는 기본 연산들이 많이 나오죠.




개념연산으로 많은 문제를 풀어보니

인수분해를 확실히 잘 하더라구요. ㅋㅋ  
테스트 문제까지 다 맞추었는데요.

중 3학년 1 학기 인수분해...

중요한 단원인 만큼

개념기본과 개념연산으로 

개념과 원리를 잘 파악하니

문제를 수월하게 풀고

인수분해는 날라다닐 정도로

잘 합디다...ㅋㅋ


수학을 학습하는 법은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죠.

더불어 개념에 대한 원리를 정확히 알아야

개념을 확장할 수 있는데요.

개념기본과 개념연산으로 학습하니

빈틈없이 원리를 파악할 수 있어서 굿~ 이네요. 

새학기도 디딤돌 수학으로 개념과 원리를 확실하게

 잡아야겠습니다. ㅎㅎ


#중학수학문제집
#중3학년1학기수학
#인수분해
#인수분해학습법
#디딤돌개념기본
#디딤돌개념연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