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개념기본 + 개념연산 2학년 2학기 세트 - 전2권 (2024년용) 중등 디딤돌수학 개념기본 (2024년)
디딤돌 수학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새학기가 시작되네요.

중학교 2학년 내신대비를 위해서

좀더 수학에 집중적으로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

디딤돌 수학 개념기본과 개념연산 세트를

선택했어요. ㅎㅎ

 

중학수학 학습법

중학수학은 개념의 연결과 확장이다.

중학수학은 역시...개념이 확실히 잡혀 있어야

수학 학습을 이어갈 수 있죠.


 

초등수학과 확~ 달라진 점이 아무래도

개념 개념이 연결되어 확장되는 구조로

학습이 진행되는지라

단순히 수식으로만 수학을 이해한다면

수학 성적이 오를 턱이 없어요.


그래서 수학의 개념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도록

디딤돌 수학 개념기본을 개념교재로

개념 적용 문제집으로는 

개념연산으로 중등수학문제집 병행합니다. ㅎㅎ

중 2수학 목차를 보면

단항식의 계산 단원이 보여요.

 

단항식의 계산

 

1.지수법칙(지수의 합, 곱)

2. 지수법칙(지수의 차)

3. 지수법칙(지수의 분배)

4. 단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5. 단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 




처음 단원에 들어갈 때는 목차를 확실하게

보면서 앞으로 배울 개념들을 정리해보는데요.

중1때 배운 단원들이 어떻게 이어지고

확장되는지를 바로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계통도로 대략 학습할 내용을 보구요.


개념기본과 개념연산으로 단원을 학습하면서

개념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도록 하네요.


식의 계산을 보면

중2수학 목차가 나와 있는데요.

단항식의 계산을 하고

다항식의 계산이 순서대로 나왔어요.


단항식의 계산에서는

지수법칙을 잘 알아야하죠.

한 눈에 그림으로 알 수 있게

눈에 띄게 기본 개념들이 나와 있어서

보기 편한 수학문제집이죠. ㅋㅋ


 

개념기본은 중등수학문제집으로

난이도가 중 정도라 기본 개념이

부족한 친구들도 학습할 때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네요.


지수의 뜻을 이해했으면 

지수법칙을 본격적으로 들어가는데요.


개념기본에서는 틀리기 쉬운 개념들을 

쉽게 이해하도록 잘 설명해주는 부분이

좋았네요.

수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 부분이 잘 들어와서

다시한번 읽어내려가면서 복습했네요. 


 

개념이해 -개념 적용-개념확장

중등수학문제집 개념기본은 개념을 이해하도록

기본 개념설명을 처음에 학습하구요.

그 다음은 개념 적용을 통해서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어떻게 적용시킬지...

그리고 적용시킨 개념으로 

개념에 대한 의미가 더 확실하게 다가오도록

이해를 도와요.  


개념을 이해한 후에는

개념 확장으로 내가 단순하게 알고 있는 개념들이

어디까지 확장되는지 심화로 들어갈 수 있네요. ㅎㅎ


단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단원을 학습했는데요.

나눗셈을 모두 곱셈으로 바꾸면 순서에 관계없이 계산할 수 

있어서 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학을 공부하면서 개념을 자유자재로 적용하면서

간편하게  식을 바꾸는 방법들도 잘 배웠네요. ㅎㅎ

 

기본 문제와 발전문제로 개념을 완성하니

내신대비에 조금은 자신감이 붙어요. ㅋㅋ

개념을 적용할 때는 주요 개념들을

힌트로 볼 수 있어서 지나친 개념들도

다시 문제에 적용하면서 확실하게 

복습할 수 있어요. ㅋㅋ




지수법칙 계산들을 개념을 확인하면서

잘 풀어 보았어요.

개념을 적용하면서 쉽게 풀어보았지만

아직 개념의 확장까지 갔는지

모르니 개념적용 문제들을 풀면서

잘 확인해야합니다. 

지수의 분배법칙과 자릿수 알아보는 문제들도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데요.

10의 거듭제곱꼴로 나타내면

자릿수를 금방 계산할 수 있죠.


지수법칙을 공부한 후

단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까지

쭈욱~ 풀어보았네요.


개념의 기본원리를 잘 잡아주니

문제를 통해서 개념적용까지 해보면서

개념을 확장해나갈 수 있어요. ㅎㅎ

개념적용하고 내신에 잘 출제되는

기본문제 발전문제까지

잘 풀어보았는데요.


발전 문제에서 서두르다가 실수한 것을

빼놓고는 다시 개념을 물어보니

잘 알더라구요. ㅎㅎ


개념연산으로 개념을 학습하는 법

단순 연산은 수학 학습의 스킬 뿐이지만

연산의 의미를 잘 알고 연산을 잘 하는 것은

수학의 성적을 올리는 지름길이죠.

 


개념연산으로 수학의 개념을 문제에 적용시키면서

좀더 확실하게 개념을 이해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