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세계사 3 : 프랑스 - 인물로 보는 세계 역사 LIVE 세계사 3
조영선 지음, 최우빈 그림, 김태규 감수 / 천재교육(학습지)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햇살이 따뜻한 가을 날이네요.

바람이 조금은 쌀쌀해져서 그런지

햇볕이 비추는 양지가 따땃하면서

좋더라구요. ㅋㅋ


이런 가을날 읽는 책은 더 많이

가슴에 남는 거 같아요.  

예전 김형석 교수님이 쓰신 책에서

인상적인 구절이 하나 있었는데요.

독서에 관한 글이었어요.


신사참배 거부로 인해 1년간 휴교령이 내려져

학교에 가지 못할때 1년간 한 독서는

그간 학교에서는 배워보지 못했던 

모든게 다 들어있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어릴때 책 읽는 습관 들이기...

정말 중요하죠.

특히 초등학교때 책을 읽는 습관들이는 것은

앞으로 할 공부의 바탕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때 독서는 좀더 재밌고 흥미롭게

딱딱하지 않게 책을 접근하게 해주는

어린이 만화 들이 좋은 듯 해요.


초등 추천 도서로 어린이 만화 학습서들을

많이 추천하는 이유가 이런데 있는 듯 한데요.



 

이번에 라이브 세계사로 프랑스 역사를 

배워보았어요.


자유와 혁명의 나라 프랑스

평지로 된 프랑스...

한반도의 세 배가 넘는 넓은 영토는 물론

다양한 기후로 농산물이 풍부한 나라라

유럽에서 가장 풍요로운 나라이기도 해요.


모든 문화의 중심지가 되기도 했던 프랑스...

지금도 프랑스를 좋아라해서 그런지

더더욱 프랑스 역사가 궁금해졌습니다.


프랑스는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시작되는데요.

프랑크 왕국이 성립되고

카롤루스 대제에 와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대제국이 발전합니다.


그러나 이후 이 나라는 세개의 왕국으로

분리되고 서프랑크 왕국이

프랑스가 되네요.


어려운 역사를 핵심을 잘 짚어서 설명해주면서

만화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금방 역사이야기를 

즐길 수 있는 책이네요.





중세 시대에 여러 지역으로 분열되었으나

영국과 백년 전쟁으로 인해

중앙 집권형태로 왕의 권력이 강화되면서

왕국이 되는데요.


백년 전쟁의 작은 영웅 이야기...

칼레의 시민들 이야기도 인상적이었어요.

 

백년 전쟁으로 인해 영국에 함락당한 프랑스 북부도시

칼레...

영국왕은 시민대표 여섯 명만 처형하고

나머지는 살려주겠다고 제안하는데요.


이때 칼레에서 가장 부유했던 상인을 비롯해

시장, 법률가등 여섯명이 나서고 

이에 감화된 영국왕비에 의해 결국 이들은

풀려나게되는데 이 칼레 시민이야기는

나중 로뎅의 작품에도 등장하죠.

참 멋진 이야기인데요.

현재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정신도 잘 보여주는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귀감이 되는 이야기네요.  

우리가 알고 있는 태양왕 루이 14세....

스스로 예술가라고 생각할 정도로

어릴때부터 문화를 사랑하고 자긍심이

높았던 루이 14세...





사실, 프랑스 문화사랑은 루이 1세때 부터

시작되죠.

남다른 자긍심으로 문화를 육성하는 정책을

세웠던 프랑스...


지금도 후손들은 ㅋㅋ

문화강국으로 프랑스 관광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유가 바로 문화사랑인데요.

요런 부분은 정말 본받고 싶어집니다.




그리고 자유를 사랑하는 프랑스...

절대왕정에 대항해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이러한 정신은 유럽전역으로 퍼져나가죠.


이러한 내용들을 인물로 자세히 읽을 수 있어서

어린이 만화로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랑스 역사 이야기였어요.


요즘은 모두 스토리텔링이죠.

딱딱한 서술이 아니라 흥미롭게

읽어가면서 프랑스의 역사와 아울러

세계의 역사흐름까지 통사로 

훑을 수 있어서  아이도 재밌게 읽었네요.


현대 민주주의는 프랑스 혁명의 이념과

정신을 이어받은 것이라

프랑스 혁명 이야기도 흥미롭게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네요. ㅎㅎ


더불어 세계사 들여다보기

세계사 넓게 보기를 통해서

자세한 역사에 대해서 볼 수 있었구요.

세계사 깊게보기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연관해서 프랑스 역사를 볼 수 있는 책이에요.


부록으로 도전 세계사 놀이퀴즈도

책을 읽은 후 마인드 맵처럼

정리해보기 좋은 내용이네요.


초등학교 저학년들도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도서로 추천하고 싶은

라이브세계사 프랑스 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