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중학 수능특강 국어 문학 심화 (2024년용) - 미리 준비하는 중학생을 위한 EBS 중학 수능특강 (2024년)
EBS(한국교육방송공사) 편집부 엮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중고등)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중학 중학수능특강

국어문학 심화 수능 유형 파악하기


 

수능 국어가 나날이 어려워지니

좀더 어릴때 국어 실력을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문학 지문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만

꼭 알아야하는 문학지문들도 익숙하게

공부하려고 많이 읽어보고 공부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EBS중학 교재로 강의까지

들을 수 있는  중학수능특강을 학습했네요. 


중학교때부터 수능 문학을 다질 수 있는 EBS 중학수능특강

 



수능 유형 복습하기

수능 연습하기로

다양한 문학 지문들을 학습해 볼 수 있어요.


문학 심화로 선택했는데요.

확실히 체계적으로 수능 유형을 복습하고

대비할 수 있는 중학국어문제집이네요.


문학파트 아직 중학교 1학년이라

많은 지문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수능에 잘 나오는 지문들 위주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어서

수능 문학을 준비하기 좋은 교재네요.

 


 

수능 유형 복습하기

유형1  표현상/서술상 특징 파악

유형2  시어/구절의 의미 파악

유형3  소재의 기능과 의미 파악

유형4  화자/작중 인물의 특성 파악

유형5   외적 준거를 통한 감상  


수능 유형을 분석하면서 문학 파트의 지문을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했는데요.

표현상 서술상 특징파악하는 법은

평소에 다양한 표현법과 서술 방식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죠.

 

작품을 읽어가면서 특징적인 부분에 표시를 하면서

작품을 분석해보구요.

 

선지에 제시된 특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표현 효과와 연관성이 있는지도 따져봤어요. 


 

신흠의 방옹시여를 학습했는데요.

고시조라 다소 어려웠지만

시적화자를 공부하고 

시적대상 

그리고 화자의 정서를 파악하면서

시를 이해했습니다.

 

문제는 표현상의 공통점이 나왔는데요.

 

선지는 표현상 특징과 효과로

선지를 먼저 본 후에 시조에 이런 표현의 효과가

실렸는지 역으로 따져보면서 

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배웠네요.


수능유형복습에서  두번째는

시어/구절의 의미파악인데요.

 

기본적인 내용을 작품을 읽으면서

파악하구요.

시어나 구절의 의미를 해석하면서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상의 뿌리를 통해서

시적화자와 시적대상

그리고 화자의 정서까지 

알아보았어요.

 

화자의 정서는 죽음을 앞둔 그녀를

보면서 연민과 슬픔을 느끼는 정서인데요.

2019학년도 6월 고1 학력평가에 나온 문제네요.

 

화자의 상황과 장면을 상상하면서

각각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소재의 기능과 의미 파악

화자,작중 인물의 특성 파악하기


지문에 표시된 소재의 일반적인 특성을 떠올린 후에

앞뒤 내용을 바탕으로 작품 속에서

해당 소재가 어떤 기능을 하는 지 파악해보았어요.


소재에 대한 화자나 인물의 태도를 바탕으로

소재의 상징적 의미도 해석해보았습니다.

소설이니 아무래도 화자나 작중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주제에 이르는 단서가 되는데요.


외적준거를 통한 감상을 통해서 

보기에서 파악한 내용을 작품 이해를 위한

열쇠로 활용하면서 더욱 작품을 잘 파악하는 방법을

익혀보았어요.


이렇게 수능유형을 복습한 후에는 

수능연습을 해볼 수 있죠. 




현대시와 현대소설을 통해서

앞에서 배운 수능 유형을 적용해서

파악하는 방법을 익혀보았습니다.


김소월의 접동새는

시적 대상 접동새를 소재로

깊은 밤 접동새의 울음 소리를 듣고

죽은 누나를 떠올리는 슬픔의 정서를

잘 드러냈죠.


어휘풀이를 보면 민요같은 3음보에

평양 사투리가 자주 쓰이면서

고유 민족정서를 드러내고 있네요.


접동새 설화를 제재로 해서

구체적인 지명, 평안도 방언*(아우래비, 불설워 등)을

사용하여 향토적인 분위기를 형성하였습니다.


시에 쓰인 민요의 3음보의 율격도

다시한번 따져보면서

본문의 문제를 잘 풀어보았어요.


한눈에 보기로 시의 구조를  분석할 수 있어서

학습하기 좋았네요.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는

6.25 직후 항구 도시에 있는

중국인 거리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고단한 모습을 통해서

전쟁이 남긴 상흔을 애잔하게 그려낸

작품이네요. 


공간적 배경과 효과

그리고 주요소재의 기능을 통해서

당시의 분위기...

그리고 혼란스러운 의식상태를 상징하는

주요소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작품이죠.


성장소설로 공간적 배경과 효과

주요소재의 기능을 다시한번 파악하면서

작품의 짜임새 있는 구조를 다시한번 더

정리해보았네요.




한눈에보기에는 치옥의 역할과

나가 초경을 시작하는 결말의 상징성을

보여주면서 작품의 주제를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죠.

 

가까이서 할머니, 어머니등 주변 여성들의 비극적인 삶을

목격하지만 주인공도 보통의 여성으로서

삶을 시작하는 때가 왔음을 깨닫고 막막함을 느끼는 소재로

초경을 시작하는 결말로 보여주었네요.


문학작품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잘 배울 수 있어서 EBS 중학수능특강

문학심화 알차게 학습했네요.

어휘력 쌓기에서는 앞에서 배운 어휘를

바탕으로 중요한 어휘와 관용표현을 익혔구요. 


접동새 설화와 인천에 있는 중국인 거리에 대해서도

살펴보면서 한결 더 문학작품에 잘 등장하는

소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어요. ㅎㅎ 


꼼꼼하게 작품을 분석해서

마인드맵 해볼 수 있어서

한결 더 문학작품을 쉽게 분석해볼 수 있었네요. ㅎㅎ 


정답과 해설에서는 자세하게

문제풀이가 나와 있고

지문이 분서되어 있어서

혼자서도 공부하는데 어렵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문학심화다보니 조금은 어려워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수능에 자주 나오는 문학지문들을

수준높게 공부할 수 있는  교재라 인상적입니다.


 

수능문학을 준비할 수 있는 중학수능특강

교재라 더 알차게 학습할 수 있었죠.

EBS교재로 강의까지 들을 수 있어서

더 알찬 중학수능특강 국어문학 심화였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