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엇이 들려주는 일차부등식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48
나소연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수학 전집 교과연계 수학 도서


해리엇의 일차부등식 이야기



IMG_9532.JPG



초등 수학을 학습하면서


어려워지는 대수 학습


좀더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책을 읽으면서 이해하면서


학습하는 것이죠. 



그래서 초등수학 전집으로 읽으면서


초등수학에서 중등수학까지


학습합니다.




IMG_9533.JPG








이번에는 해리엇이 들려주는


일차부등식이야기를


공부했어요.





일차 방정식 일차 부등식...


이제 중학교 1학년에서 배울 단원들이에요.  




단원 목차를 보면 부등식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해서 부등식을


푸는 방법까지 공부할 수 있네요.





부등식이란?



부등식은 이상과 미만을


수학 기호로 나타낸 식을 말해요.



등식과는 다르게 크고 작음을


비교할 수 있는 등식을


부등식이라고 합니다.



IMG_9546.JPG


부등식의 다양한 기호를 공부했어요. 



> : 크다, 초과


< : 작다, 미만


≥ : 크거나 같다, 이상


≤ : 작거나 같다, 이하



일상에서 부등식을 이용해서


편리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배에 최대한 많은 포탄을 실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해리엇이


부등식을 사용했네요. 


IMG_9536.JPG


부등식의 기호를 공부한 다음에는


부등식에 대한 연산도 


학습했어요.



IMG_9538.JPG


부등식은 등식처럼 등식의 성질을


이용해서 풀어주면 된답니다.



부등호의 방향은 바뀌지않고


양쪽에 같은 수를 더하거나 빼거나


곱하거나 


0을 제외한 수로 나누어도


부등식은 성립합니다.



이런 내용들을 다 책을 통해서


학습하면서 문해력을 키울 수 있구요. ㅋㅋ


수학에서 어려울 수 있는


일차부등식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서 알차게 공부할 수 있네요. 



IMG_9539.JPG


일차부등식의 해를 구하는 방법도


학습할 수 있었어요.



초등 수학부터 시작해서


중등 수학까지


연계되는 일차부등식


확실히 생활 속에 부등식이


필요한 경우를 생각해보니


훨씬 더 이해가 잘 되네요.



IMG_9542.JPG

수직선을 이용해서 일차부등식을


푸는 방법도 생각해보았어요.



부등식 앞에 붙은 일차는


미지수의 곱해진 계수를 


의미하구요.




IMG_9543.JPG

이항해서 푸는 방법도 학습했습니다.


분수가 있을때는 최소공배수를 


곱해서 자연수로 바꾸고


소수가 있으면 자연수가 되게


알맞는 수를 곱해주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식을 변형해서


부등식을 풀 수 있네요.



생활 속에서 다양한 부등식에 대한


문제들도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좀더 재밌게 학습할 수 있답니다. ㅎㅎ



IMG_9545.JPG


초등 수학 전집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해리엇의 일차부등식이야기로


대수에서 많이 등장하는 


일차부등식 문제 


확실하게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