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스가 들려주는 원 2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72
조재범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 교과연계 전집 추천


초등도형 탈레스의 원2 이야기




IMG_9161.JPG




초등 수학을 공부하다보면


중등과 연계되는 도형 문제들이


공간지각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에게는


많이 어려울 수 가 있어서


그 의미를 잘 모르고 지날 때가 많아요.


 


IMG_9164.JPG



그렇게 공부하고 중학교가 되면


2학기에 나오는 도형부분에 숨이 막혀


하는 친구들 많이 보았네요.



그래서 초등 수학 전집으로 도형을


공부할 수 있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도형 부분이 공간지각력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이 될 듯 싶어요.



IMG_9165.JPG


한창, 초등 도형 학습부터


수능까지 이어지는 도형을 공부하는데요.



입체도형과 원 단원을 나가면서


탈레스가 들려주는 원2 이야기를 틈틈히 


보고 있네요. ㅎㅎ




수학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한결 더 어려운 내용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맘에 드는 책이에요.



원의 중심과 현의 관계


접선과 현이 이루는 각


원주각의 성질



원과 사각형의 성질


원과 비례는 물론 접선 작도법까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네요.  



가장 쉬운 작도법의 원리와


증명까지 중등 수학으로 이어지는


초등 도형 학습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고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초등 수학 전집이에요.



초등 교과연계 도서라


각 단원마다 이어지는 연계 학습이


읽으면서 문해력을 키울 수도 있고


수학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한창 원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


탈레스가 들려주는‘원 2’이야기와


연계가 잘되니 책을 읽어가면서


같이 공부하고 있어요. ㅋㅋ



그리스의 수학자 탈레스가


원과 직선이 만나면서 생기는 


여러성질과 이런 성질들을 활용해서


원과 삼각형, 원과 사각형의 관계를


친절하게 알려주는데요.  



IMG_9180.JPG

실생활에서 다양한 물체의 운동을


설명해주는 포물선 운동도


접선이 활용된 것이라


우리 실생활에 관련된


원과 접선에 대한 내용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원주각과


중심각 원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네요.



탈레스는 원이 지름에 의해


이등분 된다는 사실을 처음 주장한


수학자인데요.




반원의 원주각 크기가 직각이라는


사실도 증명하였습니다.



IMG_9166.JPG


6번째 수업까지 


각 수업에 관련된 내용도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초등 도형 심화학습으로


같이 학습하기 좋은 초등 교과연계 도서랍니다.


  



연계된 교과 과정표를 보고 있으면


중등은 물론 고등까지 이어지는 내용들이라


꼭 읽어봐야할 거 같아요. ㅎㅎ



IMG_9180.JPG


탈레스에 관한 이야기부터


탈레스가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원과 삼각형, 사각형에 이르는 관계들을


파악하다보면 도형이 한결 더 쉽게


들어오네요. ㅎㅎ 



IMG_9168.JPG

한 원에 컴파스를 이용해서 무수히 많은


선분을 만들어보고 


아이들과 이야기 해보아도


재밌는 초등 도형 학습이 될 거 같네요.



도형이 무조건 어렵다고 생각하고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만을


암기하듯 공부하면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도형 학습...


IMG_9170.JPG


쉽게 학습하고 정리할 수 있어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탈레스의 원2 이야기 


도형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네요.



IMG_9171.JPG

간간히 문제도 등장해서


머리를 짜내면서 풀어보는 재미도


있어요. ㅋㅋ


IMG_9172.JPG


중3에서 배우는 접점과 원의중심을 이은 


선분에 관한 내용들도


선수학습 할 수 있어서 


도형을 알차게 공부할 수 있는


초등 수학 전집 추천해드려요. 



IMG_9177.JPG

도형 어려워하는 아이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초등 수학 도서로 읽는 


재미가 있는 책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