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문해력 문학 현대산문 고등 우공비 문해력
황택준 외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수능국어문제집 우공비 문해력


문학 현대산문


 

 

IMG_3425.JPG


2022년 불수능이 라는 말처럼


전과목 만점자가 딱 한명 나왔죠.


 


이번에는 국어 문제가 어려워서 


더더욱 학생들이 많이 당황했다고 하죠.


 


수능 국어 공부하는 법은 다른과목도 그러하지만


장기 레이스를 바탕으로 학습해야할 거 같아요.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문해력이라고 하죠.


문해력이 바탕이 되어야


수능 국어는 물론 다른과목도 


잘 학습할 수 있는 거 같아요.


IMG_3428.JPG


 

 

그래서 바틀비씨는


고등국어를 대비할 수 있는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수능국어문제집을 골라봤어요.


 


IMG_3429.JPG

우공비 문해력 문학 현대산문편을


공부해보았네요.   


 


교재 난이도 및 성취도 기준을 보면


중학교 3학년 이상에서


예비고등학생 수준으로


첫오감도 다음 단계에서


고등 문학 파트를 학습할 수 있는 책이네요. 


IMG_3434.JPG



현대산문을 쉽고 빠르게 읽고


작품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국어문제집이라 굿~ 이죠.



 


우공비 문해력 문학 현대산문 구성과 특장


쉬운 풀이와 체계적 분석


단계별 학습


문학감상 기본기 강화


 


주제별 다양한 작품 및 출제가능성 


높은 지문과 문제 엄선



IMG_3436.JPG


 


단계별 구성


 


문제로 실력진단


 


작품압축읽기


출제 포인트로 작품 분석



고등문학 수능을 준비하면서


꼭 준비해야하는데요.


사실, 처음 문학을 접하면서


어떤 작품부터 공부하고 읽어야할 지


난감해요.


 


IMG_3442.JPG


그럴때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다양한 작품과


지문들을 만나보는 쪽집게 같은 문학책이라


맘에 듭니다. ㅋㅋ


  


IMG_3443.JPG



정말 방대한 다양한 작품들과 만나볼 수 있는데요.


 


겨울방학동안 한국문학을 섭렵하려고 하는데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아들램과 읽기 시작해야겠습니다.


 


작품별 찾아보기


작가별 찾아보기


 


한 눈에 내가 찾고 싶은 작품을 찾아볼 수 있어서


편하구요.


 


이 작품에서 어떤 것을 포인트로 두고


공부해야할지 알 수 있어서


보물지도같은 느낌이 드는 고등문학 책이네요. ㅎㅎ



IMG_3444.JPG

현대산문의 흐름부터 


주욱~ 시대별로 문학의 특성을 정리하면서


학습할 수 있어요.


 


산문은 소설, 극, 수필


이렇게 세파트로 구성되어 있네요.



일단, 소설단원부터 학습했는데요.



한 눈에 들어오는 작품 분석이


돋보였죠. 

 


 

IMG_3455.JPG



수능기출 문제 유형 분석


수능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학작품의


중요 지문들을 학습할 수 있는 점이


바틀비씨가 우공비 문해력을


엄지척~ 하는 이유인데요.



어렵지않게 중요한 작품들의


맥락을 바로 짚기...


 


진짜 중요하죠.


 


작품을 다 읽을 수 없으니


작품을 압축해서 읽으면서


맥락을 파악할 수 있게 


작품에 대한 분석을 잘 정리해주네요.


 


마치...영화보고 ㅋㅋ


요약해주는 것처럼


바쁜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분석을


마칠 수 있도록 해주는 지라


공부하기 차암~ 편해요..ㅎㅎ



작품 뿐 아니라


작품 안에 있는 어휘도 샅샅이 살펴볼 수 있어서


작품을 꼼꼼하게 읽어볼 수 있구요.


 


작품을 읽고 나면 한 눈에 보는 인물 관계도로


작품을 정리할 수 있네요.


 


도식화 구조화로 한 눈에 들어오는


문학 작품


한 눈에 보는 인물 관계도


소설에서는 중요한 것이 인물과 인물간의 갈등을


바탕으로 한 사건이죠.


 


이렇게 인물 관계도를 그려보면


한 눈에 인물들의 갈등을 들여다볼 수 있어요.  


 



잘 쓴 소설일 수록 인물의 변화가


관계도를 통해서 보이는 데요.


 


IMG_3459.JPG


인물들간의 관계도를 그려보면


한 눈에 인물들사이의


주요갈등이 보인답니다. 



출제포인트로 지문 분석


소재배경에서


서술방식까지 꼼꼼하게 짚어주기


인물관계도를 보면


 


소설 갈등 구조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작품이 쏙쏙 눈에 들어오는데요.


 


앞으로 문학 작품을 공부할때


이렇게 마인드 맵화 해서


작품 속 인물 관계도를 그려보는 것도 


작품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소설에서 중요한 소설구성 3요소...


 


인물, 사건, 배경...


 


인물과 사건이 어떻게


갈등구조로 연결되는지...


배경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방식...화자는 누구인지...


핵심적으로 잘 짚어주네요.



배경지식 plus로 작품 이해를 돕기


소설을 보다보면 그 시대를 살아오지 않았기에


낯설때가 많은데요.


 


IMG_3466.JPG



배경지식 플러스를 통해서


소설 속에서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도


맘에 들었어요.


 


지문 오려보기를 통해서 소설 속에서


중점적으로 잘 다뤄지거나


주제가 등장하는 지문을 떼어서 


보는 것도 작품을 이해하기 좋았죠. 




본문이 나와 있어서 읽어가면서


쭈욱~ 작품을 이해했는데요.


 


설명이 나와 있어서 한결더 이해하기 편했구요.



어휘도 잘 참고해서 작품이 나타내는 


의미를 한결더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인물관계도를 통해서


나와 인물들간의


정서적 반응들을 생각해볼 수 있었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도 있었네요. 



작품을 압축해서 읽으면서


소설 구성5단계에


맞춰서 줄거리가 요약되어 있어서


짧은 시간동안 작품을 이해할 수 있네요.


 


작품 맥락을 짚기...


 


이해안될 수 있는 부분을


콕 짚어서 이해하게 도와주는지라


작품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ㅋㅋ


  




소설 구성의 3요소 분석


인물, 사건, 배경


우공비 문해력 문학은


수능 국어에서 자주 출제되는


인물의 변화나 갈등 구조...


서술방식등을 작품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대로


잘 짚어주는 지라


작품 분석할 수 있는 눈을 길러주네요.



재미있게 내용을 읽어내려가면서


작품에 대한 이해도 기르고


세세한 부분들까지 작품에서


꼭 챙겨야할 핵심들을 짚어주는 것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IMG_3453.JPG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을 학습하면서


모평기출에 나온 문제를 잘못 풀었는데요.



서술자의 시점을 바꾸었을때


어떻게 작품에서 문장이 표현되는지 묻는 문제였는데요.


자세한 풀이를 통해서


소설에서 서술자가 변화하면


어떻게 문맥이 바뀌는지


학습했네요.


IMG_3462.JPG

 


오답을 세세히 분석해주는 지라


꼼꼼하게 오답문항도 짚어볼 수 있네요.  



영화를 각색한 무진기행도


공부했는데요.


 


소설과 영화시나리오를 동시에


실어서 둘의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각각의 매체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무진기행에서 중요한


안개의 도시 무진의 상징성...


그리고 시대적 정치적 상황을


배경지식 플러스로


잘 알 수 있었어요.



서울과 무진이라는 공간의


대조를 통해서 


 


작품을 분석해주는 것도


한 눈에 잘 들어오네요.



박완서의 나목까지


박수근과의 만남에서 비롯된


나목에 대한 배경지식을


잘 학습했습니다. 



수능 국어 문학을 공부하면서


어떤 작품을 공부해야할지


난감할 때가 있었는데요.


 


우공비 고등문학 자습서와


우공비 문해력 문학 현대산문


이렇게 


 


챙겨두면 완전 꿀템으로


수능 문학 잘 챙길 수 있을거 같아요. ㅎㅎ


 


IMG_3476.JPG

 

IMG_3478.JPG


정답과 해설도 꽉 채워진


수능국어문제집인데요.



작품 한번 더 에서는


작품의 갈래, 주제, 특징을 정리해서


작품의 완벽한 이해를 돕구요.


 


IMG_3479.JPG

이래서 정답/왜? 오답은


자세한 오답풀이를 통해서


쉽게 오답의 이유를 분석해주네요.


 


콩고물에서는 작품과 문제 풀이에


필요한 다양한 배경지식과 개념까지 


꿀팁으로 선사...



보기작품에서는


보기에 제시된 작품까지


꼼꼼하게 어떤 작품인지


주제, 해제를 정리해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네요.


 


이렇게 한 눈에 들어오면서


선명하게 문학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고등국어 문학책 


볼 수록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는


우공비 문해력 문학 현대산문편이에요.


 


이번 겨울방학동안 


책에 실린 문학작품부터 부지런히 읽으면서


수능국어 문해력을 확실히 끌어올려보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