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우독소스가 들려주는 비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22
김승태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수학 필독서 


에우독소스 비 이야기




초등 6학년인 아들램은 얼마 전에


수학 단원평가로 비와 비율에 대해서


시험을 보았는데요.



선생님이 문제를 좀 어렵게 출제했다고


아이들 성적이 편차가 크다고 이야기하셨다고해요.


그래서 넌 어려웠니? 하니까


자기는 모르는 문젠 없었다고 하던데요.



그 후, 단원평가 100점을 맞았다네요.ㅎㅎ



아...기분이 좋아졌는데


정확하게 개념을 알고 있어서


잘 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SE-2ca09c0e-f6c8-49a7-bfc2-9ddb3852f23f.jpg


초등 수학 재밌게 공부하는 것이


성적을 올리는 지름길인데


초등 수학 필독서로 문해력을


키우면서 수학 개념도 잡아가고 있네요.



초등 수학 단원에 맞춰서


책 읽기를 하는데요.


IMG_3380.JPG



 이번에는 비와 비율에


대한 학습으로 에우독소스가 들려주는


비 이야기를 읽었네요. 




비너스, 큐피드와 함께 피라미드와 8등신의


비밀을 알아보기



황금비로 잘 알려진 에우독소스가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 나오는 비너스, 큐피드에게


비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는 이야기로


재밌게 비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는데요.



흥미 있게 만화도 들어가 있어서


어려운 수학을 쉽게 개념을


잡을 수 있었네요.  



비와 비율은 앞으로 나올 방정식에서도


잘 다뤄지는 단원이라


초등 수학은 물론 중등 수학까지


이어지는 단원이에요.



초등 수학전집으로 추상성이 강한 수학을


재미있게 일상과 연계시켜서


학습하면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거 같아요.



IMG_3385.JPG


비와 비율뿐 아니라 도형의 닮음까지


공부할 수 있어서 더 초등 교과연계가


잘되는 에우독소스 비이야기였죠. 



연비와 황금비


그리고 가비의 리까지...



IMG_3383.JPG

초중등수학에서 


고등수학까지 다뤄지는


비와 비율에 대한 문제들의


개념을 잘 학습할 수 있었어요.



수학은 특히 실생활과 연계되는


과목이라 그냥 추상적인 학문으로만 이해하면


어렵고 그 의미 파악을 잘 하지 못하는데요.



에우독소스를 공부하고


그가 살았던 시대에 대한 이야기


그가 일상의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낸 비와 비율에 대한 개념을


짚어가다보면


한결 더 수학이 쉽게 다가올 거 같아요. 



IMG_3390.JPG


에우독소스는 두 수를 비교하는 방법에서부터


비에 대한 값을 나타내는 것을


연구했는데요.  



이상적인 황금비율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였죠.



연비의 성질도 알아보았네요.



연비에서는 각 항을 0이 아닌 같은 수로 나누거나


곱하여도 그 비의 값은


변하지 않는 성질이 있어요.



각 항을 최대공약수로 나누거나,


각 항에 최소공배수를 곱하여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낼 수 있네요.



비례배분은 


전체를 주어진 비에 따라 나누는 것인데요.



IMG_3391.JPG


IMG_3394.JPG

일상에서 공평하게 


나누기 위해서는 


이 비례배분을 알아야하죠.



더불어 정비례와 반비례까지


공부했어요. 



함수에서 다뤄지는 내용은 물론


지렛대의 원리로 잘 설명해주네요. 



가비의 리까지 공부해보면서


비례식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어요.



황금분할을 나타내는 황금비



그리면 비례 중항과


피보나치수열까지 학습했죠.




비례식에서 내항끼리 같은 것을


비례중항이라고 하구요.



피보나치수열은


앞의수 + 뒤의수의 값들을


나열한 수열을 말하죠.



이상적인 미의 상징 비너스의 황금비도


재미있게 읽어보았어요.



IMG_3395.JPG


초등 수학 추상적인 학문으로만


수학을 생각하면 한없이 어려워지는데


이렇게 수학자의 삶을 보면서


어려운 내용을 쉽게 학습할 수 있으니


아이가 더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네요.


IMG_3391.JPG


IMG_3394.JPG


중등수학까지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초등 수학 전집이에요.



전집으로 문해력도 키우면서 재미있게


학습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