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일차방정식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3
송륜진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전집.jpg

 


초등6학년 아들램...


한창 중학수학을 예습하면서


중학교 1학년 1학기에 배우는


대수 파트를 공부하고 있어요.


 


일차 방정식을 공부하고 있는 


아이에게 건네준 디오판토스  일차방정식 이야기


 

IMG_0786.JPG


수의 기본인 소인수 부터 시작해서


약수와 배수를 거쳐서 


이제는 방정식을 공부하고 있네요. 


 


학생들을 여러해동안 수학을 가르쳐오면서


느낀 점은 수학이라는 학문이 실은 일생에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나온 


생활 밀착형 학문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필요성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등장한 수학이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정말 추상적인 기호로 밖에 어필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IMG_0791.JPG



그렇게 공부하다보니 수학은 정말 지겨운 과목...


일상과는 동떨어진 학문....


심지어는 수학은 덧셈과 뺄셈만 알면 그만인데


왜 이런 어려운 방정식 같은 것을


배우는 지 모르겠다고 투덜거리는 


친구들도 많이 보았어요.

IMG_0794.JPG

 


바틀비씨는 간혹 그런 친구들을 만나면


그렇게 얘기해준답니다.


 


너는 너의 다채로운 인생역정을


더하기 빼기로만 오로지 결정되는 세계에


가둬둘래? ㅋㅋ


 


이렇게 말하곤 하지만 사실 안타까운 점이 참 많죠.

IMG_0796.JPG

 


왜 수학을 공부함에 있어서 그 개념의 원리를


알지 못하고 수학의 푸는 계산 방식만


추상적인 기호로 일상과 접목시키지 못하고


따로 놀게 공부하는지...


 


그러니 수포자가 등장하고 수학은 제일 


싫은 과목으로 남는 거 같아서


많이 안타까워요.

IMG_0799.JPG


 


이제 중학교에 들어가는 아들램...


그래서 추상적인 기호의 세계로만


수학을 가두지 않고 우리 일상에서 가장


실용적이면서 다양한 문제해결을 해주는


필요성으로 탄생한 수학적 원리를


캐들어가는 학습을 시켜야 겠다 싶었죠. ㅋㅋ



IMG_0800.JPG

 


그럴때 만난 책이 바로 초등수학전집인데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책을 읽어가면서 수학에 연관된 재밌는 역사적 이야기는


물론 수학에 대한 개념학습까지 할 수 있어서


참 꿀떨어지는 책이에요.


 

IMG_0801.JPG

 

IMG_0804.JPG

 

IMG_0808.JPG






바라건데 아이와 재밌게 초등수학도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를


읽으면서  추상적으로만 생각하는 수학이


원리를 깨달으면서 우리생활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아이가 깨달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한창 방정식을 공부하는 찰나...


시의 적절하게 공부하기 위해서


대수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디오판토스의 이야기를 


먼저 골라봤네요. ㅎㅎ


 


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일차 방정식 이야기



 


방정식...미지수 x문자 하나로 수학을 명쾌하게


정리한 대수학의 아버지 디오판토스의 이야기는


책에도 잘 나와 있어요.



디오판토스의 묘비명



 


신의 축복으로 태어난 그는 인생의 1/6을 소년으로 보냈다. 


그리고 다시 인생의 1/12이 지난 뒤에는 얼굴에 수염이 자라기 시작했다. 


 


다시 1/7이 지난 뒤 그는 아름다운 여인을 맞이하여 화촉을 밝혔으며, 


결혼한 지 5년 만에 귀한 아들을 얻었다. 


 


아! 그러나 그의 가엾은 아들은 아버지의 반 밖에 살지 못했다. 


아들을 먼저 보내고 깊은 슬픔에 빠진 그는 


그 뒤 4년간 정수론에 몰입하여 스스로를 달래다가 일생을 마쳤다.


 


IMG_0809.JPG

 


계산을 해보면 디오판토스의 일생은


12와 7의 공배수라는 것을 알 수 있구요.


 


그의 나이를 유추할 수 있는데


디오판토스는 84세까지 살았죠.


 


이 책에서는 


 


이집트의 파피루스와 그리스의 시화집 


중국 구장산술에 이르기까지 10번의 수업을 통해서 


일차 방정식에 관한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네요.



교과과정과도 연계되어 있어서


수학학습하면서 읽을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드는 초등수학도서네요.


 


그리스인들의 기하학적 방법, 


인도의 역산법


일차 방정식의 계산과


활용법...


그리고 행렬을 이용한


일차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방법까지


잘 설명해주는 책이라


초등수학도서 교과서 연계해서


학습할 수 있는 책이에요.


쉬운 서술로 초등학생들이 읽기 좋지만


그 개념은 중등에서 고등까지


이어지는지라 


알차게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공부할 수 있는


초등수학전집입니다.



일차방정식을 통해서 수학자들은


어떻게 일상의 문제들을 해결했으며


그리고 직관적인 개념들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어서


읽으면서 몰입도가 있었죠.



 


아들램은 수학문제집으로 일차방정식을


공부하다가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디오판토스의 이야기를 


읽더니...


확실히 수학에 이렇게 깊고 심오한 세계가


있는지 몰랐다면서


호기심에 찬 얼굴로 ㅋㅋ


다른 수학자의 시리즈까지 막 탐색하더라구요. ㅋㅋ



일차방정식의 원리와 개념을


잘 설명해주구요.


 


항의 의미 


계산방법까지 학습할 수 있어요. 



일차방정식의 개념과 등식의 성질까지


꼼꼼하게 학습할 수 있네요. ㅋㅋ


 




학습목표가 각 단원마다 들어있어서


이 단원에서 배워야 할 것을


잘 정리해볼 수 있었어요.



등식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항하는 방법까지 


다시 정리해보았어요.




기원전 파피루스에 남겨진


아하문제에서


일차방정식을 기하학으로


해석하는 방법도 흥미로웠죠.



기하학으로 해석했던 일차방정식


 



일차방정식의 활용문제에서


소금물의 농도 계산까지


일차방정식을 이용해서 풀 수 있는


다양한 해법까지 공부했어요.


IMG_0810.JPG



일차방정식이 어떻게 각나라에서


탄생하고 발전하였는지에 관한


유래도 수학을 더 재밌게 호기심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죠. ㅋㅋ



마지막으로 행렬을 이용해서


일차방정식을 푸는 방법까지


공부했습니다.


IMG_0814.JPG

 


초등수학의 개념을 고등수학까지


확장해주는 방식으로 일차방정식


연립일차방정식까지


설명해주는지라


초등수학과 문해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초등수학전집이네요.



IMG_0815.JPG

다음 번에는 좌표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좌표에 관한 수학자의 이야기를 읽을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IMG_0817.JPG

 


초등수학전집 수학의 원리를 흥미있게


알려주는 책이라 아들램도 책을 보면서


책의 내용에 점점 빠져드네염...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