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의 길잡이 원리 수학 5-2 (2022년용) - 수학적 창의성을 키우는 바른 수학 공부법 문제 해결의 길잡이 (2022년)
미래엔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5-2 문제해결의 길잡이


창의력 깨우는 수학학습법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5).jpg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4).jpg



초등 5학년 2학기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에요.


그러나 코로나19로 중요한 시기에


학교 수업을 많이 하지 못해서


좀 많이 불안하고  걱정 스럽더라구요.



그래서 좀더 홈스쿨링에 신경써서


다가오는 6학년 그리고 중학교를


대비해서 수학공부하는 습관을


잘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형반복서로 기계적인 학습을 하는 것보다는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으로


학습을 시키려고 하는 데요.



수학적 사고력을 부쩍 자라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교재가 맘에 들어서


공부하게 된 책이 문제해결의 길잡이에요.



줄여서 문해길이라고  하는데요.


단원별이 아니라 영역별로 구성하였구요.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8가지 문제 해결 전략과


4단계 문제 해결과정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는


교재랍니다.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9).jpg


문해길 공부법


교과 학습과 창의학습 한권으로 끝내기



8가지 문제 해결 전략 효과적으로 하기


4단계 사고 과정 적용하여 문제해결하기  





문해길 8가지 전략


식을 만들어 해결하기


그림 그려 해결하기


표 만들어 해결하기


거꾸로 풀어해결하기


규칙을 찾아 해결하기


예상과 확인으로 해결하기


조건을 따져 해결하기


단순화하여 해결하기



중학교를 지나 고등학교 이상으로 가면


문제들이 단원별로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큰 구성에서 서로 단원들이 연계되어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단원 유형문제들만 반복해서는


수학을 잘할 수 없기에


한 살 더 어릴때부터 수학을 제대로


영역별로 학습해야 합니다.



1단원 식을 만들어해결하기와


2단원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를 학습했어요.



해결 전략알아보기에서는


어떻게 문제를 분석하고 


단계적으로 사고를 확장하면서


식을 세워나가는 지를


알아보고 학습했어요.



해결전략익히기


해결전략 적용하기


해결전략 다지기로



어려운 단원도 차근차근 해결해


나갈 수 있었답니다.



단계적으로 문제에서 주어진 자료를


가지고 식을 만들어서


추리하면서 문제를 풀어보았는데요.



ㅋㅋ



식 뿐만아니라 그림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들도 학습했어요. 




2단원 그림을 그려해결하기에서는


직접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찾아가기위해


추리를 동원해보며 ㅋㅋ


그림을 그려서 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배웠어요.



아이들 문제 풀때 그림을 그려해결하는 방법


잘 사용하지 않는데요.



초등학교때 식도 대충 세워서


문제를 풀다가 약간 어려운 문제나오면


손도 대지 못하는 것이


어떻게 푸는 방법이 간단한지를


잘  모르기 때문이에요.



그림을 그려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해보니 역시 간단하게


아이가 잘 따라갔어요.



터널의 길이나 열차의 길이를 묻는 질문에는 


기차가 터널을 완전히 통과한 거리는


터널의 길이에다가 기차의 길이를 더한 것을


생각해주어야하죠.




틀리기 쉬운 문제들도


틀리지않게  집중하면서 풀어보았는데요.



해결전략을 익히고 나니


확실히 문제푸는게 쉬워지네요. ㅎㅎ 




해결전략을 적용하면서 구하는 것의


힌트를 차근 차근 사용하면서


식을 세울 수 있었죠.




사고하는 과정들을 배우고 나니


확실히 유형반복할때보다


더 집중하면서


수학을 지겹지않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해결전략 다지기 문제를


틀리지않게 다시 풀어보았는데요.



앞에서 차근 차근 배운 원리들을


적용해나가는 문제집이라


포인트를 확실히 잡을 수 있었죠.



열차의 빠르기를 알려주고


터널 길이와 통과시간을 알려주면


자동적으로 열차의 길이는 구할 수 있어요.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8).jpg

틀리지않게 포인트를 확~ 잡아주니


잘 풀었어요. ㅎㅎ




사과맛과 오렌지맛 사탕이 전체 몇개가


있을때 각각의 그림을 수직선에 그려서


비교하면서 식을 세워볼 수 있었는데요.


처음부터 식을 세워서 방정식처럼


풀게 하지마시고 수직선을 그려서


수학적 추론 하는 법을


습관들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3).jpg



문제 해결의 길잡이 답도 포인트를 잘 짚어주는지라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었어요. ㅋㅋ




하루한장 꾸준히 공부할 수 있어서


학습루틴 기를 수 있는


미래엔 하루한장 시리즈인데요.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1).jpg


하루한장과 문해길 탐깨비등을


함께 병행하면서 학습해보면


좀더 알차게 심화 학습도


할 수 있는 거 같아요.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10).jpg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6).jpg


뜯어쓰는 하루한장 노트에


오답풀이도 해보면서


그림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도


익혀보았네요.



8가지 학습전략으로 확실하게 수학적


추론능력을 기를 수 있는


초등5학년 2학기 문제해결의 길잡이였어요. ^^;;




문제해결의길잡이5학년2학기 (7).jpg




  

#초등5학년수학문제집

#문제해결의길잡이

#미래엔

#사고력수학

#창의력깨우는수학학습법

#초등수학문제집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