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어휘왕 5-2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숨마 초등국어 어휘왕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국어문제집 추천 어휘왕 5학년 2학기


2장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초등국어 학습 어떻게 하시나요?


교과서에 다양한 내용이 있지만


다 습득하기에는 힘들고...


교과서만 잘활용해도 어휘와 독해력이 늘어갈 거 같아요.


IMG_2192.jpg

 

IMG_1178.jpg

 

IMG_1228.jpg

초등국어 학습 교과서 연계되어 공부할 수 있는


숨마어린이 초등국어 어휘왕 5-2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2장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이미 알고 있는 것이나 경험한 것을 활용하여 책을 읽으면 글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데요.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했어요. 


형태는 같은데 뜻이 다른 말



지르다



지르다 :한가운데로 지나가다


지르다: 목청을 높여 소리를 크게 내다


지르다: 양쪽 사이에 막대기나 줄 따위를 끼워 놓거나 꽂아 놓다.





한자어 얼음을 나타내는 "빙"을 공부해보았는데요.



빙수/빙하/빙고전/제빙/해빙/장빙/빙고 등...


다양한 얼음이 들어간 한자를 배웠어요.



얼음창고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아..빙고전...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어요. ㅋㅋ



 한자어로 현재를 익히구요.


바꿔쓸 수 있는 말로  어휘를 확장해볼 수 있었어요.


IMG_1229.jpg

 

IMG_1233.jpg

 



어휘 자산이 풍부해야 글도 술술 나올 텐데요. 



개미굴은 개미집으로 바꿔쓸 수 있는데 틀렸네요. -_-;;


바꿔쓸 수 있는 낱말을 다양하게 동사까지 배워보구요.



뜻이 여러가지인 말 넘다를 배웠어요.




넘다



1. 일정한시간, 시기, 범위 따위를 벗어나다


2. 높은 부분의 위를 지나다.


3. 일정한 기준이나 한계 따위를 벗어나 지나다.


4. 어려움이나 고비 따위를 겪어 지나다.



IMG_1230.jpg

 


넘다는 여러가지의 뜻을 지니는 데요.


이러한 것을 다의어라고 하는데


조금씩 다른 뜻을 가지지만 여러 뜻들은


기본 의미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었죠. :)


IMG_1231.jpg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을 공부해보았구요.



잘못쓰기 쉬운 말을 하나씩 배워보고 


교정해보았어요.




순 우리말로 된 합성어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는 경우


사이시옷을 적어야하지만 뒷말의 첫소리가 된 소리로


끝날 경우나 거센소리일 경우에는 사이시옷을 붙이지 않지요.


이것은 발음 할때 소리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붙이질 않는거 같아요. :)



윗쪽이 아니라...뒤에 쌍자음이 오니


위쪽이 맞네요.  



타교과어휘까지 부지런히 학습하구요.


IMG_1232.jpg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3장을 공부했어요.



토의의 유형과 꾸며주는 말에 대해서


다양하게 학습했는데요.



주제별 어휘와 어려운 한자들 


학습해보았죠.



나눌배


미리예


뜻의



언제쓰이는 지도 잘 알아보았답니다. 




아이들 속담 많이 어려워하는데요.



속담이 어떤 뜻을 갖는 지 고양이가 나오는 


다양한 속담들도 알아보았어요.



애쓰던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같이 애쓰다가 남에게 뒤져


어쩔 도리가 없게 됨을 이르는 말은



고양이 쫓던 개...네요.



닭쫓던 개는 익숙한데


고양이 쫓던 개는 처음 들어봤어요. ㅋㅋ



뜻이 여러가지인 말 을


차근 차근 공부해보았어요.



막다는 


1.길 통로 따위가 통하지 못하게 하다.


2. 트여있는 곳을 가리게 둘러싸다.


3. 강물, 추위, 햇및 따위가 어떤 대상에 미치지 못하게 하다.


4. 어떤 일이나 행동을 못하게 하다.



다양한 표현이 있네요.



아이들이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워 하는데요.


막았다..차단 의미 통하지 못하게 하다 의미를


잘 습득하도록 해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어휘력 높이는 학습까지 알차게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룸이앤비 숨마어린이 정답 해설지 클라스...


흐드드 한데요.



교사용처럼 문제까지 나와있어서 지도하기 참 편해요.


나중에 문제를 다풀고 나서 복습용으로 틀린 부분만 체크해서


얇은 답지를 활용해서


복습하기도 참 괜츈합니다. ㅋㅋ




  

#초등국어문제집추천

#어휘왕5학년2학기

#지식이나경험을활용해요

#의견을조정하며토의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