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독해 6단계 6A : 5~6학년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똑똑한 하루 독해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고학년이 되니 읽고 쓰기가 강조되면서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되는


독해의 중요성을 새삼깨닫고 있는데요.



매일 매일 꾸준히 학습하면서 독해실력 올릴 수 있는


교재가 없을까 들여다보게 되네요. 


IMG_1754.JPG

 

너무 어렵거나 지루한 책들보다 좀더 아이가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재에 시선이 가게 되는데요.



똑똑한 하루독해가 꾼준히 쉽게 공부하면서


실력도 오릴 수 있는 교재라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초등 독해문제집 똑똑한 하루독해 특징


어휘력 강화로 쉬운독해 시작


다양한 소재로 재미있는 독해 공부


생활 속 독해와 창의,융합,독해 게임까지



한마디로 쉽고 재미있고 똑똑한 교재네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실력을 올릴 수 있는 교재...


모두가 바라는 교재인데요.



똑똑한 하루독해는 문제를 위한 문제 교재가 아닌 것이


맘에 들었어요.



많은 문제가 나와서 문제를 푸는 독해책이 아니라


그날그날 활동할 분량을 정해서 알차게 학습할 수 있는


교재라는게 맘에 들었죠.



보통 개념 나와 있고


개념에 따른 문제 풀게 하고


유사문제 나오고 확인하는 방식으로


많이 나오는데요.



문제푸는 스킬을 알려주는 교재보다는


학습하면서 다양한 것을 


습득하게 만들어주는 


교재 였어요. 




문항수가 많지않지만


문제는 각각 활동을 한 후에 아이가


풀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도록 나와있구요.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게 나와있는


QR코드가 알찼어요. 



1주 단위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마지막 에는 생활어휘와 생활한자를 공부하면서


마무리 할 수 있었답니다.



IMG_1757.JPG

 

초등 독해문제집 똑똑한 하루독해 6A 학습내용


1.  이야기 (문학)



소나기



2.과학(비문학)



문은 왜 안쪽으로 열릴까?



3.동시(문학)



봄날



4. 인물(비문학)


백범김구



5. 생활 속 독해



방학과제 안내



1주 특강


생활 어휘, 생활한자



한주구성이  짜임새 있게 잘 되어 있어요.



문학, 비문학 그리고


생활 속 독해로 잘 짜여있어서


한주간의 학습으로 다양한 글들과


만날 수 있네요. 



보통 독해 학습서는 개념학습하고


개념내용익히기로 진행되는데


똑똑한하루독해는 작품에 대한 감상까지


해볼 수 있어서 맘에 들었어요.   




우리문학 황순원 작품의 소나기...


정말 중요한 작품이죠.


수능까지 따라가는 작품인데요.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해볼 수 있게


QR코드를 통해서 다양한 학습을


해볼 수 있었어요.




실제로 작품을 감상해보기도 하구요.


본문에 나오는 내용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어서


아이가 흥미롭게 소나기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었어요.



전문을 읽어볼 수 있게 해주었는데요.



똑똑한 하루독해...정말 똑똑해지게 만드네요. ㅎㅎ



들어가는 글에서도


소설에서 중요한 


소설 구성 3요소를 빠뜨리지않고 알려주네요.



인물, 사건, 배경을 글에서 찾아볼 수 있게


똑똑하게 짚어주네요!!



소나기의 인물, 사건, 배경 알아보기



인물: 이야기에서 어떤 일을 겪는 사람이나 사물을 일컬음


사건: 일어나는 일


배경: 공간적배경과 시간적배경을 말하는데요.


시간, 장소로 알아볼 수 있죠.



소나기를 읽으면서 인물 , 사건, 배경을 


따져봅니다. 



소설에서 중요한 장면이 나와있는데요.


QR을통해 영상을 보고 소나기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었고


본문을 다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중요내용을


알게 되면서 책을 찾아 읽어보니 


아이가 능동적으로 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학습이 참 인상적이었어요. ㅋㅋ 



단순하게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운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볼 수 있었죠.



문학의 종류에 따라서 꼭 알아야하는 내용들이


자연스럽게 학습으로 이어지는 점이 맘에 듭니다. :) 



지문이 골고루 나와서 비문학 내용도 다루어지는데요.



비문학을 읽는 방법도 잘 알아갈 수 있게


해주는 초등 독해문제집이었어요.



교재를 공부하는 분량은 적어보였지만


다양한 활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학습이


결코 작지않은 분량이었죠.




소나기에서 윤초시네 증손녀라고 나와있는데


증손녀에 대한 가계도를 볼 수 있었죠. 



은행문은 왜 안쪽으로 열릴까?



글쓴이의 중심생각을 알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 나와 있는데요.


제목과 관련된 중심생각을 배울 수 있네요. 




어휘풀이가 자세히 나와 있어서


모르는 단어는 바로 바로 확인해서 정확하게 할 수 있었죠.



글을 요약하는 것...


정말 중요한데요.



독해의 핵심이랄 수 있는데


스스로 독해에서 글을 요약하는 법을 일러주어서


문제를 쉽게 풀면서


요약하는 법까지 배울 수 있었답니다. 





국어와 수학이 융합된 독해게임으로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지루해하지않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한점도 돋보였어요. ㅋㅋ




IMG_1751.JPG

 

IMG_1760.JPG

봄날이라는  동시를 통해서


시인의 생각을 알아내는 방법을 배웠죠.



시에서 말하는 이가 본 것과


상상한 것을 구분해보며 시를 쓴 시인의 생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시의 내용을 글로 풀어서 장면을 상상하면서


읽도록 해주었어요. 



시에서 시인이 상상하는 것과


직접 본것을 구분해보며


어떻게 둘이 연결되어지는지


그러면서 어떻게 시의 느낌이 살게 되는지를


잘 알 수 있네요.



문제를 풀면서 시의 감상을 더 입체적으로


해볼 수 있었어요.



독해게임까지 재미있게 하면서


엄마 아빠 결혼사진으로 내가 부모님과 연결되는 고리를


개미가 기어가는 과정과 연관해서 더 재미있게


느껴볼 수 있었네요. 




백범김구 선생에 대한 문제도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읽는 법과 연관되어


독해를 더 한층 수준높게 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자세한 어휘 풀이와 백범 김구의 소원은 무엇인지..


유명한 나의 소원에 관한 글을 읽어보았죠.



알차게 활동을 해볼 수 있게 과제도 주었어요.



백범일지에 실린 나의 소원의 일부를 읽고


김구의 소원을 찾아 역사적으로 유명한 말을 알아보는 문제인데요/



답을 알아가는 과정이 재미있게 나와 있어서


절대 김구선생의 나의 소원을 잊지는 못할거 같아요. ㅎㅎ




초등 독해문제집 똑똑한 하루독해6A 내가 꼽는 책의 장점



처음엔 분량을 보고 하루동안 하는 분량이


좀 작은 것은 아닐까 싶었는데요.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었고


교재에서 주는 활동들을 QR을 통해서 제공해주어


찾는 수고도 줄일 수 있었어요.


글에 대한 감상까지 해볼 수 있어서 


참 괜츈한 ㅋㅋ 교재였죠.



단순 문제푸는 독해교재가 아니라


꾸준하게 매일 매일 공부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스스로 익혀서 독해하고


활동하는 교재였어요.



아이가 능동적으로 하는 독해 습관을


들일 수 있는 꼼꼼한 교재였습니다. :)     


IMG_1770.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