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어렴풋한 염증을 시원하게 갈기는 것도 모자라,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지적인 '융단폭격'을 가한다.


 먼저 책 속에서 저자는 인터넷에 의해 집중력을 잃은 자신에 대해 세 번 고백하는데, 처음에는 사이다 같이 통쾌하다가 두 번째에는 씁쓸해지고 마지막에는 독자를 감동에 휩싸이게 만든다. 

 그 다음에 저자는 역사와 언어학, 과학, 경영학 등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주장에 힘을 싣는다. 그는 먼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지성사를 훑으며 책과 인터넷이 지성을 다루는 인간의 태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추적한다. 그러면서 책이 등장하면서 인간에게 선물한 '깊은 사고'를 인터넷이 해체시키며, 이것이 글쓰기와 같은 문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띄어쓰기 같은 사소한 언어학적 현상도 놓치지 않으며 그 영향을 분석한다.

 그런 뒤 저자는 다양한 독서가들의 일화를 소개하며 책의 위대함을 고급진 수사로 찬양하는데, '책을 읽을 때 독자는 책 그 자체가 된다'라는 문장은 독서의 상태를 거의 정확하게 포착한 말 같았다.

 

그리고 저자는 뇌과학적 연구 결과들을 깊게 소개하며 또 한 번 독자를 황홀한 지적 만찬으로 초대한다. 그는 먼저 '신경가소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며 뇌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논한 뒤, 인간의 기억이라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에 대해 인터넷이 어떻게 왜곡하는지에 대해 말한다. 책에 따르면 인터넷은 두 가지 이유로 인간의 기억을 방해한다. 첫 번째는 인터넷이 다차원적인 미디어를 통해 인간이 가지는 작업 기억의 한계치(4개~7개) 이상의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하며 뇌에 과부하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터넷이 그 자체로 기억의 역할을 대신해 버림으로써 인간에게 반복 학습을 빼앗아 작업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전환될 여지를 막아버린다는 것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장기 기억은 무의식적인 개념의 정리와 이해가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에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지 않는 한 맥락에 대한 깊은 사고는 제거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저자는 이러한 연구에만 머물지 않고 구글과 같은 테일러리즘 형태의 기업들이 가진 음모와 위험성에 대해 고발하며 신랄하게 까내리는데, 그 비난이 너무나 통쾌하고 재미있다.

 

이와 같이 저자는 인터넷이 지배적인 관습이 된 현대 사회에 대해 융단 폭격에 가까운 지적 비판을 가하는데, 아마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이 지적인 이야기에 거대한 황홀감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걸작 논픽션'의 반열에 든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는 전혀 아깝지 않다. 이 책은 확실히 걸작이 아니다. 왜냐하면 걸작이 갖추어야할 치밀한 논리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논지의 논리성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책의 구조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책은 책의 구성이 산만한 느낌 또한 다소 주며(위의 요약은 내가 재구성한 것이다.), 논리가 아주 치밀하진 않다.

 

 그러나 앞에 말했듯 이 책은 어마어마한 지적 황홀감을 안겨주는 동시에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만든다. 인터넷에 사람들이 잠식당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정말 매우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며, 모든 사람에게 권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