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더 미러클>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더 미러클 - 부를 찾아 떠난 아시아 국가들의 대서사시
마이클 슈만 지음, 김필규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인정할 건 인정해야겠다. 아시아에 분명 미러클은 존재한다.  

 아시아에 찾아온 각국의 전쟁 양상은 나라마다 달랐다. 우리나라나 중국같이 이데올로기의 전쟁이 있는가하면 2차 세계대전으로 폐허만 남은 일본 같은 나라도 있었다. 어찌됐든 전쟁은 기존의 산업 시설들을 파괴하여 아시아는 대체적으로 먼지만 날리는 나라가 대부분이었으니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세계를 아우르는 기업들을 만들어낸 것은 기적임에는 틀림없다.  

 아시아 미러클의 첫 주자는 일본이었다. 통산성이라는 막강한 정부기관의 주도하에 미리 '성공할 기업'이라고 점찍어둔 기업을 키우는 게 그들의 역할이었다. 이는 우리나라 박정희 대통령의 경영수법과 비슷하다. 우리나라를 비롯 대부분의 아시아의 미라클을 일군 나라들은 직간접적으로 강력한 정부의 영향력 하에 있었던 것 같다. 저자는 아시아 미러클을 대체적으로 지지하면서 이와는 관계없이 성공한 몇몇 기업들의 예들과 아시아 미러클에 대한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은 의견들도 적어 두었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아시아 미러클에 대한 결론을 경제라곤 쥐뿔도 모르는 내가 왈가왈부하기는 참 민망스럽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과연 아시아에 경제 미러클을 가져온 이들이 과연 서민들의 마음에도 미러클을 가져왔을까 하는 의품을 품고싶다. 그리고 꼭 강압적인 방법이 아니면 안되었을까 하는 의문과 지금의 미러클을 미러클이라 부르는 것이 너무 성급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2009년 2월 저자의 마지막 집필이 있었던 듯 하다. 저자도 인정하지만 이러한 경제 성장 뒤에는 너무나 많은 희생이 있었다. 다른 나라는 몰라도 우리나라는 그렇다고 본다. 화려한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해 칙칙한 공장에서 하루종일 노동에 시달렸을 그들에게 부는 남이 일이었을 것이 분명하다. 대부분 초창기 아시아나라들은 외국기업들에게 자국의 값싼 노동력을 무기로 삼았을테니 말이다. 또한 우리는 서민들과 소통하지 않는 미러클을 일군 덕택에 어찌보면 우리 조상들의 미덕이었던 '정'을 잃어버린지도 모르겠다.   

다른 나라에 대한 속사정은 잘 모르겠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성장을 일군 이들의 성향을 생각할 때 우리나라와 비슷한 속사정을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없는 자들에 대한 탄압과 일방적인 부의 재분배. 있는 자들로의 부의 재분배는 가장 자유시장체제다운 모습이 아닌가 싶다. 

 물론 정부의 개입이 있었다 할지라도 그들이 실력이 있었음은 인정한다. 정주영 같은 사람은 박정희 대통령이 없었다 할지라도 분명히 성공했을 사람이라 믿는다. 더욱이 혼다와 같이 통상성과 대립되는 상황에서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운 이들은 존경한다. 도전의 끝은 없겠지만 이제는 마음을 아우르는 경영이 함께 이뤄지길 바랄뿐이다. 어찌보면 철 없는 소리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니 일단은 소박한 소망이라고 못 박아 두겠다.

 무엇보다도 나는 지금의 상황을 미러클이라 부르고 싶지 않다. 아시아도 서양보다 찬란한 경제적 문화적 업적을 이룬 적이 많았으니까. 아시아에게서 서양으로 다시 아시아로 그 판도가 옮겨진 것 뿐이라고 믿는다. 지금의 중국, 홍콩, 일본, 한국, 싱가포르, 인도 등은 서양세력이 침략하기 전의 화려한 영광을 되찾는 것 뿐이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 관광국사 - 국내여행안내사.관광통역안내사 시험대비
박일봉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갠적으로 비추입니다. 국사공부첨이신 분은 공무원 국사문제집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왜 일하는가>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왜 일하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가 성공을 꿈꾸는 당신에게 묻는다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신정길 옮김 / 서돌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동료의 모습을 볼 때, 도서관에서 책에 집중하는 친구를 볼 때 나는 문득 '바카스'음료의 광고처럼 친구나 동료 앞에 바카스를 짠 하며 들이내밀고 싶다. 바카스가 진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지는 상관없다. 내 친구는 내 바카스에 숨겨진 내 진심을 보아줄 것이므로... 

 한 권의 책이 진정 피로 회복제 이상일지는 나에게 달려있다. 책 한권은 누군가에겐 그저 지나가는 글자일 뿐일이고 누군가에겐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  

'왜 일하는가' 이 책 역시 마찬가지일테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은 많다. 큰 틀에 대해 말하지면 솔직히 이전에 읽었던 책들과 비슷한 느낌을 가졌다. 여차하면 비슷한 류의 책이 또 나왔구나 싶을듯 하다. 하지만 '맹물'을 마시고도 피로 회복제라고 생각하면 정말 피로가 싹 가실거다. 책도 마찬가지다. 작가가 정성스레 담은 한 문장 한 문장을 되새겨 보면 얼마나 힘이 나는지 모른다. 특별히 이 책에 나와 있는 부분 중 내게 바카스 이상의 힘을 줬던 부분을 적어보겠다. 

   
 

신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고, 땀 흘린 사람의 땀 냄새를 배신하지 않는다. - 본문 p102 

 
   

   신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많이 들어본 말이다. 나도 크게 와 닿진 않았다. 그런데 뒤에 나와 있는 '신은 땀 흘린 사람의 땀 냄새를 배신하지 않는다'란 문장을 보니 뜨금했다. 신이 나를 도우려 할 만큼 내가 지금까지 열심히 일 해 본적이 있던가?  

 작가는 일본의 청년들을 걱정한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능력없는 사람으로, 적당히 눈치껏 일하면서 쉽게 돈 벌며 부대끼지 않고 여유롭게 사는 사람을 능력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젊은이들이 걱정이 되는 것이다. 진정한 노력의 가치, 땀 흘림의 가치를 잊고 편하게 살려하는 젊은 세대가 걱정스러운 것이다.  

 그래서 본인의 이야기를 꺼낸다. 27살, 28명의 직원과 함께 시작한 영세기업 교토 세라믹을 세계 초일류 기업 교세라로 만든 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의 경영은 마라톤과 같았지만 달리는 속도는 100m를 뛰듯 더 열심히 일해야 했다. 남들보다 늦게, 부족하게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작가는 일의 소중함을 알고 있다. 그에게 일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변화시켜주는 그 무언가다. 마라톤을 뛰는 것도 숨이 헐떡거릴 것 같은데 100m속도로 달린다면 어찌 인내심을 바닥에 던져버리고 싶지 않을까? 눈 앞에 보이지 않는 결과 때문에도 하고 있는 일을 때려치우고 싶을 때가 있을거다. 혹은 술안주로 삼고 싶은 동료나 윗사람이 미워서 일을 확 그만두고 싶을 때도 있을 거다. 그래서 작가는 말한다. 일은 우리의 내면을 성숙하게 만들어 주는 그 무엇이라고 말이다. 진정 자신의 일에 대해 가치를 느낀다면 위의 것들을 관대하게 넘어가는 아량도 생기지 않을까 싶다.  

 나의 경우는 취업이 안되는 이러한 시기에 전문직 자격증을 땄음에도 불고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겠다며 여러 직종을 돌아다녔다. 작가가 이런 내 모습을 봤다면 한 소리 했을거다. 정말 자기가 원하는 일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기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신마저도 감동할 정도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므로... 

 새로운 자격증을 준비중이다. 한살 한살 더 먹을수록 불안감에 때론 더 공부가 안되기도 하지만 그럴때마다 위의 말을 떠올려본다. 진정 신이 나의 땀을 지나치지 않길 바라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 - 성공을 결정하는 선택의 기술 100
쑤춘리 지음, 정영선 옮김 / 시그마북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여느책들과 똑같겠지 하고 시작했던 또 하나의 경영에 관한 독서! 책속에서 말하는게 그냥 또 다른 성공에 관한 거겠지 하며 책장을 넘겨가는데, 일상 생활을 소재로 한 이솝우화를 읽는 것처럼 상황에 맞는 에피소드들이 신선하고 재밌어서 손에서 책을 놓을 수가 없었다.  이 책에 관한 리뷰를 쓴다는 건 우선 읽어보라는 말을 꼭 하고 싶다. 읽지 않고서 내가 내용을 말하기엔 너무나 다양한 교훈과 지혜가 있고, 그 중에서 핵심만을 이야기 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간단하게 책의 내용을 소개하자면 우리의 삶속에는 작은 일에서부터 큰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게임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 일들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그러한 상황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과 방법, 지혜를 말해주고 있다.   

 우리는 이 책에 나오는 하나 하나의 사례를 통해서 나에게 지금 처한 게임의 상황을 풀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활용한다면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의 여유가 없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보다는 몸이 먼저 앞서가는 이 때에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의 책을 통해 나도 내게 맞는 에피소드들을 찾아내어 어서 빨리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을 터득하고 싶다. 필자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성공이란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
제프리 페퍼.로버트 I. 서튼 지음, 안시열 옮김 / 지식노마드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개인과 조직들은 실패를 두려워하며 뒤쳐지길 원하지 아니한다. 그들은 날마다 발전하기를 원한다. 자기 계발과 관련된 책들이 베스트 셀러에 오르고 유명 강사들이 종종 대기업으로 강연을 나가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나도 자기계발과 관련된 많은 책들을 읽어봤다. 읽은 책들이 늘어갈수록 자기 계발서들의 내용이 (책에서도 소개된 바와 같이) 약간의 각색을 했을 뿐 중심 내용은 비슷하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내 삶은 왜 달라지지 아니한걸까? 그에 대한 해답이 바로 이 책에 제시되어 있다. 쉽게 말해 나는 책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을 근거로 내가 무엇인가를 깨달았다는 사실에 위안을 받아 행동에 옮기기를 게을리한 것이다. 본 책은 이러한 문제가 조직에서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에 대해 보여준다.  

 책의 3/2가량은 지식과 실행의 격차(지행격차)가 조직에서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지행격차을 일으키는 요인에 대한 5년간의 연구결과는 제법 전문적인 소견을 피력하였기에 읽기에 부담이 없지는 않았지만 이들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조직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조직이 지식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데 실패하는 이유는 지식을 하나의 유형물로 취급함으로써 지식을 시스템화하는 것이다. 마치 읽은 책의 목록을 늘리는 데에 집중하여 그 책이 가지는 본질을 습득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지식의 시스템화, 문서화 혹은 회의나 프리젠테이션 등을 통해서 지식이 또 다른 지식으로 재무장 되는 것이다. 이것은 조직 내에서 말을 잘하는 사람이 유능한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무엇을 했느냐는 것인데 조직은 복잡한 언어 및 아이디어, 프로세스와 구조 속에서 이미 무엇을 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책은 또 다른 실패 원인으로 과거 지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을 지적한다. 이러한 경향은 의사결정으로 중압감을 느끼거나 피로, 혹은 신체적 불편이나 두려움에 의해 나타난다. 특히 윗선에서 인지적 폐쇄를 가치있다고 여길 때 특히 커지며 이러한 모든 상황들이 지행격차를 늘리는 원인이 된다.  

 측정 항목들과 측정 프로세스가 잘못 설계 되었거나 불필요하게 복잡한 경우도 지식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어렵게 만든다. 종종 결함있는 측정 관행들을 고집하는 것도 마찬가지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지행격차의 원인으로 내부경쟁을 꼽고 있다. 이는 팀웍을 저해함으로써 지식이 공유를 어렵게 한다.  

 이 책의 뒷부분에는 지행격차를 극복한 기업들에 대한 사례를 보여준다. 굳이 한가지를 꼽자면,  지식의 공유가 가장 중요하다. 앎으로써의 공유가 아닌 보고 행함으로써 나누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식을 전파하는 과정에 사람들을 실제로 개입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기도 한다. 지식을 문서화하여 공유하는 것은 앎으로 끝나지만 이에 대한 실제 개입은 지식을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장은 지식 실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지행일치를 가능하게 만드는 몇가지 방법이며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에게 앎으로써의 지식이 아닌 행동으로써의 앎이 될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