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0일, '도쿄 택시'라는 영화가 처음 개봉했을때부터 일본 택시가 서울로 간다는 발상 자체가 신선해 보여 '기회가 있으면 한 번 꼭 봐야지'하는 생각을 가졌었다.그리고 어제 드디어 '독립영화관'이라는 방송을 통해 이 영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한국 감독인 김태식에 의해 만들어진 '도쿄택시'는 일본 택시기사가 록가수와 함께 서울로 가는 여정을 줄거리로 하고 있다. 이 영화는 단편영화이지만 또다른 소박한 인간애와 사랑, 한국과 일본사이의 공감되는 문화적 마찰과 갈등을 매우 유머스럽게 보여주는 로드 무비라고 생각된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료(야마다 마사시), 야마다(야마자키 하지메),  그리고 한국배우인 (료에게는 일명 미소라멘이라 불리는) 유하나이다. 이 영화에서는 약 3가지의 문화적 차이, 그리고 마찰들을 보여 주고있다. 이 영화에는 먼저 야마다가 운전하고 있는 일본택시를 본 부산에서의 택시 기사들이 '국제 영업 마찰'이라고 신고하는 모습, 그리고 한국에서의 민방위 훈련을 보고 야마다가 그의 부인에게 한국에서 전쟁이 일어났다며 울먹이는 모습, 마지막으로 한국의 라면집에서 공짜로 주는 김치를 보며 일본에서처럼 돈을 내고 먹는 음식인지 아니면 서비스인지 헷갈려 하는 모습들이 있었다. 또한 따뜻한 국물같은 포근한 인간애를 느낄수 있는 행동과 말이 있었는데 먼저 전쟁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야마다와 료가 서로 포옹하는 모습, 처음에는 마찰이 있었던 부산 택시기사와 함께 옷을 바꿔입고 사진을 찍는 모습, 서울 타워에서 야마다와 료가 서로 술잔을 기울여가며 서로의 예기를 하며 웃는 모습이 있었다. 그리고 "아 유 스피크 잉글리쉬", "안녕하세요"라는 말을 들으면 같은 말이라 하여도 서로간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지는 느낌이 들었다. 또한 마지막에 이름을 물어보고 다시 일본 라멘 집에서 서로를 만나는 모습, 그리고 스튜어디스의 목소리가 담겨있는 료의 테이프를 보면서 덧없는 사랑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앞으로도 사람들에게 잔잔한 웃음을 주며 영화가 끝나고 1년, 2년이 지나도 마음 속에 따뜻함을 남게 해 줄수 있는 독립영화가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 

 

 <도쿄 택시 팜플렛>

 

 

 

 


도쿄 택시 팜플렛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