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권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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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인은 자신의 가족까지도 함께 죗값을 받는다는 것을 알아야만한다.
비록 이 소설의 사연은 동정을 유발하는 포인트가 많아 마치 장발장이 빵 훔치는 장면을 보듯 안타깝다는 생각이 마구 샘솟는다. 하지만 그래도 범죄는 범죄다.
사연이 어찌 되었든 간에 누군가의 소중한 생명을 빼앗고,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을 죽였다면, 그보다 더 큰 벌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 벌이란 게 단지 교도소 감옥에 들어가는 것 뿐만이 아닌, 사실상 아무런 죄도 없는 자신의 가족까지 평생 같이 벌을 받는 것이다. 그것으로서 죄인은 진정한 벌을 받는 다고 할 수 있다.
‘나오키’의 삶만 놓고 보자면 눈물없인 못 볼 만큼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동정만 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고, 마땅한 것이다.

한편으론, 부모의 가난이 되물림되는 것과 태어날 때부터 가난을 선택받아 태어난 것은 참 슬픈 일이다.
부모를 선택해 태어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순전히 ‘운빨’로 부잣집에 태어나기도 하고 불운하게도 가난한 집의 가난한 마음을 가진 부모 아래 태어나기도 한다.
빈부격차는 사실 생각보다 더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경제적 능력’이라는 직접적인 격차도 물론 문제이지만, 대놓고 표현하지는 않는 가난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과 경멸이 더 큰 문제이다.
자의와 상관없이 진행되는 불공평함은 사람을 엇나가게 하는 원인이 된다.
사회는 악마같은 범죄자를 무서워하고 증오하지만, 범죄자를 만드는 것 역시 사회라는 씁쓸함을 이 소설은 담담하게 읊어내고 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벌써 꽤 여러 권 읽었는데, ‘악의’ 이후에 가장 마음에 드는 소설이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작가의 매력이 극대화 된 잘 만들어진 책이다. 생각할 거리도 많이 남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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