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시 - 힘 빼고, 가볍게 해내는 끝내기의 기술
존 에이커프 지음, 임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새로운 해가 뜨고, 새해가 된지도 2주가 지나가고 있다.

다들 작년 연말이나, 올해가 되서 새해 목표나, 계획들을 세웠을것이다.

팬시점만 가봐도 노트, 펜, 다이어리 파는 코너는 사람들로 북적거리는걸 목격한 적이 있다. 올해에.

그런데 그 목표, 계획들을 작년에도 썼다면. 지금도 가지고 있다면 비교하면서 보면 어떨까 싶다.

사실 별로 그렇게 많이 달라지거나 하진 않았을것이다.

약간의 변화와 차이는 있을뿐. 그렇다 우리는 책의 저자가 말하는 만성 시작 환자들이다.

시작은 참 잘하는데, 중도에 포기하거나, 끝까지 완주하지 못하곤 한다.

슬프면서 속상하게도, 매년 똑같은 목표들을 세우고 미루기와 포기를 밥 먹듯이 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세우고, 끝내지 못한 목표, 계획들을 어떻게 하면 끝낼수 있는지, 완주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말해준다.

나는 그동안 목표는 잘 세우는데 왜 끝까지 하지 못했을까하는 자기반성과 후회, 자책감을 어느정도 날려버릴 수 있게 도와준다.

저자는 강요하는것이 없고, 답은 이거다라고 하는게 없어서 좋다.

읽다보면 깨달음과 배움의 연속이라고 표현해도 좋을지경이다.


첫 챕터에서는 무엇이 우리의 계획을 무너뜨리는지, 망가뜨리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바로, 악당이라고 표현한 완벽주의때문이다.

사실 난 완벽주의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예시를 들면서 설명해준 문장이나 글에

나도 모르게 공감을 하고 내가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었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완벽주의, 완벽이라는 단어나 말을 들으면서 왠지 기분이 좋고, 그렇게 나쁘게 느껴지는 말은 아니다.

그런데 완벽주의는 내가 세운 목표를 한 방에 와르르 망칠 수 있는 무서운 놈이자, 정말 악당이다.

완벽한것은 그렇게 좋은것만은 아니다. 다이어트든, 금연이든, 외국어공부든, 운동이든 등등

열심히 의지를 태워가며 하다가 정말 작은 실수를 하게 되면 예를 들면 다이어트중인데 곱창을 먹었다든가, 치킨과 맥주를 먹었다든가

하는것과 같은 일이 벌어지면 내가 지금까지 해온 모든 것들이 수포로 돌아가는것 같고, 무엇보다 완벽에 금이 가는것 같고 오점이 남기는것 같으며

결국 모든것이 망쳤다고, 실패했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며 아, 모르겠다. 혹은 에라이 이런 생각이나 말을 내뱉고

지금까지 해온 모든 목표와 일들이 수포로 돌아가게 만든다. 완벽=성공은 아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조금 실수해도 괜찮다.


인생은 내뜻대로, 내 마음대로 흘러가는게 아니라는것은 우리 모두 안다.

그런데 내가 세운 목표가, 계획이 조금 흐트러졌다고, 수정하거나, 잘 안 풀렸다고 모든것이 실패한것은 아니다.

완벽주의는 이러한 점을 파고들고, 마음과 생각을 갉아먹는다.

그래서 책에서보면 알 수 있겠지만 벗어나거나, 너무 연연하지 않는것이 좋다.


그리고 이건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수도 있다. 거대하면서 큰 목표를 세우는것이다.

많이 세우면 좋지만 중요한것은 내가 그걸 끝낼 수 있느냐하는것이다.

5개를 세웠는데 하나도 완주를 못했다면 그게 다 무슨소용이 있으랴.

저자는 자신이 세운 목표나 계획을 일단 절반으로 줄이라고 권한다. 반 이상을 줄이게 되면

열정이나, 의지가 샘솟고, 해낼 수 있다는 자신이 생긴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해야할 일이나 공부가 많으면 답답하고,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지, 그리고 괜스리 마음이 조급해지게 된다.

하지만 절반으로 뚝 하고 줄이게되면 일단 적어지게 되고, 뭔가 부담이나 답답함이 덜해지고 해소가 된다.


끝까지 달리고싶고, 해내고싶다면 기술이 필요하다. 바로, 재미이다.

우리는 뭐든 일단 재미를 먼저 우선으로 두는것 같다. 무의식이든, 의식이든 말이다.

책같은것도 다른 사람이 재미있어도 정작 내가 재미가 없으면 그냥 재미없는게 되지 않는가.

저자가 말하는 재미가 무엇인지, 그 재미를 어떻게 발견하고 찾아낼 수 있는지 적혀져있고, 알려준다.


각각 챕터마다 액션 포인트가 적혀져있다. 따로 중요한 문장과 핵심들을 요약해놓았다.

이 부분만 다시 여러 번 읽어도 좋을꺼 같다. 그리고 저자는 예시나 실제 자료들을 가지고 설명을 해주는데

어렵지 않고 쉬우면서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해줘서 이해하는게 수월하다.

또한, 실제 참가자들을 데리고 30일 프로젝트를 한것도 나오는데 보면서 나도 할 수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