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1천 권 독서법 - 하루 한 권 3년, 내 삶을 바꾸는 독서의 기적
전안나 지음 / 다산4.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고, 다독을 즐기며, 독서를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는 나에게 이 책의 앞과 뒤의 띠지가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사실, 시중에는 공부법처럼 독서법을 다룬 책들이 생각 외로 상당히 많이 있다.

처음에 그런 책들 중에 비슷한 내용과 주제를 다룬 책이지 않을까 했었는데, 문득 띠지를 보고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저자는 실제로 하루에 한 권씩 읽어나가면서 무려 3년 10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1천권의 독서를 하였다.

초점을 둬야 할 곳은 3년 10개월이라는 시간과 1천권의 독서량이다.

하루에 한 권씩 읽는데 누가 못해라고 말하거나,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렇다면 자신은 하루에 한 권씩이라도 책을 읽었었는지,

혹은 하루에 한 권씩 읽었다면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을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읽었던 적이 있는지를 떠올려보기 바란다.

그런 적이 없다면 저자에 대해, 그리고 이러한 노력과 열정과 의지와 끈기를 이룬 사람들에 대해 뭐라 말할 자격이 없는 것이다.


난 이 책을 읽으면서 너무도 놀랐고, 신기했으며, 약간의 소름도 돋기도 했었다.

나하고 생각이 나 가치관, 마음과 심리적인 부분이 일치하는 부분이 꽤나 있었기 때문이다.

​어느 누가 살려고, 살기 위해 독서를 시작한단 말인가.

하지만 저자는 살기 위해, 자신을 위해, 숨을 쉬기 위해 독서를 하게 된 것이다.

저자는 회사일에 육아에 집안일에 몸이 하나이고, 시간은 24시간인데 한없이 모자란 워킹맘이다.

아무리 엄마라도 사람이고 한 명의 여자이다. 당연히 소진되고 열등감과 자책감에 사로잡히게 된다.

우연히 회사의 독서 공연을 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강사의 한 문장의 말이 저자를 사로잡았고, 독서를 하게 만들었다.

미루거나, 꾸물대지 않고 바로 독서를 하기 시작했다. 사실 이런 깨달음이나 와닿는 말을 들어도 다들 그에 맞춘 계획을 세우고

다음날로 미루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점이 대단했고, 미루는 것에 대한 저자의 생각에 공감을 하였다.

저자가 어떤 마음과 상태 속에서 살아왔는지, 독서를 접하게 되었는지를 처음부터 자세하게 말해준다. 또한, 저자가 3년이 넘는 시간동안

1천권의 책을 읽으면서 배우고, 깨달은 것들을 솔직하면서, 시원하게 알려준다. 그리고 독서법과 조언도 들어가 있다.


나도 책을 오랜 시간 동안 손에 놓고 살았었다. 그러다 갑자기 책이 너무도 읽고 싶어졌는데 처음에는 미뤘다. 춥기도 했고, 나가기 귀찮기도 했고 말이다.

그런데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스트레스와 강박이 되어왔고, 마음을 잡고 찬 바람과 추운 날씨를 뚫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오게 되었다.

그렇게 나의 오랜 시간이자, 공백과도 같았던 하지 않았던 독서의 시작을 울리는 출발점이 된 것이다.

한 번 손에 책을 잡기 시작하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그런데 나름 책부심이 있어서 빨리 읽고, 정독도 하는 편인데

너무너무 오랜 시간을 놓고 살아왔던지 한 권의 책을 읽는데만, 무려 4~5시간이 걸렸었다. 그 이상일 때도 있었다.

솔직히 충격을 먹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옛날에는 한 권 정도는 2~3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었는데 말이다.

그때부터 불이 붙기 시작했고, 오랜 시간이 걸려도 기필코 다 읽어내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실제로 행동으로 옮겼다.

처음에는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매일 계속해서 읽어내려갔다. 밤에도 읽고, 새벽에도 읽고, 아침에도 일어나자마자 읽고 말이다.


왜 이런 말을 했냐면, 저자는 독서를 통해 책을 통해 인생이 바뀌어갔고, 바뀌어가고 있다.

한순간에 이뤄진 것은 아니다. 그처럼 나 또한 독서를 통해 생각, 심리적인 부분이나 마음 상태가 좋게 달라졌고, 바뀌게 되었다.

무조건 독서를 하면, 많은 권수의 책을 읽으면 된다고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읽는다고 해서 무조건 손바닥 뒤집듯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독서를 하면서 거기서 배우고, 깨닫고, 얻은 것들을 실제로 적용도 해보고, 응용도 해보며 내 삶에 녹아내려야 한다.


책 속에서 저자는 독서습관을 만드는 법과 독서습관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여러 가지 알려준다.

매일 회사를 가듯, 학교를 가듯, 학원을 가는 것처럼 매일 읽어야 한다.

사실 시간이 없다는 말은 핑계거리이자,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시간이 없어도 책을 읽는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가.

그중 대표적으로 제일 시간이 없다 못해 부족한 워킹맘이신 저자가 증명하고 경험해서 보여주지 않는가.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하는 시간이 있을 것이다.

그 시간들을 없애거나, 줄인다면 아마 시간이 꽤나 남을 것이다. 은근 촘촘히 따져보면 생각 외로 자투리 시간들이 있다.

나도 그 시간들을 계산해보고, 빼봤더니 정말 많은 시간들이 생겨났다. 원래 있던 시간인데 내가 낭비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 밖에도 어려운 거, 이해하기 힘든 걸 읽기보다는 재밌고, 흥미 있는 거 위주로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안 하다가 독서를 하려면 사실 쉽지는 않다. 그럴 때 더 읽고 싶게 만들고, 더 보고 싶게 만드는 책을 골라야 한다.

또한, 자신이 어떨 때 독서가 잘 되고, 편안한지 시간대와 분위기를 찾거나 맞추면 훨씬 좋을 듯싶다.


난 원래 소설을 좋아해서 편식처럼 소설만 읽었었다. 그런데 지금은 소설보다는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다독을 하게 되었고, 하고 있다. 약간 편중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그래도 나름 다양하게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저자도 다독가의 즐거움과 다독을 무엇인지, 다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표를 넣어주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알려준다.

여러 분야의 책들을 읽고, 찾다 보니 정말 읽을거리가 무수하게 많아지고, 읽을 생각에 행복해진다.

그중에서 이해가 잘 안되거나, 어렵거나, 복잡한 내용도 분명 들어있다. 그럴 때는 저자의 조언처럼 좀 더 쉬운 걸 찾아 읽으면 된다.


나도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시간 관리도 하나의 습관이라는 것을 말이다.

저자도 낭비되는 시간에 독서를 하다 보니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저자도 혼자만의 시간에 독서를 하기 권한다.

에너지를 얻었다고 하는데 공감하는 바이다. 나도 독서를 하면 스트레스나, 고민, 두려움이나 답답함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잊게 되며 머리가 맑아지는 걸 느낄 수가 있다. 독서라는 건 생각하고, 마음먹기 나름인 것 같다.

저자처럼 살기 위해서, 살고 싶어서 간절함이 절실함이 책을 읽게 만들었고, 그로 인해 여러 가지 다양한 이득과 장점을 맛보게 되었다.

독서는 시간이 있어야지만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본다. 낭비되는 시간, 자투리 시간만 활용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게 독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