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데 정답이 어딨어 - 그때그때 나를 일으켜 세운 문장들 39
대니얼 클라인 지음, 김현철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그렇지만, 요즘처럼 자기계발서가 많이 나오는 한국에서 '사는데 정답이 어딨어'라는 책의 제목이라든가, 부주제를 보게 되면

그냥 어디서나 볼법한, 흔한 자기계발서같은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그 흔하고 볼법한 자기계발서가 아니라는 걸 목차를 보고 알 수있었다.

목차조차도 책의 배열순서도 처음에 당황과 낯설음이었다가 나중에는 색다름과 독특함, 그리고 이 책에서만 볼 수있다라는 생각에 더 값지게 다가왔다.

이 책의 저자이자 작가인 대니얼 클라인저자가 쓴 '사는데 정답이 어딨어'라는 책은 목차의 색다름처럼, 독특하게 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저자인 그가 젊은시절 20대에 노트에 명언집이라고 쓰고, 철학자들의 명언들을 모두 적어놓은 노트에서 비롯된 책이다.

그 노트를 40년이 지나서야 우연히 발게하게 되었고, 자신이 적어놓은 철학자들의 명언과 그 밑에 자신의 생각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다 이 명언집 노트를 다른사람들과 공유하기로 마음을 먹게되어 이렇게 우리 앞에 책으로 멋지게 출간한것이다.

목차와 배열을 어떻게 해야할지부터 고민을 하더니, 자신과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나열하기로 정한다. 그래서 목차가 챕터나 장별로 나눠지지 않았다.

오히려 깔끔하며, 우리는 윤리라든가, 도덕 등을 배우게되면 꼭 등장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은가. 바로, 철학자들이다.

철학자들은 어느 파에 속하거나 혹은 어느 사상들을 꼭 가지고 있다. 그런것처럼 이 책은 한가지 사상에서 시작하여 그냥 끝나는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상과 어느정도 이어진다. 근데 뭔가 저자 자신과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했기에, 일과적이지않으면서 일과적이라고 느껴지는

되게 묘하면서 낯설음을 느낄 수있었다. 하지만 오히려 그래서 계속 곱씹게되고, 여러번 읽게 만들며, 여러번 읽을 수록 다르게 다가온다.


제목 위에 적힌것처럼, 실제로 문장들이 39개정도 되어있다.

각 숫자별로 시작하는 첫페이지를 자세히 천천히 읽어야지만, 그 의미와 뜻을 알 수 있다.

읽으면서 느낀 점이 순서대로 목차대로 꼭 읽을 필요는 없겠구나였다. 내가 읽고싶고, 궁금한 부분부터 읽어내려가도 좋을꺼같다.

각각 숫자가 적혀져있고, 그와 관련된 주제와 그 주제와 엮인 실제 어느나라의 철학자 그리고 무슨 주의자라고

적혀져있으며, 그 사람이 한 철학적 명언들이 적혀져있고, 그게 연관이 되어 저자가 그 철학자에 대해 설명해주며, 자신의 생각 또한 말한다.

책 중에서 한가지를 뽑아 보여드리자면, 7 이미 다 정해졌다고 생각하면 편한가?-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장 폴 사르트르, 프랑스철학자 ,실존주의자 이렇게 말이다.


철학하면 복잡하고, 어렵고, 난해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기존의 철학과 관련한 책들은 많다.

나도 철학장르를 공부하고, 이해하고싶어서 책을 찾아서 읽어본적이 있다. 하지만 너무 난해하면서 어려웠고, 지식습득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처럼

지식적인 부분을 강조하면서, 지식을 넣으라고 말하는것같애 오히려 머리가 더 아파지고, 보기가 싫어졌다.

그러나 '사는데 정답이 어딨어'란 책은 철학자들의 명언과 더불어, 자기계발서를 접목한게 아닐까 하는 부분도 있으며,

저자가 나이가 들어서야 보이고, 깨닫게 된 것들을 솔직하면서 담담하게 말해준다.

그래서 나도 같이 저자처럼 생각하고, 고민하고, 이럴수도있구나, 저럴수도 있겠구나를 생각하게 되었으며, 많은 부분들을 저절로 배우게되었다.


삶, 즉 인생은 알 수 없는 깜깜한 터널이지 않을까 싶다. 깜깜해서 한치 앞도 보이지 않아, 내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며,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내 앞의 놓여진 길이 꽃길일수도, 지옥길일수도 있는 알 수 없는게 인생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누구를 만나고, 어떻게 대하는냐에 따라 내 곁에 남을 사람은 남고 떠나는 사람은 떠나는것처럼, 수수께끼같으면서,

주사위를 굴러 숫자가 무엇이 나올지 모르는 그런 알 수 없는 인생이라고 본다.

갑자기 예를 들어, 수학을 좋아하고, 잘 푸는 사람들에게 수학을 왜 좋아하고, 어떻게 하면 잘 할 수있는냐구 물어본다면,

그들은 수학문제를 풀면 답이 정해져있어서, 그 답을 맞추어가는 과정이 재미가있고, 정답을 맞추는 즐거움, 쾌감이 있다고 말한다.

인생은 수학문제가 아니다. 수학문제처럼 풀어가는 과정이 그렇게 즐겁지도, 순탄치도 않다. 게다가 답도 정해져있지않다.

그런 인생이 무섭고, 싫고, 두려워서 다들 인생에 정답을 찾을려고 한다. 인간은 서로 다른 부모밑에서 다른환경을 통해 각자 다르게 태어난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자, 단점, 특징들을 가지고말이다. 그런데 수학문제는 과정은 달라도 답은 하나뿐이다.

그런데 사람은 과정도 다르고, 답도 다르다. 인생에 답을 찾는다는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철학자들의 고뇌와 답을 찾아가는 여정들이 와닿으면서, 인생의 정답을 찾을려고 진빠지게 노력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인생을 더 값지게

살아갈 수있는지를 연구하고, 이 책의 철학명언들을 바탕으로 곱씹어 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