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시험 - 대한민국을 바꾸는 교육 혁명의 시작
이혜정 지음 / 다산4.0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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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나라를 살든, 매한가지 똑같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시험'이다.

하지만 시험에도 각 나라별로 차별성과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 나라의 교육과 시험만 봐도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예상 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과 비교했을때, 한국식으로 낸 똑같은 시험을 본다고 했을때, 시험의 난이도나, 수준은 아마 월등히 높을것이다.

또한, 성적이나 점수 또한 높거나 나쁘지 않은 점수일꺼라고 생각한다.


왜 이렇게 생각하냐고 묻는다면, 예를 들어 유XX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대한민국의 수능 영어 시험을 보게 해봤던 영상들이 꽤 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다 다른 외국인들이 하나같이 공통점으로 말하는것이 있다. 바로, '이게 학생이 보는 시험이라구요?','이건 말도 안돼'

'너무 어려워요.','우리도 잘 모르는 단어들이에요'등등 이와같이 실제로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외국인들조차 말도 안된다고,

자신들도 잘 안쓰는 단어와 고난이도의 어휘를 외우고, 시험을 보고, 이 문제를 맞추는 대한민국의 학생들을 대단하다고 하면서 쓸데가 없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대한민국에서만 다른 나라사람들조차 혀를 내두르는 수준의 난이도와 어려워 버벅대는 고급어휘들을 마구 외우고 암기하고 공부하는데

어찌 당해낼 수가 있겠는가. 어찌 못 볼 수가 있겠는가.

그만큼 우리나라는 시험에 특화되어있다고 본다. 시험에 강하지만, 정작 다른 쪽에는 한없이 약하고 부족하며,

약하고 부족한 면에서 혹은 그와 관련된 부분에서 언제 바다속으로 가라앉을지 모르는 난파된 배와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어느나라보다 시험에 목숨을 건다고 표현해도 좋을정도로 시험을 위해 학교가 존재하고, 시험을 위해 학원이 존재하고,

시험을 위해 불법적인 행동이나, 행태가 이뤄진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다.

표현이 너무 극단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실태를 보라. 과연 이 말이 극단적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는가.

학교에서 시험을 잘 보기위해,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모두들 학원으로 간다. 참 아이러니하지 않나.

학원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공부에 부족한면이나,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고 더해주기 위해서 존재하던 곳이었는데 어째서 이렇게 위치와 순서가 뒤바뀌게 된것일까.

학교는 그저 시험을 보는 장소, 시험의 점수에 따라 등급을 나뉘는 곳일뿐이 되었고, 정작 학원을 더 중시하는 풍토가 생겨버렸다.

책 속에서 이와 비슷한 부분을 다루고있는 페이지 중에서 P146 2부 시험이 수업을 결정한다. 모든 구성원의 행동방향을 좌우하는 시험.

이 책의 저자이신 이혜정저자께서 이 책에 이와같은 대한민국의 문제가 되고, 현실을 꼬집으면서 도발적 문제제기와 해결책을 다루셨다.


<대한민국의 시험>이란 제목의 이 책은 제목만 봐도 느껴지는 말하고자하는 바를 명확하게 말해주고 있다.

교육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나는 시험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공부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당연히 하는 대답들이 '시험 잘보기위해서요.'

'점수 잘 받을려고요.'와 같이 하나같이 시험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이런 현실속에서 이 책과 이혜정저자는 시험이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라고 표현한다. 즉, 공부의 판을 뒤집어야 교육의 혁명이 시작된다는 말이다.

한국의 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고, 파악을 해야하며, 시험 혁명을 통해 공부의 판을 뒤바꿀 수있다고 제안한다.


P71 배움이 실종된 수업- 수업듣기와 TV보기는 동급?

MIT 미디어랩에서 실제로 실험했던 결과가 가히 충격적이었다. 수업들을때와 TV를 볼때 교감신경계의 변화를 확인하니 일정하게 똑같았다.

그래프를 보니, 아무 변동도 파동도 없었다. 잔잔한 물결처럼 둘 다 똑같은 반응을 보였다. 붙여넣기를 한거라고 착각할정도로...

이 반응은 학생들이 TV를 볼때 멍하니 각성이 없는 상태로 보는바와 같이 수업을 듣고있다는 말인셈이다.

수업을 할때는 정신을 차리고, 신경을 쓰며 최대한 집중력과 몰입도를 가져와서 듣고 이해하고, 공부를 해야하는데 그냥 학교에서 집에서 티비보는것과

다를바없이, 멍하니 시간만 죽이고 있는셈이고 전혀 하나도 공부가 안되고 있다는걸 증명하고 있다.

반면에,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고, 실험하고, 참여하고, 숙제를 하는것과 같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직접 본인이 하는 것에 대해서는 교감신경계가

마구 요동을 친다. 나는 지금 뇌를 쓰고있다고 말하고 있는것처럼 말이다.


학생이 능동적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꺼내는 연습과 꺼내는 공부를 하지 않고, 그저 주입식으로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고 받아적기만 하는

수동적이면서 집어넣는 교육만 하고있는게 대한민국의 교육의 현실이자 문제점이다.! 이 책의 저자도 이 부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한다고 말한다.


<대한민국의 시험>이라는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학생때나, 지금이나 어찌 변한게 없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때보다 더 심해진것도 바뀐부분도있다. 하지만 달라졌으면 하는 것들은 전혀 달라지지 않은채 그대로 고인물처럼 썩어가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떤 상황이며, 어떤 상태로 돌아가고있는지를 차분하게 설명하고 알려준다.

그로인해, 어떤 현상이 발생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도 말해준다. 정작 시험이 교육의 문제점이자, 해결책이 된다고 한다.

집어넣는 인풋은 그만하고, 아웃푼인 꺼내놓는 수업을 해야할 필요성을 충분히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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