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리더가 되게 하는 지식 & 이슈 상식 330
이경윤 지음 / 북네스트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지식&이슈 상식>으로 무장한 이 책을 과거의 '나'였다면 제목을 보자마자, 뭐야?! 이말을 뱉으면서, 공부하기 싫어. 이러면서 쳐다도 보지 않았을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많은 생각이 바뀌었다. 과거의 '나'를 만난다면 정신차려!하고 멱살을 잡았을지도 모른다.

나는 이 책이 왜 이제서야 나왔는지, 지금에서야 만난게 된걸 너무나 영광으로 생각하며, 기쁜 마음을 주체하지 못해 읽고, 또 읽고 계속 읽고있다.

옛날에는 아직 나이도 어렸고, 학생이었기에 별로 주변사람들과 신자유주의니, 팝아트니, 증후군이니 이런 얘기를 할 기회도 한적도 없었다.

아마 이 이야기를 꺼냈다면 재수없다고 왕따나 당하지 않았으면 천만다행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나이를 먹고 대학교를 가고, 취업활동을 하고, 사회활동도 하다보니 지식과 이슈상식이 너무도 많이 필요하다는점과 알아두면 어느곳에서든,

유용하게 쓸 수있다는걸 알았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정말 내가 아는것보다 모르는게 더 많다라는걸 느꼈다.

지식의 부족과 이슈 상식에 대한 모자람이 너무나도 커 나를 짓누르고 압박하기 시작했다.

내 자신이 그렇게 한심하고 초라하다고 느껴 본적은 처음이었다. 사람들과의 대화에 잘 끼지도 못하고, 뭔가 아는 단어가 나왔는데, 분명 많이 들어봤는데,

분명히 아는것 같은데 뜻이나 의미를 몰라 그 사이에 끼지도 못하고, 아무말 못하고 덩그러니 있던 내 자신이 그렇게 불쌍하면서 무지 화가 났다.

그러다보니, 나도 모르게 지식과 이슈 상식에 대한 갈망과 갈증이 생기기 시작하다가 점점 깊어지는걸 느끼게 되었고,

많이 더 더 많은 지식과 이슈상식들을 찾아 헤매는 하이에나가 되고 말았다.


시중에는 정말 많은 지식책, 상식책, 이슈상식책 등등 어마어마하게 많다. 고르라고 한다면 어느 하나 선뜻 고르기 힘들정도로 말이다.

시간나는대로 서점이며 도서관에 가서 이잡듯이 마구 있는대로 다 찾아서 앉아서 다 훑어봤다. 그런데 똑같은 주제를 다루고있어서 그런지, 어째 하나같이

지루하고 머릿속에 별로 남는게 없다라는 공통점만 나한테 안겨주웠다. 내 지식과 상식에 대한 욕심과 갈망과 갈증은 더욱 심해지고 있었던 와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된것이다 .정말 운명처럼. 제목을 보자마자 이거다! 라는 생각에 읽기 시작했다.


<대화 리더가 되게 하는 지식&이슈 상식330>이란 책을 쓴 저자는 일단 정말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저자 또한 나처럼 대화에 끼고싶어도 낄 수없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녹여낸 책이다.

또한, 사전식 풀이로 설명을 하지 않았다. 간혹 어떤 책들은 예를들어 신자유주의라고하면 신자유주의 써놓고, 그에 대한 사전식 풀이를 쫙 해놓은걸 본적이 있다.

그걸 보면서 이럴거면 차라리 사전을 찾아보는게 더 빠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에피소드들을 담아냈는데 사실에 근거한 에피소드여서 티비나, 뉴스 인터넷을 통해 봤거나, 들어본적이 있어서 더 기억에 잘 남고

이해가 쏙쏙 잘되서 어렵지 않게 암기가 아닌 이해의 수준으로 받아들이고 읽고 넘어갈 수 있었다.

읽다보면 정말 제목답게 대화의 리더가 될 수도 있을꺼같은 자신감이 차곡차곡 생기는 기분을 느꼈다.

하지만, 친구들사이에서, 사람들 사이에서 대화를 이끌고 주도하는 리더가 되는것도 물론 좋지만,

남들 다 아는 얘기를 나만 모르고 넘어가거나, 멀뚱히 있는게 더욱 싫어서 정말 열심히 읽었다.


이 책은 같은 장르의 다른책과는 차별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저 단순히 지식과 상식을 넓히는 목적에서 그치는 책이 아니다.

저자는 지식에는 깊이와 넓이가 있다고 말한다. '넓이'는 다방면의 지식과 상식이다.

상식은 서로 상관성에 의해 지식으로 성장한다. '깊이'는 어떤 분야의 지식과 관련한 통찰을 의미한다.

깊이와 넓이를 따지지 않은채 그저 읽고 어거지로 머릿속에 채우면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잘못된 생각이고 방법이라고 저자의 말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크게는 챕터로 나뉘지만, 그 하나의 챕터마다 지식Classic와 이슈 상식으로 또 나뉘어져 들어가 있다.

챕터 1 경제 경영편-p35 소셜커머스 sns세상의 새로운 상술

지금 소셜커머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지금 이순간에도 소셜커머스에 접속해서 물건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꺼다.

나도 몇년전에 알게되서 그 재미에 푹빠져서 살았던 적이 있다.

초기에는 소셜커머스라는 단어도 몰랐고, "이건 뭔데 왜 이렇게 싸게 팔지?"라는 생각으로 접근해 싸게 사는 맛에 맛들려 사재기를 한적이 있었다.

지금은 시간도 흘렀고, 사재기를 더이상 하지 않는다.

그런데 오늘 소셜커머스 부분에 읽으면서 몰랐던 많은 부분들을 배우고 알아가게 되었다.

미국 할인쿠폰업체 그루폰에서 촉발된 소셜커머스가 우리나라에 쿠x, 티x 을 통해 번지게 된것이다.

난 우리나라에서 그저 만들어진줄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니... 그리고 가장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궁금했던 '왜 이리도 가격이 싼가?'이다.

그 이유가 인기 SNS를 마케팅 공간으로 이용해 광고비까지 고려한 결과 가격이 싼 물건들을 팔 수있게 되었다는것이다.

SNS의 수가 많아지고 사람들이 엄청 몰리며 관심을 갖고 많은 이용을 하니, 그걸 이용해서 소셜커머스도 만들어지고, 광고비도 적게 들이되,

사람들의 관심은 한몸에 받게 되는 정말 새로운 상술이 아닐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