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5시의 기적 - 인생을 바꾸는 아침 기상의 힘
제프 샌더스 지음, 박은지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 5시의 기적'이란 책은 저자이자 작가이신 제프 샌더스의 아침형 인간으로 살아온 몇년간의 과정과 그로인해 벌어진 성과를 담고있는 책이다.

너무 재미없게 자기계발서다운 책이 아닌, 저자의 이야기와 어떻게 아침 5시의 기적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담겨져있어

매 챕터마다 배우는게 많았으며, 읽는 재미가 있고, 신뢰가 팍팍 갔다.

솔직히 난 아침형 인간이 아니었다. 아침형인간보다 난 올빼미형 인간이었다.

지금은 인간형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 책을 만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것처럼 많은 부분을 깨닫고, 배우고,

실천과 노력 그리고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못할게 없다라는걸 알 수 있게되었다.


올빼미형 인간이 된 이유는 많지만 크게 뽑자면 두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인 먹는것보다 잠이 더 중요했던 사람중에 하나였다.

잠을 한시간이라도 더 잘 수 있다면 밥을 포기하는 그런 타입이었는데, 어느순간 밥을 안 먹으면 안되겠다라는 신호가 자꾸 몸에서 보내기 시작하다보니

이제는 잠보다는 밥을 더 우선시하게되었다. 오히려 지금은 밥을 위해 잠을 포기한다.

이 부분이 약간 결정적으로 아침에 조금이나마 일찍일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그 뿐만 아니라, 두번째로 이상하게 그렇게 깜깜하고 어둡고, 다들 잘 시간인 밤이 좋을수가 없었다.

밤시간을 즐기는걸 좋아해서 그런지, 이상하게 밤에는 집중도 잘되고, 일도 잘 풀리는것같고, 공부를해도 잘되고 사색에도 잘 잠기고.

이러한 이유로 쉽게 밤에 자는게 아깝고, 잠들지를 못했었다.

그러다보니, 밤에 늦게 자다보니 아침에는 당연히 늦게 기상. 다 늦은 오후가 되서야 일어나고 해는 이미 중천에 떠있는 그런 생활을 반복해 나갔다.

올빼미형 생활을 즐길때는, 단순하게 내가 자고싶을때 자고, 일어나고 싶을때 일어나는게 최고지!라는 마음이 강했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의 그 빠름은 거의 LTE급을 넘어선다고 볼 수 있었다. 나중에야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고 느끼게 되었다.

하루가 허무하게, 쏜살같이 지나가니 그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날로 커져갔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하루라는 시간동안 내가 너무 늦게 일어나니 늦게 기상한만큼 그 시간이 통째로 없어져버린것이다.

내가 아침 5시 혹은 6시든, 7시든 일찍 기상을 했더라면 이렇지 않았을꺼라는걸 깨닫게 되었다.


챕터가 3부로 나뉜다. 크게 보면, 1부는 놀라운 힘 2부는 설계도 3부는 실행프로그램

세세하면서 세밀하고, 플래너를 작성하는것처럼 체계적으로 나뉘어져있어 좋다.

그리고 요약정리한 부분도 있으며, 솔직한 조언과 질문과 답변이 적혀져있어서 요약정리를 읽고 다시 한 번 머릿속을 정리할 수 있으며,

솔직한 조언을 통해 나와 가까운 사람에게 듣는 말인것같애 좀 더 와닿는게 컸고, 질문과 답변은 답답하고 궁금했던 점을 속 시원하게

알려주고 답해주니 마음과 머릿속이 한결 가벼워지며 좀 더 제대로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줬다.


많고 많은 시간대중에서 왜 하필 5시를 정했는지 의문이 들었는데 저자는 바로 말해준다-아침 5시가 몸소 경험한 최고의 시간대였다!라고 말이다.

나도 5시에 일어나봐야지!라고 다짐을했는데, 그 다음에 저자는 집착하지 말라고 한다.

자신한테는 그 시간대가 최고의 시간대였지만, 다른사람들에게는 다를수가있다고 말이다. 그 순간 난 내가 너무 융툥성없게 할려고했던것 같다라고 느꼈다.


아침형 인간이 되면 얻는 혜택이 무려 10가지나 된다고 한다. 혜택이 이렇게 많은 줄은 상상도 못했었다.

천천히 읽다보니, 내가 그동안 올빼미족으로 생활했던 이유와 매치되는부분이 상당히 있었다.

고요를 만끽한다, 집중력이 향상된다, 정신이 맑아진다 등.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내 편견이 들어가있었구나를 깨달았다.


p50-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는 효과적인 7단계

그 중에서 2단계인 거북이처럼 훈련한다.

처음에 한방에 해결하고 쉽게 처리할려고하면 처음에는 성공했을지라도, 나중에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내가 그런 경험을 해본적이 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아침에 일찍일어나겠다고 늦게 자놓고, 무리해서 일찍 일어난적이 있다. 6시인가? 7시에 말이다.

그랬더니 하루종일 집중도 안되고, 멍하고, 호르몬의 작용으로 식욕이 마구 생겨서 더 먹고 살은 찌고. 그날 하루만에 사람이 아닌 시체같은 체험을

해서 그 이후로 포기하게 되었다. 작가가 말한 2단계를 읽으면서 그때를 떠올리며 공감을 했다.

거북이를 보면 느릿느릿해보여도 자기 할일은 다하고 가야할 길은 기어코 가고야 만다.

그게 시간이 오래걸리든, 지켜보는 사람이 애가 타든 상관없이 말이다. 그렇게 천천히 조금씩 변화를 할려고 노력과 의지를 가지고 훈련을 한다면

결국에는 부작용도 없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해내고야 만다라는걸 알 수 있었다.

나는 늦게 기상하던 버릇을 고치고 있다. 현재 조금씩 일찍 일어날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예전보다 일어나는 시간의 격차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아직 멀었지만 거북이처럼 갈려고 한다.


p59-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생활방식을 바꾸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이 질문을 통해 난 어느나라 사람이든 일단 무언가를 하고자할때, 제일 먼저 생각하는게 시간을 정하는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이 똑같은 자격증을 딸려고한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A는 두달만에, B는 육개월만에 땄다고 보자.

어떻게 똑같은 자격증시험인데 똑같은 학원에서 같은 선생님께 배웠는데 왜 이렇게 격차가 벌어졌을까? 그건 바로 당신에게 즉, 자신에게 달려있는것이다.

A와 B가 학원선생님에게 이 자격증을 딸려고하는데 어느정도 걸릴까요? 따는데 걸리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와 같은 질문을 할수도 있다.

그런데 이게 과연 중요한것일까? 난 그렇지 않다고 본다. 제프 샌더스작가의 말처럼 당신에게 달려있는것이다.

시간과 기간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A처럼 단기간에 합격할수도, B처럼 시간은 오래걸려도 결과는 합격을 얻어낼수있는것처럼

왜냐하면 얼마나 절실하고 결심이 확고하며, 꾸준히 매일 노력과 연습을 했느냐가 승패를 가른다고 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하게 그저 어떻게 해서든 일찍 일어나기만 하면 된다!라는 무식한 생각을 했었던 나 자신이 창피했었다.

왜 일찍 기상을 해야하는지, 아침형 인간이 되면 무엇이 좋아지고,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를 모른채 무조건 해야한다는 생각이 위험한 생각이었다는걸 깨달았다.

이 책은 사탕발림을 하지 않아서 좋았다. 인생이 바뀝니다. 확 달라져요!와 같은 달콤하지만 속내는 그저 텅빈 공갈과자와 같은 책이 아니었다.

지금 내가 필요한 부분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조금씩 아침형 인간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하루가 짧게 느껴졌는데 어느순간부터 너무 짧다고 느껴지지가 않게되었고, 좀 더맑은 머리상태와 컨디션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게되서 너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