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는 왼쪽 미치광이는 오른쪽 - 당신의 일상을 피곤하게 하는 심리 문제의 모든 것
닝안닝 지음, 김정자 옮김 / 정민미디어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가 화끈하면서 참신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책이다. 천재랑 미치광이라니... 거기에 띠지는 당신이 '정상'이라고 말할 수 있냐구

생각하냐구 직설적으로 묻는다. 당연히 난 미치지도 않았고, 똑똑하지도 않은 평범 그자체이니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하게 정상이냐 아니냐를 두고 묻고 말하고자 하는 책이 아니다. 우리가 학교생활이든, 회사생활이든 아니면 집안에서의 생활이든

이 모든 일상들에는 마음이 따르고 동요한다. 즉, 심리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한다는 말이다.

이 책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겪었거나, 경험해 본적이 있거나, 혹은 이미 생겨버린 심리적인 문제들의 모든것을 다루면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과 해결책등을 적어낸 심리 치료 책이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내가 있던 곳의 환경이 아닌 곳에 사람들과 부딪쳐가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다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생겨버린 것들도 있을 수 있고,

혹은 가지고 있었는데 그걸 인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게 만든 책이었다.

이 책에서도 물론 다루기도하고, 이미 띠지를 통해 몇가지 언급한 우울, 강박관념, 근심 등 이런것들이 모두 남일이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읽다보니 그저 남일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 공감가는 부분도 많았고, 나 아니야?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들도 없지않아 있었다.

다만, 그저 남들에게 피해안주고, 내가 불편하지 않으면 장땡이라고 그렇게 생각했다. 정상이고 비정상이고를 구분하지도 않았었다.

이 책은 정상이다 비정상이다를 두고 이야기하는것이 아닌, 이러한 우리가 간과하고 넘어간 아까 말한것처럼 피해안주고 내가 좋고 편하면 끝.이라는

생각이 오히려 우리에게 심리적인 문제들이고, 문제들을 가져온다것을 알게 되었다.


제목에서 무슨말을 하고자 하는지는 띠지와 책 안에 담긴 이야기와 주제들을 통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깨달을 수 있으며, 신기하면서 약간의 재미도 있고

배우는점도 많았다. 챕터이자 차례는 총 15목차로 되어있고 정말 다양하면서 신문이나, 티비를 통해 접하거나 들어본 병들도 있다.

모든 차례마다 자가진단 테스트가 있고, 그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내가 몇개에 해당하는지, 그 개수에 따라 심각한지, 초기인지를 알 수 있다.

실제로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면서 제발.. 적게 나오기를 그렇게 손가락으로 세면서 간절히 생각해본적은 아마 처음일꺼다.

나도 나를 알듯이 초기일것은 분명한데 그게 선을 넘어가 심각할 정도에 이른다면 정말 진지하게 고민해볼 생각이었다.


테스트가 끝나면 바로, 증상에 대해서 시작한다. 무슨 증상이 있으며 그러한 증상은 어떠한 행동과 생각을 하는지도 자세하게 적혀져있다.

거기에서 그치는것이 아닌, 사례가 나오는데 공감이 가는 사례도 있기도하고 전혀 몰랐던 예상외의 사례들도 나와서 놀랐고,

이런 사례들도 있고 이런것도 증상에 일부분이구나를 깨달을 수 있었다. 거기에 일상생활의 사례들도 나와 공감도 가지만, 약간 친근함도 느껴지게 만든다.

현상도 빼놓을 수가 없는데, 특정한 증상, 예를 들어 우울이라면 우울로 인해 생기는 현상에 관한 설명은 가히 놀랄정도면서 '나'라는 사람을 이렇게 잘 아는건가

싶을정도로 마음에 와닿으면서 아!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내 주변에도 있구나를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는 치료법 즉, 해결법과 생존법칙이나오는데 이를 통해 벗어나고싶었던 증상에서 벗어날 기회가 생긴것이고,

벗어날 수 있는 방도가 있다는것에 너무 감사했고 기분이 좋았다.


p45-멈추지 못하는 사람들- 강박증

난 처음에 강박증이라는 단어를 봤을때, 바로 떠오른 인물이 있었다. 아마 이 책을 읽은 사람이나 혹은 내 글을 보는 사람들이라면

누군지 단박에 알 수있을꺼다. 바로 찌롱이라고 불리던 '노홍x' 말이다. 헐뜯는게 아니라, 무한xx에서 노xx의 집안에 모습이 나온적이 방영된적이 있었는데

그때 정말 다들 많이 놀라기도했고, 의외라는 반응이 많았다. 집이 너무도 깔끔하고 먼지가 있는걸 못보면서 특히! 냉장고안의 줄 맞춰선 음식대열이 대박이었다.

그때 몰랐던 강박증이라는 단어랑 무슨의미인지도 알게 된 사건이었기 때문에 바로 보자마자 떠올랐다.


증상에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있다고 한다. 나는 원래 몰랐었다. 강박증상이 무엇이며, 그게 나도 갖고있는지는...

그런데 문뜩 내가 하는 행동과 사고를 보니, 나도 강박증일 수도 있구나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 강박증이 나왔을때 궁금했던 점이 풀리는 기분이라

한편으로 너무 좋았고, 심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도 있었다. 다행히도 테스트를 통해 아니라는걸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공감이 안가는 부분이 있었던것은 아니었다. 나도 몇가지는 해당하기 때문에 많은 공감과 도움이 되었다.

강박증은 생각과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환자들은 자신의 병을 알고있고, 그 병을 자제할려고 하다보니 그게 스트레스로 변질되

일상에까지 영향을 미쳐 생활을 위협을 한다고 한다.

의외로 노XX이 단박에 알 수 있었던것도 행동으로 보여줬기 때문이고, 거기에 생각까지 그렇게 한다라는걸 말로써 표현해서 알 수 있었다.

그걸보니 진짜 생각과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볼수 있을듯 싶다. 그렇다고 무조건 편견을 가지고 상대방이 그런 행동과 생각을 했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는걸 명심하고서 말이다.

책에서 예를 들어 말하자면, 우리가 쓰는 카톡같은 경우 메시지 옆에 숫자가 뜨는데 보면 사라진다는걸 알것이다.

강박증 환자들은 그 숫자가 사라져야 마음이 편안하며 안 없어지면 계속해서 고정해서 보며, 불편해지며 자신을 괴롭힌다고 한다.

나도 알게되었을때 계속 없어지나 하고 확인하곤 했다. 왜 안 없어지지? 씹는건가? 뭐하길래? 꼬리에 꼬리를 물정도로 계속 생각하고 다른일을 하지 못할 정도였다.

지금은 그렇지는 않지만 그때는 왜 그렇게 신경을 쓰고 여러 생각들을 했는지 아마 약간의 강박증이 나타난게 아닐까 싶다.


<천재는 왼쪽 미치광이는 오른쪽>이란 책은 심리책인데 다른 심리책처럼 저자가 이러한 증상은 이러하니 이렇게 해결하시고 저렇게 생각하시고 요런 방법이 있어요와

같은 설명식전개가 아니라, 직접 화자가 이 책을 읽음으로써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를 점검하고 테스트를 할 수있어서 오히려 받아들이는게

약간 편했고, 구체적인 증상과 사례들을 모아 쉬우면서 이해하기 쉽게, 세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부담감이나 어렵지 않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었다.

거기에 궁금했던 병들이나 흥미로운 증상들이 많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으며, 긴장할것도 스트레스 받을것도 없이 나만 그런게 아니라는걸 깨달아서

한결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정상이면 어떻고 아니면 어떠랴, 내가 이제라도 알게되어 고칠수있고 좀 더나은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을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