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대화의 비밀 - 소통이 서툰 이들을 위한 기적의 대화법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파인북 / 2024년 1월
평점 :
#소통이 #서툰 #이들을 위한 #기적의 #대화법
말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 그만큼 말이 중요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됨됨이가 달라진다. 사람들이 그 사람을 평가하는데 말이 중요한 것중의 하나이다.
언어는 사상의 겉옷이자 생의 표상이다
말을 할줄 아는 사람은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말을 할줄 모르는 사람은 사람들의 마음을 병들게 한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말하는 방식의 변화가 당신을 향한 주변 사람의
평가를 어떻게 바꿔놓는지 지켜보라.
모든 아름다움은 당신이 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오기 시작할 것이다.
— 작가의 말 中
생선을 훔쳐먹으려고 호시탐탐 노리는 흰 고양이는 지금부터 생각하지 말자. 이 말을 들었을때 우리는 흰고양이를 생각하지 않을수 있을까? 말이 나옴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내고 말을 못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잠재의식은 부정어를 처리할수 없다. 그래서 흰고양이를 생각하지 말라고 했을때 오히려 흰 고양이의 이미지가 생각나게 되는 것이다. 자녀가 시험을 볼때 긴장하지 말라는 말보다. 아빠는 너를 믿으니 편안하게 보고 와.라는 말로 마음이 편해지고 시험에 집중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부정적인 말로 그것을 오히려 더 떠오르게 하는 것보다 그 단어를 빼고 긍정적인 말로 바꾸어서 말해주면 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천사와 악마중에 어떤것을 꺼내 쓰느냐에 따라서 태양같은 사람이 되느냐 블랙홀 같은 사람이 되느냐가 되는 것이다.
한사람이 제한을 받는 이유는 사고에 틀에 묶여 있어서 그럴 가능성이 크다. 틀을 열고 가보지 못한 틀을 세워 새로운 틀로 생각하고 생활하면 새로운 인생을 얻을수 있다. 위치 감지법과 타임라인을 더해 입체적인 3차원 공간을 만들어 볼수 있다. 이 공간에는 54개의 틀이 존재한다. 한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것이 아닌 54가지 로 생각해 볼수 있다는 것이다. 한가지 틀에 얽매여 있다면 그것으로 생각이 끝이 날수 있지만 54가지 틀에 맞춰 생각해 본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말을 잘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소수다. 말을 잘하는 방법은 그만큼 어렵다. 이 책에서는 완벽한 대화를 위한 말하기 방법을 알려준다. 말하기 훈련함으로 더 완벽한 대화를 할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겠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