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시대의 초등공부, DIY가 답이다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우영식.임영재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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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언택트 #시대의 #초등공부 #DIY 가 #답이다



코로나 19로 생활의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다. 감염 우려로 교육도 많은 부분이 바뀔수 밖에 없었으며 1년이 지난 지금 학력 평가해보니 작년에 비해 떨어졌다는 보도가 언론을 통해 나오고 있다. 일주일에 5회 학교에 가지 않고 1, 2 회 학교에 가서 수업을 받으니 매일 출석했을때 보다 수업을 더 못받기 때문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혼자서 공부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못하는 시대가 온다


코로나 19가 유행하며 우리나라 학교 대부분은 온라인 비대면 원격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약 5~6개월이 지나서야 일부 학교가 등교 대면수업으로 전환했습니다.


원격 수업은 시작 초기에는 다소 혼란을 겪었으나 시간이 흐르며


어느정도 안정을 찾았고, 향후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더라도 온,오프


라인 융합수업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기대도 낳았습니다.



비대면 원격수업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도 드러냈습니다.


학생의 경우 이전 성적 간의, 학생 간의 크게 벌어진 학습 격차를 겪고 있고,


장시간 디지털 기기 이용으로 집중력 저하 및 피로감을 많이 호소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경우 학교에서 담당해 주었던 수업 준비물까지 일일이 챙겨야


하고 공지사항을 놓치거나 과제를 확인하지 못할까봐,


아이의 학업 환경이 무너질까 봐 신경 쓸 일이 더 많아졌습니다.


학업지도나 생활지도를 가정에서 대신하는 데 따른 부담이 커졌습니다.



실제로 한국교육 학술정보원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원격수업 문제점을 묻는 말에 초등학생 66%가 '집중력 저하',


'선생님 혹은 친구들과의 소통부족' 을 꼽았습니다



— 작가의 말 中






코로나 19 영향으로 비대면 교육, 비대면 근무가 늘어나게 되었다.스스로 무언가를 질문하고 창조하는 힘을 길러내지 못하면 코로나 19가 끝난 후에도 온라인 중심, 온라인 친화적으로 진행될 학습환경에서 아이들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책에서 이야기 하는 DIY능력은 아이 스스로 학습 전체를 주도하고 관리하는 학습능력이다.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 주기 위해 부모가 자주 행동으로 보여 따라할수 있는 '행동 모델' 이 되어 주어야 한다. 단계별로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아이를 믿고 기다릴줄 알아야 한다. 사소한 것도 아이에게 맡길줄 알고 스스로 할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너무 조급해 하는 건 아닌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학년 별로 50권의 필독서를 추천해 준다고 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은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책임감과 자기주도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부모는 도와주어야 한다. 식사 준비를 돕고 빨래 정리를 분담하고 할수 있는 일을 확대해 가며 생활습관을 지키고 스스로 해나갈수 있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19 로 앞당겨진 언택트 시대. 기술의 발전이라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더 많아 보인다. 대면이 사라지고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IT 기기에 익숙해져야만 하는 시대를 살아야 한다. 빌게이츠는 자녀들에게 16세까지 스마트폰을 쓰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그만큼 어렷을적에 IT 기기는 안좋은 영향을 끼쳐서 일 것이다. 우선 코로나 19가 빠른 시간안에 종식 되었으면 좋겠고 교육의 방향도 바로 잡아갔으면 좋겠다. 아이들 개개인은 스스로 학습할수 있도록 준비 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겠다. 코로나 19 이후에도 비대면 교육은 계속 될수 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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