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아앙! 내 동생은 울보 미래그림책 197
미야니시 타츠야 지음, 김수희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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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책 제공받았지만, 제가 넘 궁금하여 서평단 모집에 손 들었고 감사하게 읽고 솔직하게 씁니다.



[내 동생은 울보] 미야니시 다쓰야 글, 그림 / 미래아이



[신기한 사탕가게], [고 녀석 맛있겠다]로 엄청 유명한 미야니시 다쓰야 작가의 이 책,

첨 표지를 보자마자, 앗! 이 남매 익숙한데...싶었어요.






제이님들이 보시기에도 [내가 오줌을 누면(2018)]에 나오는 그 남매 맞는 것 같죠^^

책의 면지가 노랑색인 거 보니, 흐흐흐 이어지는 이야긴 모양이에요.

시리즈로 내실 건가 봐요^^ 저는 두발, 두팔 들어 환영입니다!

요 책의 내용은 이래요.





오빠가 뭐라고 하면 여동생이 그대로 따라하는 거죠. 흉내쟁이처럼.

흉내를 내도 이런 걸 흉내내면 아휴~ 엄마로서 땡큐 아니겠습니까 하하하



이렇게 오빠 흉내쟁이 여동생은 이번 책에서 뭐든지 함께 하고픈 아이로 나옵니다.



가령 오빠가 친구 다카시네를 갈라치면 자기도 데려가달라고 하죠.

오빠랑 함께 하고싶으니까 말이에요.

그럼 오빠는 단호하게 "안 돼!"라고 합니다.


흠...근데, 이 "안 돼!"는 

여동생의 울음보를 터트리게 하는 트리거(장치)가 되고 맙니다.


여동생이 울어버리면 맘 약하고, 동생을 사랑하는 이 오빠는

결국 동생을 친구네 데리고 가죠.

뭐, 한두번 있었던 일이 아닙니다. 어쩌면 매번? ^^



내용은 거의 같은 패턴으로 이어져요.

오빠가 뭔가를 하려하고, 동생은 같이 하겠다고 하고,

오빠는 안된다고 하고, 동생은 울어버리고,

결국 오빠는 동생과 함께 그 뭔가를 하게 된다는.



비슷비슷한 패턴을 쭈욱 보다가 '어~? 우와~~~~~~' 싶은 장면이 나오는 게 아니겠어요.






이층 침대에서 각자의 위치에서 자려고 누운 남매.

여동생이 묻죠.

"오빠, 오늘부터 내가 이 층에서 잘래"

물론 오빠의 대답은 한결같습니다. "안 돼!"


그다음은 어찌 되었을까요?

당연히 동생은 울음을 터트렸을거고, 이층에서 자게 되었을까요?


저는 여기서 오빠가 자리를 바꿔줄거라 생각을 했거든요~ 근데...



아유~ 사랑스럽게스리~ 저리 이쁘게 같이 자네요^^

멘트도 사랑스럽습니다.

"그래서 늘 이 모양이다"

이렇게 자는 것도 한 두번이 아닌 모양입니다. ㅎㅎ



이 오빠 진짜 거절은 못하는 걸까요???

아니요~ 진짜로 단호하게 거절을 하긴 해요~ 그 이후는...60초 후가 아니라,

책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모든 책이 그렇지만 쨍한 색감으로 아이들 시선을 확~ 끌구요,

반복되는 말로 인해 읽어주고, 듣는 느낌도 좋아요.

나중엔 오빠의 대사 "안 돼!" 를 막막 따라하게 되거든요~^^



간결한 그림의 간결한 내용의 책이지만,

저를 옛추억 속으로 데려다 주기도 하고, 동생에게 막막 전화하고 싶게 하고

그러네요.



[내가 오줌을 누면]을 좋아하셨던 독자라면,

뭐...전작을 모르는 독자라도

이 사랑스러운 남매이야기 [으아앙! 내 동생은 울보] 꼭 읽어보시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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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매기전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157
이소영 지음 / 길벗어린이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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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글이 엄청 많은 책일 줄 알았는데, 흠...

글 없는 그림책이라 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글이 얼마 없다.

이야기는 드라마 <도깨비> 마냥 "날이 참 좋은 오후입니다"로 시작한다.


날이 참 좋은 오후, 물가

배고프고, 졸린 갈매기들이 학익진 모양으로 다가 줄지어 있다.

물가 공원을 찾은 많은 사람들 중 아빠 손을 잡고 온 한 아이는

물가 오리들에게 빵조각을 나눠주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본 꼬마 갈매기 하나가 아이에게로 다가가고

아이는 꼬마 갈매기에게도 빵조각을 던져주는 데....

그 때부터 놀라운 일들이 펼쳐진다.


빵 한 조각을 둘러싼 갈매기들의 싸움.

물가 공원에 있던 사람들도 이젠 모두들 갈매기들의 모습을 보게 되었고,

꼬마 갈매기를 응원하기에 한마음이 된다.

"놓치마! 힘내! 네 거야! 파이팅!"

빵 조각 하나 때문에 꼬마 갈매기에게 조차 인정사정없이 달려드는 큰 갈매기들.

갈매기들의 신기한 행동에서 허걱한 상황까지 보게 되자,

이를 지켜보던 사람들은 저마다 여러 생각에 빠지게 된다.


   '겨우 빵 한 조각 때문에 어떻게 저럴 수가 있지?

    너무 잔인하고 저건 아니지....

    불쌍한데 뭐 나눠줄게 없나?'


사람들은 갈매기들의 행동에 인간적인 윤리, 양심의 잣대를 들이대지만,

실상은 인간들의 삶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싶다.


모여있던 사람들이 십시일반 나눠준 빵조각 덕분에 배불린 갈매기들.

이렇게 이야기가 끝나나 했는데...

큰 갈매기들과 하이파이브를 하는 꼬마 갈매기???

엥~ 이게 무슨 시츄에이션이지?

앞서 했던 모든 것이 사실은 갈매기들이 짜고 했던 행동이었다고?


여기까지 읽는 데, 너무 몰입했던 것일까??

갈매기들에게 배신감도 느껴지면서

갈매기들이 미워질려고까지 했다. 아~ 이 감정이 뭐지???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전개가 <갈매기전>을 마당놀이극처럼 느끼게 해준다.


그러나 마당놀이극이나 판소리는 관객도 알면서 펼쳐지는데,

이번 갈매기전은 관객인 사람들이 연극에 동참했음을 알지 못하는 데 차이가 있다.



싸움인 줄 알았는데 짜고한 연극같은 행동이었다고?

작가는 이 <갈매기전>을 카프리스 24번(니콜로 파가니니) 와 함께 감상해 보라면서

큐알코드까지 넣어두었기에,

다 읽어본 후, 음악을 틀어놓고 다시 한번 보았다.

"카프리스 24번"은 1개의 테마와 11개의 변주로 이뤄진 곡인데,

이 유쾌하고 변덕스러운 성격의 바이올린 소곡은

갈매기들의 박진감 넘치는 공중전과 너무 잘 어울린다.


https://youtu.be/xdTWABLty4k

이소영작가가 바랐던 것처럼 

세상의 슬프고, 아프고, 힘든 모든 것이

사실은 한편 놀이였다면 좋겠다. 


세상의 전쟁이 그치고, 반목과 질시가 멈추기를.


#제이그림책포럼에서 서평단 되고, 출판사로부터 책 제공받고, 읽었지만

넘나 재밌게 보고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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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아름다운 조약돌 Dear 그림책
질 바움 지음, 요안나 콘세이요 그림, 정혜경 옮김 / 사계절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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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표지에 매혹되었었다.

숲 속 길을 여러 개의 풍선을 들고 달려가는 사람의 모습

어두운 것도 같고, 밝은 것도 같아...묘했다.



처음 책을 펼쳐 읽었을 때, 당황스러웠다

'무슨 이야기이지? 왜 이리 안 들어오지?'

그림이 너무 강렬하여 글이 하나도 들어오지 않는 느낌이랄까.

몇 번을 다시 보고, 다시 봐도 마찬가지였다.

해서, 글만 다시 타이핑 하여 보았다. 오롯이 글만.



초등학교 교사이면서 작가인 질 바움.

질 바움이 쓴 책은 그동안 6권 정도 읽었는데, 모두 이해가 쉬웠었다.

특히 <자전거 타는 날>, <책으로 전쟁을 멈춘 남작>은 너무 좋아서 소장하고 있을 정도다.

요안나 콘세이요의 그림이 없이, 질 바움의 글만 떼어 읽으니

그림책이 아니라, 단편 소설을 읽은 느낌이었다.

호수도, 강도, 개울도 없는, 흐르는 물이 없는 마을.

그나마 있는 물은

늪, 못처럼 깊은 구덩이에 고여 있거나 진흙에 엉겨 있거나 진창 속에 잠들어 있는 마을.

못이 움직이지 않는 식인귀처럼 모든 걸 집어삼킨 마을.

깊은 권태가 전염병처럼 퍼져 말조차 가라앉은 마을.

어른들은 모두 기쁨의 환호 한 번 지르지 못하고 자란 마을.


그런 곳, 그런 마을이 있었다.


마을 어른들은 침묵의 벗 삼아, 일만 하며 지내지만,

아이들은 그 와중에도 놀 거리를 찾는 모습이 인상 깊다.



어느 날 밤, 하늘에 불꽃놀이 같은 것들이 펼쳐지고,

마을의 어린 아이들은 그것이 뭔지 알고 싶고, 자기 눈으로 보고 싶어 수면 위로 올라가게 되고,

수면 위에서 웬 낯선 가족을 보게 된다.


허수아비 같은 차림의 수염이 텁수룩한 남자와 지친 여자,

여자의 무릎에 앉은 한 아이를.

침묵의 마을 아이들로서는

자신들과 다른 언어를 쓰고,

웃고, 박수치고, 노래하는 아이에

한번도 본 적 없는 물수제비뜨는 일을 하는 남자가 낯설긴 했어도

그리 개의치 않았다.


물수제비뜨는 남자에 매료되어 계속 더 놀고 싶은 마음이 더 컸기 때문이리라.

손짓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남자가 원하는 조약돌을 찾기 위해 아이들은 힘을 합한다.

줄무늬가 있는, 납작한, 가장 아름다운 조약돌.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한 조약돌을 남자에게 건넨 아이들.


남자가 조약돌을 따뜻하게 데우고 비밀의 주문을 외우고,

힘껏 날려보내는 것을 지켜보았다.


조약돌은 질주했고, 둑에 도착하고서도 들판을 가로질러 끝도 없이 달렸다.

바다를 만나지 못할 바엔 차라리 터져 버리려는 강물처럼 못이 구덩이에서 넘쳐 흘렀다.



이 마을 아이들이 아직 어린 아이일 때,

남자의 가족을 만나고, 마술사같은 남자의 물수제비뜨기를 볼 수 있어

미소를 띄고, 웃게 되어 다행스러웠다.

어릴 때 이런 경험을 한 그들의 이후 삶은 틀림없이 달라질 것이기에.



그리고, 이 책에서 주목하고 싶은 것은

줄무늬가 있는, 납작한, 가장 아름다운 조약돌이

늘 그 마을에 그들과 함께 있었다는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절대로' '아무리 평평한 돌을 골라도' 성공하지 못하고 가라앉았지만,

남자는 바로 그 마을 조약돌로 물수제비를 시도했고, 성공했고,

아이들이 찾아준 조약돌로 대미를 장식할 만한 멋진 물수제비뜨기를 해냈다.



<물수제비 잘하는 법>이라는 연극이 있다.

각기 다른 인물들이 삶의 파도 앞에서 돌을 던지려 하고,

파도치는 바다를 향해 누가 물수제비를 던지느냐고 핀잔을 주기도 하지만

또 누군가는 그 파도치는 바다에서 몇 번의 성공을 맛보는 그런 내용이다.



도전해보지 않으면 바로 가라앉을지 성공할 지 모를 물수제비뜨기.

몇번의 실패로, 지레 짐작으로 도전하기를 포기한 이들과

될 때까지 도전해보는 이들 중 어느 편에 속할 것인가 선택해야 한다.

한 번의 성공이라도 경험하게 되면 삶은 달라진다.

어둠과 빛처럼 180도 변화한다.



요안나 콘세이요 그림작가는 이 변화 전후를 어둠과 빛으로 그리고 있다.

그녀는 질 바움의 글을 기본으로 하여 마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 같다.

남자가 풍선을 가지고 왔다는 글은 없었는데,

남자의 손에 풍선들을 잔뜩 쥐여 주고는

그 풍선들이 불꽃놀이 같기도, 조약돌 같기도 아이들의 웃음 같기도 하게...

희망차게 그리고 있다.


그림 작가는 암울한 시간들이나 빛의 시간들에서도

사람들을 흑백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빛을 더욱 강조하는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우리도 얼마 전까지 이 책의 마을처럼 암울한 시간들을 보냈다.

물수제비뜨기를 해서, 흐르지 않는 물을 요동치게 하는 것 같은 시간이 오면 좋겠다.

또다시 그 이전의 시간을 경험하고 싶지 않기에.

될 때까지 하다 보면 한번은 성공하리라.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표지를 보면,

표지에서 풍선을 들고 달려가고 있는 사람은 그러니까...남자 같다.

들판을 지나 숲을 지나

깊은 구덩이에 있던 마을의 물들을 이끌고

바다까지 풍선을 들고 간 남자.



참, 내게는 요안나 콘세이요의 그림들이 참 어렵다. 

난해한 현대미술 같이 다가온다.

이 책 앞뒷 면지에서 보여지는 사슴, 토끼, 꽃은 작가의 전작 [잃어버린 영혼]이 생각나게 하는데,

이 책과 함께 [잃어버린 영혼] [잃어버린 얼굴], [바다에서 M] 등을 함께 보면

내가 그랬듯, 이해하는 데 좋을 것 같기도 하다.



#제이그림책포럼 서평단이 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열심히 보고 또 보고 고민하며 작성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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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꿈을 응원해, 권투 장갑! 그림책이 참 좋아 117
유설화 지음 / 책읽는곰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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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꿈을 응원해, 권투 장갑!] 유설화 그림책, 책읽는곰



믿고 보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초등학교 시리즈가 새로 나왔어요.

벌써 여섯번째로, 이번엔 권투장갑입니다.

매번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이번엔 어떤 장갑의 이야기일까 궁금했는데~

말도 없이 늘 한켠에 있던 권투장갑이 주인공일 줄이야~

사실 저는 탐정같은 '가죽장갑' 이야기 기다렸거든요 ^^;;;

하지만 실망시키지 않으실 것을 알기에 일단 표지를 쫘악 펼쳐봤어요.


흠, 

선생님이 우산 때문에 곤경에 쳐하고, 다른 장갑친구들이 안절부절하고 있을 때

짜잔 슈퍼 히어로 권투장갑이 나타나 도와주는 그런 이야기일까요??

표지에서 다 유추가 되게 이야기를 쓰진 않으셨을 테고,

빨간 망토를 두르고, 일자눈썹을 한 권투장갑의 활약상을 기대하며

책장을 넘겨봅니다.



장갑초등학교의 익숙한 교실 풍경으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선생님께서 만들기 숙제를 내셨던 모양이고, 주제는 정해주지 않으셨던 모양이에요.

각자 개성넘치는 만들기 숙제를 해온 것 같네요.

에효~ 쌍둥이 장갑들만 빼구요~ ㅜㅜ


장갑친구들은 자신이 만들어온 만들기가 엄청 뿌듯한지~ 

서로 발표하고 싶어 안달이 났고,

선생님이 발표해보라는 말을 하기도 전에 목장갑이 일어나~ 

자신이 타임머신 우산을 만들어왔노라~말을 해버립니다.

그런 친구들 틈바구니에서 걱정스레 앉아있는 권투장갑.

학교 올 때까지만 해도 기분 좋아보였는데 무슨 일이 있는걸까요?


목장갑이 만들어온 타임머신 우산을 장난꾸러기 쌍둥이장갑이 낚아채려는 순간

번개가 번쩍, 비가 쏟아지고, 온통 깜깜해졌는데...설상가상 교실 전등도 켜지질 않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려 선생님이 잠깐 나간 사이,

쌍둥이장갑이 타임머신 우산을 만지는 바람에 장갑 친구들은 모두

미래로 가게 돼요.



미래로 가니, 고무장갑은 선생님이 되어 있고, 비닐장갑은 의사가 되어 있었구요,

가죽장갑은 진짜로 탐정이 되어 있고, 쌍둥이장갑은 연극배우가 되었네요.

야구장갑과 발가락 양말도 원하는 데로 되어 된 듯 하네요.


그런데, 때밀이, 레이스, 권투장갑은 아직 자신들의 미래의 모습을 찾지 못한 듯 해요.

친구들이 함께 찾아봐 주려나 봅니다.

레이스장갑은 원하는 데로 피아니스트가 되었을까요?

때밀이 장갑은? 권투장갑은 복싱 챔피언이 되어 있을까요?




스포하면 안될것 같은 장면이긴 한데, 책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장면이라~~ ㅎㅎ

때밀이 장갑이 피아니스트가, 레이스장갑이 이종격투기 선수같은 면모를 보여주네요~

그렇담 권투장갑은요?


뭐에요? 이 책 권투장갑 이야기가 아니라 

<과학자 목장갑, 타임머신을 만들다> 뭐 그런 건가요?

목장갑 분량이 이리도 많으니 주인공 같잖아요 힝~


실망은 금물, 권투장갑 이야기는 지금부터랍니다~

근데요~ 더이상의 스포는 하기 싫어서요. 꼭 책을 통해 확인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절대 절대 실망스럽지 않을 겁니다.


제가 유추했던 이야기와는 완전 다른 이야기에요.

비닐장갑, 쌍둥이장갑은 어느 정도 유추했던 것이 맞았었거든요~

근데, 이번엔 와 작가님 대박~! 그랬다니까요.


이 책은 50 넘은 저도 꿈꾸게 만듭니다. 

아직 100세 되려면 멀었잖아요. 먼 미래니까요..

꿈꾸고, 노력하면 뭐든 될 수 있는 거잖아요 

지금부터 꿈꿔도 늦지 않을 것 같달까요^^


이 책을 초1, 초2, 초3에게 읽어주었어요.

아이들이 어찌나 집중해서 잘보던지~ 

장갑초등학교 시리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초1들은 권투장갑이 친구를 도와주는 장면, 친구들을 챙기는 모습에서 멋지대요.

레이스장갑의 발차기를 보고가 아니라요.

속으로 우와 초1 맞어? 했다니까요.


출판사로부터 독후활동지도 받은 게 있어, 앞으로 도서관에서

이런 저런 활동들을 해봐야겠어요.


#제이그림책포럼에서 서평단 뽑혀, 출판사로부터 책 제공받았지만

유설화작가 그림책 너무 좋아하기에 사심 가득 가지고 즐겁게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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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또 같이 갈까? 올리 그림책 49
브렌던 웬젤 지음, 김지은 옮김 / 올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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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또 같이 갈까?] 브렌던 웬젤 지음, 올리.



이야기는 종을 목에 단 고양이 벨과 뼈다귀를 입에 문 개 본이

함께 집으로 가는 여정을 그리고 있어요.

여기서 집이...각자의 집은 아니고, 둘이 한 집에 사는 모양이에요.

그런데 벨과 본은 '따로 또 같이' 간대요.

와~ 이런 표현을?!



'따로 또 같이'에 충실하도록

둘은 같은 걸 봐도 다르게 보고, 같은 걸 경험해도 다르게 느낀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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