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김건우 지음 / 인포더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뉴미디어는 사실상 메이저 미디어(레거시 미디어)가 아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메이저 미디어는 저만치 밀려나고 있다. 나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핸드폰이나 PC를 통하여 콘텐츠를 소비할 뿐 더 이상 TV를 보는 것이 아니고, 신문도 잡지도 챙겨보지 않는다. 아이러니하게도 세상을 보는 창이라는 “WINDOW”라는 건 결국 뉴미디어 기반으로 세상이 열리는 셈이다. 세계도, 국내도.. 그리고 민주주의도.
이제는 MCN에서 MPN의 시대가 왔다고 한다.
Channel이 아닌 Platform의 다변화..
이책에서는 그러한 변화 뿐만 아니라 c까지도 다변화 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분명 그 속에는 성공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 역시 설명하고 있다.
이를 알려주기 위해 A부터 Z까지 전반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래서 어떤 챕터를 선택하고 집중해서 보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것이 더 적절한 독서법이 아닌가 싶다. 1인 미디어의 정의, 프로그램 구성, 1인 미디어 특성에 맞는 제작 방법과 그 제작과정, 콘텐츠 수익모델, 미래 비전 등을 총 9개의 챕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처음에는 살짝 지루함이 없지 않다. 정의를 설명함에 있어 개론서 성격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플랫폼의 종류부터 시작될 때 실용적인 내용들이 많아 재미가 있었다.
재미를 떠나 이 책이 유익한 이유는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와 1인 미디어 산업 발전 가능성에 대해 짚어주고, 그 속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 모델은 어떠한지 알려주며, 미디어 산업 관련 종사자에게도 뉴미디어 기반의 홍보마케팅에 대한 지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초반에 조금은 지루할 수 있었던 개론적인 부분들이 책장이 넘어갈수록 점점 실무자를 위한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카메라 종류와 실제 촬영시 체크해야할 세세한 내용부터 다른 콘텐츠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레퍼런스까지 소개함으로서 살아 있는 ‘노하우’를 통해 1인 컨텐츠에 더욱더 가까워지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