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NHN(주) 지음 / 시드페이퍼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1줄 평!

한 해를 휙 돌아보니, 소주 한 잔 그립구나!

 

 

“지하철에 꽂혀 있는 네이버 월별 간행물 트렌드 정리를 모아 놓은 책이구나”하는 게 첫 느낌이었다. 그래서 미용실에서 잡지책 읽듯, 종이 한장 한장을 빠르게 넘기며 훑어보게 되었다. 하지만 물 한 방울이 모여 바다를 이루듯이, 그러한 과거 발자취들이 모여, 지난 한해가 필름처럼 스쳐 지나갔다. 그리고 단순히 명사들을 모아놓은 듯한 책은 해리포터의 마법책처럼 빛을 내며 나를 빨아들였다.

 

WBC준우승! 코스피 FTSE 선진국 지수 편입! 9호선 개통! 막걸리의 선전! 인천대교 개통! 남아공 월드컵 진출! 해외 스포츠 스타 탄생! 걸그룹 열풍! 등 등

 

하지만 눈길을 사로 잡은 것은 이렇게 좋은 일만은 아니었다.

 

출산율 저하! 국제유가! 신용등급 하락! 신종플루의 공포! 해킹 사고! 피싱주의보! 사이코패스 강호순 사건! 황산테러! 낙원상가 철거 결정! 용산참사! 유명인사(노무현 김대중 전 대통령, 마이클 잭슨, 배우 장진영, 조오련 선수, 김수환 추기경)의 부고! 등 등

 

세계에서 가장 변화의 속도가 빠른 한국! 그 한국의 저력은 거기서 비롯됐다고 하지만 다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들 역시 되씹어 볼 수 있었다.

 

또, 본인의 관심사와 다른 분야에서 일어나지만, 사회란 하나로 묶여진 유기체이기 때문에 알고 있어야만 하는 요소들을 콕콕 찝어 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인터넷이란 하이퍼텍스트에 그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이 책은 책에서 인터넷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어갈 수 있는 또 하나의 창이 되어 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