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지접합 전문가 - SF단편집
하시문 지음 / 케포이북스 / 2019년 4월
평점 :
한국 영화, 드라마 등 SF 장르물이 나올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이미 국내에서도 헐리우드 흥행작이 나오고 있다. 또, 한국의 로맨스, 스릴러, 드라마 장르에 집중된 상황에서 새로운 장르물이 나와 시장을 개척해준다는 것은 업계에서도, 관객 입장에서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SF문학계에서는 많은 노력을 이미 해왔던 것으로 안다. 하지만 국내 SF문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다소 그 열정에 보답하지 못해왔던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이 반가웠다.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수상작’이 수록되어서 반가웠고, 그 상이 벌써 8회째를 맞이한다는 것도 반가웠으며, 이 정도 분량의 단편집이 나온다는 것도 반가웠다.
총 11개의 단편마다 다양한 소재들을 다루고 있다. 신체강탈자, 기억삭제프로그램, 디스토피아, 로봇, 안드로이드, 수지접합, 드라큘라(드라큘라도 SF물소재인가?) 등등 다양한 소재, 참신한 작품이 오늘의 삶과 진실, 부성애 등을 담고 있었다.
작가는 이 책에 싣지 않은 다른 습작품도 많았을 것 같다. 과학적인 사실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고, 미래는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도 꼼꼼히 한 흔적들이 있었다.
다만 아직 국내 SF문학 장르가 활성화 되지 않은 탓인지, 구성이나 완성도 면에서 다소 아쉬울 수 있는 작품들이 있었다. 물론 이는 세계 SF문학의 마스터피스 때문에 높아진 눈높이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반가웠고, 고마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