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로빈 스턴 지음, 신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 :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지은이 : 로빈 스턴

출판사 : RHK

리뷰/서평내용 :

 

 

가스라이팅!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저자는 영화 <가스등(Gas Light)>에서 현상을 정의할 수 있는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영화 <가스등(Gas Light)>은 로맨틱한 남자주인공이 여자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조작하고, 반복적으로 그러한 상황에 처하게 함으로서, 여자주인공이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 점차 남자에게 의존하게 되며, 비로소 남자 주인공이 그녀를 지배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이 책은 가스라이팅으로 인하여 자아정체감 혼란을 겪는 여러 사례를 증상별로 다루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소위 기가 세다라든지, 꼭 누군가에게만 기가 눌린다는 등의 현상은 단순히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었다. 이를 왜곡하여 사랑이라고 여기고, 자존감이 사라지는 무시무시한 상황이 가스라이팅의 비극이었다.

 

책을 읽으며, ‘가스라이팅이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시작된다는 문구에서 덜컥 걸렸다. 가해자의 이해와 인정, 사랑을 받고자 하는 소망, 이 모든 것들을 잃을 수 있따는 두려움과 걱정에서 가스라이팅이 시작된다고 지적한다.

 

나는 본의 아니게 누군가에게 가해자는 아니었는지 혹은 피해자는 아니었는지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누군가에게 사랑한다는 이유로 이러한 폭력을 가해하고 있는 건 아닌지 되돌아 볼 수도 있었다.

 

, 만약 자신도 모르게 그런 현상에 갇히게 되었다면, 이를 차단할 수 있는 여섯 단계를 알려줌으로서 스스로 그 필터링을 해볼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