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미술관 - 그들은 명화를 통해 무엇을 보는가
최병서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그동안 그림에 관한 많은 책들이 있었다. 화가의 풍조, 기법이나 시대별 분류나  그림속의 주제나 소재에 관해서 나누거나 아니면 화가에 대한 연구나 다른매체속의 그림들이나 심리학적인 배경등을 통해서 나온 책과는 다르게 경제학자의 시선에 따른 분류가 무척이나 신선하기는 하다.

경제학자의 측면에서 보는 명화는 재화이지만 일반 소비재와는 다른 감상하면서 즐기지만 그 가치는 줄지 않고 없어지지도 않는다는 것은 매력적이다. 그래서 최근 소득이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들이이제는 먹고마시는 기본적인 해결을 넘어서 아름다움을 향유하기위해서 미술시장을 기웃거리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책은 크게 세가지 시선으로 그림속에서 찾아낸다는것과 또하나는 화가의 눈에 반영된 경제생활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제는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은 미술산업에 대해 폭넓게 다루고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명화속의 주제나 소재나 기법을통해서  아름다움조차도 자본이 되고 유일성같은 독창적인 부분이나 자화상의경우나 복잡한 주제를 단순화 화는 작업이나 원근법등을 경제적인 측면으로 봤다는것이 무척 새로웠고 재미있었다.

화가의 눈에 비친부분은 그림의 주제나 화가자신의 문제와 관련이 있었고 그 시대적배경을 화가의 시선에서 보는 부분에다가 새로움이 덧붙여진부분을 보는듯하다.

아무래도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화가가 그린 그림은 한정적이고  그것을 소유하려는 사람은 많은 공급은 부족한데 수요는 많아서 비싸질수 밖에 없고 창의성이나 상상력부분의 그 가치가 더해져서 아이디어시대인 지금 더 요구되어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여전히 일반 사람들에게 명화는 그림의 떡이다. 여전히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만 볼수 있는 남의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제화나 다른 일반상품에 그 가치를 높이는 디자인으로서의 역할도 최근에는 충분히 하고 있는것 같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작은 소품에서부터 건축물까지 이제는 아름다움을 일상에서 찾아가는 예술과 결합된 상품을 요구하기에 더욱 발전된것 같다. 특히 흥미로운부분은 메세나 운동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관찰을 했다는것이다. 그래서 그림뿐아니라 현시대의 문화예술 전반적인 부분까지 다뤄지는것이 신선했다. 아름다움과 새로움을 찾아가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 아닐까 생각해보면서 예술이라는 것은 인간과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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